NAVER

질문
예비고1 실용음악작곡, 작곡과, 실용음악입시학원 대해서 질문드려요!

예비 고1입니다.

6살때부터 피아노 학원 다니다가 초등학교 6학년쯤 끊었구요

그후에도 집에서 혹은 학교,교회에서 반주하며 꾸준히 피아노 쳤습니다.

진로에 대해서 이리저리 헤메이다가 결국 내가가야할 길은 음악쪽이다 라고 생각하고

예고 가려했지만 너무 늦게 정해버린 바람에 일반고 가게되었어요.


방탄소년단 아시죠,,, 너무 팬인데 그중에서 슈가가 랩 말고 작곡도 잘한다는것을 알게되었어요.

그러면서 과거나 ,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알게 되었는데

그 덕분에 작곡으로 완전 맘잡았어요.

클래식도 좋아하긴 하지만 저는 요즘 K-pop 도 그렇고 실용음악쪽이 맞더라구요.


요즘들어 시퀸싱 프로그램도 찾아보며 미디작업 쪽에 관심갖고있어요


그래서 질문드릴게요! 광고성 답변말고 진짜로 된 답변 부탁드립니다 !!!


1. 실용음악작곡 , 미디작곡 관련된 과가 있는 대학교 (서울) 알려주세요!

2. 실용음악작곡 관해서 학원을 다니려고 생각중인데요,

  1) 언제부터 입시학원을 다니는게 좋을까요

  2) 인맥이 중요하다고 막그러던데 정말 그런가요

  3) 미디작곡을 주로 배우고싶은데 어디가 좋을까요

  4) 작곡과하면 화성학 정말 중요하게 본다는데 학원에서 화성학도 같이 가르쳐주나요?

3. 보통 대학교에서 실용음악작곡쪽은 수시,정시 뭐 학생부,면접 등등 이런것들은 비율이 어떻게되나요

4. 한국예술원? 이란곳이 광고도 많이하고 평도 많던데 그곳은 정확히 대학교와 무슨차이가있죠??

5. 나중에 엔터테인먼트같은 회사에서 작곡프로듀서를 하려면 어떤것을 준비해야하고,

어떤 학교를 가야 유리하나요

6. 예고안나오고 일반고나와도 음대 가는데 어려움은 없을까요...

7. 학업과 병행하면 많이 어려울까요

8. 17살인데 지금시작해도 늦지 않을까요...



질문이 조금 길어도 성의있고 진실된 답변 부탁드려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22
  • 채택률90.5%
  • 마감률95.2%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19.01.22 조회수 1,546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225점을 드립니다.
1번째 답변
비공개 답변
비공개율 19%최근답변 2022.05.04.
초인
프로필 사진

 

작곡가를 꿈꾸신다면, 작곡가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한국예술원 작곡과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한예원 작곡과에서는, 학생들의 적성을 고려하여

성적보다는 실기 실력을 통하여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는데요

심층면접과 창작곡 2곡 제출 (음원 및 악보) 방식입니다

만일 창작곡이 없을 경우, 자유곡 1곡을

준비하셔서 악기연주를 하셔도 됩니다!

 

작곡과에서는, 다양한 학과와 콜라보레이션 수업을 통하여

자신의 곡을 직접 써볼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제공되고 있는데요

특히 보컬과, 기악과, 힙합과, 싱어송라이터과 재학생들과 함께

협력을 하여 자신이 작곡한 곡을 직접 음원으로 발매해 볼 수

있는 기회들이 많이 주어지기 때문에

작곡가로써 데뷔가 굉장히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특히 가요작법과, 편곡법 뿐만 아니라

영화, 광고, 드라마 등 다양한 영상음악 작곡법 등을

작곡과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수업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예술원 작곡과에서는

뮤지션을 꿈꾸는 청소년들을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매달 두 번째 주 토요일에는 진로체험을 통하여

진로를 결정하는데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번째 답변
a_bl****
채택답변수 201
영웅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안녕하세요 안산블루노트실용음악학원입니다^^

1.
실용음악(작곡,미디)으로 유명한 학교 위주로 설명드릴게요^^;

서울예대
동아방송예술대
한양대
서경대
호원대
경희대
동덕여대
등등 있습니다^^

2.
1)예비 고1이시고, 피아노도 잘 치신다니까.. 저는 지금부터 시작해도 좋을 것 같아요^^
2)인맥 중요하죠.... 학교를 좋은 곳으로 가는것... 그게 바로 인맥입니다!
 그리고 인맥도 중요하지만 실력이 좋으면... 인맥은 쌓이게 마련입니다!!
3)안산블루노트실용음악학원 진짜 추천드려요
 선생님들이 입시전문 선생님들로 구성돼있어요^^
4)네 작곡전공하시려면
클래식화성학/재즈화성학 둘 다 배우셔야 해요^^

3.비율이 학교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실기 60-80 성적,학생부,출결,수능 20-40
정도에요^^
물론 비율은 그렇지만
대부분 실기 비중이 훨~~~~~~씬 높아요^^

5. 어느학교든 질문자님께서 잘하시면 충분히 가실 수 있습니다!

