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연예인 경찰 유착설…경찰계급서 총경 위치는?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빅뱅 멤버 승리(본명 이승현·29)와 가수 겸 방송인 정준영(30) 등 유명 연예인의 유착 의혹을 받는 총경급 인사가 15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 뒤 귀가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경찰 계급에 대한 관심도 높다.

한국 경찰공무원의 계급은 총 11개다.

치안총감-치안정감-치안감-경무관-총경=경정-경감-경위-경사-경장-순경이 그것이다.

그리고 이 계급은 크게 순경~경사, 경위~총경, 경무관~치안총감의 3단계로 구분된다.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순경·경장·경사 등은 비간부, 경위·경감·경정·총경·경무관·치안감·치안정감·치안총감은 간부다.

경찰총장이 치안총감이며 지방경찰청장은 치안정감·치안감 또는 경무관으로 보한다.

총경은 일반적으로 경찰서장 급이다.

한편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본청 소속 A 총경을 불러 조사한 뒤 전날 오후 11시 30분께 집으로 돌려보냈다.

그는 "정준영은 모른다. 나중에 밝혀질 거다"라며 취재진을 피해 서둘러 택시를 타고 떠났다.

A 총경은 또 조사를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 언론에 보낸 메시지에서 "어떤 기자분이 상부에서 내 선에서 끝내라는 지시를 받고 왔느냐는 아주 듣기 거북하고 반박하지 않을 수 없는 질문을 했다"며 "결코 그런 일이 없다는 점만은 밝혀 드리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A 총경을 상대로 승리, 정준영 등과 접촉한 사실이 있는지, 이들이 연루된 사건에 영향력을 행사한 적이 있는지 사실관계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밤샘 조사 마친 승리-정준영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성접대 의혹을 받고 있는 빅뱅 멤버 승리(왼쪽 사진)와 성관계 동영상 불법 촬영·유포 혐의를 받는 가수 정준영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조사를 마친 뒤 청사를 나서고 있다. 2019.3.15

jieu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디지털뉴스국 이성구 인턴기자]

▶매경 뉴스레터 '매콤달콤'을 지금 구독하세요
▶뉴스 이상의 무궁무진한 프리미엄 읽을거리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