6.네 어려움 없구요.
예고 보다 일반고 학생들이 더 많아요~
그런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7.학업과 병행하는건 아마 쉽진 않을거에요..^^;
작곡.미디작곡 은 (둘다 준비할경우)
컴퓨터음악, 전공악기, 재즈화성학, 클래식화성학, 시창.청음, 선율작곡, 작곡, 등등 하실 줄 알아야해서^^;;;;

8. 네 늦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상담한번 받아보심 좋겠는데..^^
연락 주세요!

학원에서

학생들이 작사/작곡/연주/노래 앨범이에요^^

멜론/지니/벅스 등등에서 

다이어트는 내일 -Hi모찌

찾아서 들어보세요^^


https://youtu.be/Z8OJmvBE_as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031-405-1423

010-8272-1423

또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안산 블루노트 실용음악학원


안산 블루노트 실용음악학원

https://ansanbluenote.modoo.at




https://blog.naver.com/a_bluenote

검색하셔서 연락주세요^^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

3번째 답변
비공개 답변
비공개율 100%최근답변 2019.12.16.
초수
프로필 사진

1. 실용음악작곡 , 미디작곡 관련된 과가 있는 대학교 (서울) 알려주세요!

실용음악 작곡과가 있는 대학은 서울에만 해도 너무나 많습니다. 하나하나 다 알려드리기 벅찰 만큼이요. 네임밸류가 있는 곳만해도 서울예대, 동아방송예술대학교, 경희대학교, 동덕여대 등 굉장히 많습니다.  


2. 실용음악작곡 관해서 학원을 다니려고 생각중인데요,

  1) 언제부터 입시학원을 다니는게 좋을까요

입시도 입시지만,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을 제대로 다룰 수 있는 방법부터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빠르면 빠를수록 당연히 좋겠죠?


  2) 인맥이 중요하다고 막그러던데 정말 그런가요

실용음악에서 혼자 살아남기란 참 어려운 일입니다. 그만큼 인맥이 중요한 것도 맞겠죠. 아무래도 관련된 파트에 아는 사람이 있다면 작업물을 보낸다거나 퍼블리싱을 한다거나 할 때 없는 사람들 보다 훨씬 수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도 네임밸류를 따라가기 보다는 어떤 교수님이 출강하시는지, 홍보차원에서 연예인을 앞세워 간판으로 걸어놓은 것은 아닌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생각한 교수님 밑에서 배울 수 없다면 그만큼의 의미가 사라지는 거니까요.


  3) 미디작곡을 주로 배우고싶은데 어디가 좋을까요

학원에 대해서는 크게 드릴 수 있는 말이 없네요,, 죄송합니다ㅠㅠ


  4) 작곡과하면 화성학 정말 중요하게 본다는데 학원에서 화성학도 같이 가르쳐주나요?

보통은 화성학을 같이 알려주기도 하지만, 화성학을 배우는데 있어서 돈을 더 요구하기도 합니다. 이론과 실기는 차이가 있으니까요. 그렇지만 작곡과를 하면 화성학을 중요하게 보는 것이 아니라, 작곡을 제대로 하기위해서는 화성학이 정말정말 중요합니다. 좋은 곡을 쓰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력이 필요하겠죠?


3. 보통 대학교에서 실용음악작곡쪽은 수시,정시 뭐 학생부,면접 등등 이런것들은 비율이 어떻게되나요

작곡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실기비중이 더 높지만, 학교마다 특성이 다르니 입시 때 가고 싶은 학교의 모집요강을 보시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이는 때에 따라 같은 학교라도 비중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한국예술원? 이란곳이 광고도 많이하고 평도 많던데 그곳은 정확히 대학교와 무슨차이가있죠??

한국예술원 등 정규대학이 아닌 곳의 경우는 학점은행제 대학교라 부르며, 이는 정규대학 처럼 강의를 듣고 시험을 치뤄 학점을 받는 것은 같으나 이를 처리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하지만 정규대학과 마찬가지로 학점을 따면 2/4년제 정규대학 졸업장과 같은 학위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또한 그 학점은행제 대학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니, 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5. 나중에 엔터테인먼트같은 회사에서 작곡프로듀서를 하려면 어떤것을 준비해야하고,

어떤 학교를 가야 유리하나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곡을 잘 쓰는 것이죠! 회사 소속 작곡가가 되려면 아까 말씀드렸듯이 인맥이 있으면 조금 더 수월한 것이 사실이고, 만약 없다면 오디션 등을 통해 소속 작곡가가 될 수 있습니다. 다른 것은 생각하지 말고 일단은 곡을 정말 잘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선 첫번째되는 것을 잘해두면 당연히 그 다음 일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니까요. 학교는 어찌됐든지 질문자님이 꼭 배우고싶은 교수님이 계신 곳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하다고 한다면 그 엔터테인먼트의 심사위원이나 소속작곡가와 같은 대학을 나온다면 유리하다고 할 수는 있습니다.


6. 예고안나오고 일반고나와도 음대 가는데 어려움은 없을까요...

일반고의 경우, 야자가 첫번째 관문이고, 두번째로는 성적이겠죠? 기본적으로 예고는 학교의 일과중에 개인 연습과 레슨 시간이 주어집니다. 또 성적의 경우도 공부를 최우선순위로 두는 일반고 학생들보다 예고처럼 최우선이 실기인 학생들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구요. 그렇다면 아무리 대학에서 실기를 더 많이 본다고 할지라도 성적이 뒷받쳐주지 않는다거나, 예고 학생들과 실기에서 큰 차이가 생긴다면 불리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열심히 한다면 어디를 가든지 전혀 흔들리지 않고 잘 준비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주어진 상황에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7. 학업과 병행하면 많이 어려울까요

학업과 병행해야만 합니다. 질문자님이 정규대학을 원하신다면 학업은 당연히 병행해야하는 조건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학업이 주가 아니라 실기가 주가 될 수 있도록 잘 조절하기를 바랍니다.


8. 17살인데 지금시작해도 늦지 않을까요...

전혀 늦지 않았습니다. 사실 저도 실용음악을 전공하고 있는데, 저는 고등학교 3학년 9월 말쯤 시작했는데도 다른 사람들보다 많이 노력하고 더 많이 연습해서 지금은 저보다 일찍 시작한 사람들보다 한 단계 앞에 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스스로 인정할 수 있을 만큼 열심히 한다면 결과는 배신하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면 그 최선이 곧 최고가 될 것입니다. 화이팅!

추가적으로 질문자님이 궁금해 하실 만한 실용음악과 입시에 대한 몇가지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실용음악과가 많으므로 어떤 학교에 가야할지 선택하시기 어려우실 것 같은데요, 일단 아셔야 할 것은 각 학교마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자신이 원하는 방향과 자신이 지향하는 스타일을 배울 수 있는 시설과 교수진 등이 갖춰진 학교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떤 학교는 과대광고로 학교에 나오지도 않거나, 1년에 한두 번 특강정도 하는 연예인을 내새워서 마치 매일 나와서 가르치는 교수인 것처럼 선전하는 학교들이 있는데, 그런 겉치레에 현혹되지 마시고, 어떤 학교가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고, 학생들의 활동이 많으며 졸업생들이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한예진에서는 장미여관 윤장현 교수님과 노브레인의 황현성 교수님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교수님들이 매주 나오셔서 앙상블수업과 전공레슨을 해주시기도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학교에 직접 방문하셔서 시설이나 장비가 제대로 갖춰져 있는지, 학생들이 너무 적거나 너무 많아서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이 안 되는 면이 없는지 알아보시는 겁니다, 교수진이 이름만 있고 학교에 잘 나오지 않는지는 재학생 한두 명 잡고 물어보면 금방 그 학교에 대해 아실 수 있을 것 이라고 말씀드립니다.

 

한예진 실용음악과에서는 걸그룹 오로라, 인기 밴드 장미여관의 멤버들이 현재 재학중이고 학교 수업을 들으면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198 2991의 경쟁률을 뚫은슈퍼스타K5’에서 4인조 그룹 플랜비 TOP8까지 진출했던 실용음악과 윤태경 학생, 국내 최고의 가수들이 총 출연한 드림콘서트에 출연한 실용음악학과 송호경 학생 및 현재 키스앤크라이 그룹의 리더로 활동하며두 번째 싱글 앨범을 발매한 실용음악학과 김보혜 학생등 수많은 실력파 인재를 배출하고 있으며, 기아 밴드 오브 드림즈에서 대상을 수상한 실용음악학과 4인조 팝 펑크 밴드 디하이트가 세 번째 디지털 싱글 앨범 혼자가 좋아을 발매했고요,고복수 가요제 금상에 윤지예 학생, 동두천 락페스티벌 금상의 와우터밴드, 대학가요제 은상의 사라진 밤 밴드, 히든 오디션 1등에 Blow 유니 뮤직 레이스 은상, 실연자 협회 주관 뮤직라운드 대상, 대학 가요제 은상 등에 빛나는 Street of Gold 등 각종 오디션에 상들을 휩쓸어 오고 뛰어난 실력으로 눈에 띄게 활동을 하는 학생들을 많이 배출하고 있는 학교입니다.

 

아래에는 재학생들의 활동을 보실 수 있는 관련 자료를 첨부하겠습니다.

 

재학생밴드 디하이트의 음원입니다.

http://www.melon.com/artist/timeline.htm?artistId=778827



 

슈스케 TOP8에 들어가서 유명해진 윤태경 학생의 음원입니다.

http://www.melon.com/artist/timeline.htm?artistId=830033

 

각종 대회에서 화려한 수상경력을 자랑하는 S.O.G 팀의 음원입니다.

http://www.melon.com/artist/timeline.htm?artistId=1908901

 

현재 트로트 걸그룹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오로라입니다.

http://www.melon.com/artist/timeline.htm?artistId=459163

 

 

그리고 우리 한예진에서는 여러 가지 원하는 과목들을 같이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자신의 욕심이 크고 하고 싶은것들이 많다면 학점 수업 뿐만 아니라 비학점 수업으로도 많은 것들을 기초부터 잘 배울 수 있고, 정말 배우고 싶은 과목이 있다면 교수님들께 말씀드리면 수업을 개설해 주시기까지 합니다.

그리고 다른 학교에 비해 월등히 편리하고 좋은 점은 녹음실 사용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희 학교는 어떤 전공의 학생이든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녹음을 하면서 자기 자신의 퍼포먼스를 모니터하는 차별화 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컴퓨터 음악 수업 등 각종 녹음 프로그램을 익숙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들이 많아서 미디 전공의 학생들뿐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능숙하게 자신의 작품을 녹음하고 앨범으로 작업까지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졸업 작품으로 앨범 녹음을 해서 멜론과 엠넷을 포함한 모든 유통사에 발매하게 되는데, 이런 환경과 수업들이 나중에 활동을 할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한예진은 지하철 2호선 이대 역에 위치하고 있고, 4년제 학사학위가 주어지는 학교입니다. 일부 현역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뮤지션들이 나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에 와서 학사학위를 따기 위해 공부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의 이유는 그분들이 대학에서 교육자로서 강의를 하기 위해 학사 학위가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혹시 진로를 음악치료사나 음악 사업으로 살짝 바꿔서 대학원 진학을 하기 원한다면 학사 학위는 꼭 필요한 기본 조건이 됩니다.

 

한예진은 현재 정시와 수시 모두 지원이 가능하고, 내신의 반영보다 본인의 실력과 면접이 시험 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지금도 격주로 토요일에 수시 진행중에 있습니다. 보컬전공이나 기악전공은 자작곡이나 기성곡 MR을 가지고 레코딩 스튜디오로 오셔서 면접과 오디션을 진행하시면 그것을 근거로 학생을 뽑고 있고, 작곡전공은 자신이 작곡한 곡의 음원을 가져오시거나 직접 연주하시고 면접 보시면 그것을 근거로 학생을 뽑고 있습니다. 학교 사이트는 www.kbatv.org 입니다. 자신 있게 지원하시고 꼭 학교에서 뵙기를 바라겠습니다.

4번째 답변
탈퇴한 사용자의 답변입니다.
프로필 사진
안녕하세요 서울문화예술대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정규 4년제 대학교 서울문화예술대학교인데요
저희 학교는 정시 1,2차 모두 있어 지원이 가능하십니다.
또한, 실기 100%로 수능,내신 성적,생기부를 반영하지않고 오로지 실기,면접으로만 시험이 진행됩니다.

각 분야에서 매우 훌륭하신 교수님들과, 음악에 열정이 가득한 학우 분들과 함께 좋은 음악을 할 수 
있는 학교라고 자신있게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학교는 입시전 상담으로 입시 보시기전에 사전 전공교수님을 만나뵙고
학교에대해 궁금한점이나 1대1로 상담을 하실수있습니다.
 또, 매달 4째주에 진행되고있는 진로체험으로 학교에 오셔서 녹음실과 합주실등을 보시고 간단하게 사용해보실수도 있으니
아래 링크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5번째 답변
사용자 신고를 받고, 운영원칙에 따라 삭제된 답변입니다.
2019.04.25.
프로필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