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예린

15& 멤버
백예린박지민
이름백예린(白藝璘)
출생1997년 6월 26일, 대전광역시 중구
신체165cm, 45kg, B형
학력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 실용음악과 (졸업)
데뷔2012년 15& 디지털싱글 《I Dream》
소속JYP엔터테인먼트
레이블스튜디오 J
가족1남 1녀 중 막내
별명음색깡패, 여자자이언티
SNS인스타그램
종교개신교

1 데뷔 전

이하이, 백아연을 잇는 차세대 여성 솔로 가수 중 음원 깡패

대전에서 태어났고 2007년, 10살 때 SBS 놀라운 대회 스타킹 6회에 '10세 발라드 천재' 로 출연하여 휘트니 휴스턴의 'I have nothing'을 열창하고 우승하며 주목을 받았다.

같은 해 "양파와 비욘세도 울고 갈 발라드 신동"이라는 타이틀로 KBS 여유만만에 출연했다. 9년이 지난 후 인터뷰에서 이를 언급하자 "여유만만에 출연했던 건 흑역사다. 그 때는 뭘하는 건지도 모르고 엄마가 시키는 대로 했었다"고 회고했다.

이후 JYP 엔터테인먼트 공채 오디션 1기에 참가해 비욘세의 'Listen'을 불러 전체 2등의 성적으로 연습생 생활을 시작했다.[1]

JYP의 유학 3총사 중 한 명이다.[2] 연습생 생활은 총 5년이었고 연습생 생활 3년차(13살)때 미국으로 가서 트레이닝을 받았다고한다.

1.1 음색 및 가창력

음색깡패

R&B 소울에 적합한 목소리를 가지고 있으며, 같은 그룹의 성량이 풍부한 박지민과 달리 섬세한 감정표현이나 전달력 등 노래 부를 때 기술이 뛰어나다.

본인의 노래 외에도 타가수의 노래를 커버한 곡만 수십곡이다. 원래부터 가지고 있던 그루브와 끼가 있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노력과 노력, 연습벌레로 유명하다. 커버곡 가끔(원곡 : 크러쉬)을 들어보면, 자신의 개성을 잘 살리면서도 뛰어난 곡 해석능력을 느낄 수 있다.[3]

커버곡 중 하나인 Like A Dream 같은 경우엔 원곡자이자 유명한 가수 크리셋 미셸에게 훌륭한 평을 받은 적도 있다.

2 가수 활동

2.1 여성듀오 15&

  • 박지민이 백예린에게 먼저 듀엣을 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고 박진영은 이에 흔쾌히 응해 15&라는 여성 듀오가 결성되었다. 팀이름 15&이란 2012년 10월 5일 I dream 으로 데뷔한 나이 15살에서 진행형인 &를 붙여 만들어진 이름이다.
  • 자세한 사항은 15& 항목 참조 바람.

2.2 솔로활동

2.2.1 솔로 첫 데뷔 디지털싱글 2015.11.30 'FRANK'

트랙곡명작사작곡편곡
1Blue백예린백예린,구름구름
2우주를건너(Across the universe)백예린,구름백예린,구름구름
3As i am백예린백예린구름
4혼자두지마(don't leave me alone)백예린백예린구름
5잠들고싶어(wanna sleep zZ)백예린백예린,구름구름
6that's why백예린백예린구름

2015년 11월 30일 《FRANK》 으로 첫 솔로 앨범을 발표했다. 프로듀서 구름과 함께 작업하였고 앨범 전곡 작곡과 작사에 참여하였다. 이번 앨범을 통해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자질을 충분히 엿볼 수 있다.

타이틀 곡 '우주를 건너'는 음원으로써 음원차트에서 상당히 사랑받고 있으며, As i am 과 That's why는 영어로 작사를 하여 외국팬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2.2.2 디지털 싱글 2016.06.20 'Bye Bye My Blue'

트랙곡명작사작곡편곡
1Bye Bye My Blue백예린, 구름구름구름
2그의 바다백예린,구름백예린구름
3Zero백예린,구름백예린구름

2016년 6월 20일에 발매된 디지털싱글 《Bye Bye My Blue》이다. 그룹 치즈의 멤버 구름 프로듀서의 곡 'Bye bye my blue'를 타이틀곡으로 전체 앨범의 분위기가 형성되었으며, 작년 앨범 《FRANK》감성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다.

3 기타

  • 박지민이 털털하고 활발한 성격인데 비해, 내성적이고 말수가 적으며 낯을 가리는 편이다. 때문에 예능 프로그램에 나가면 박지민의 분량이 많고 백예린의 분량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그러나 갑작스럽게 MC들에게 직설적인 발언을 하는 등 이른바 '돌직구 스킬'을 펼치고 있다.[4]
  • 굉장한 감수성의 소유자이자 뚜렷한 주관과 소신이 있다. 누구보다도 섬세하고 즐겁게 노래를 할 줄 알며 직접 작사, 작곡하는 등 음악적인 재능이 엿보인다.
  • 이 외에도 기타와 피아노연주에 능숙하며 팬들의 댓글을 일일이 읽어보는 등 시크한 성격에 반해 여린 마음을 가지고 있는, 이젠 어엿한 대한민국 대표 R&B가수라고 해도 전혀 무방한 뮤지션이다.
  • 왜 공연활동이나 방송활동이 많이 없냐는 인터뷰 질문에 "일부러 안하는 건 아닌데, 노래하는 것이 마냥 좋았던 옛날과는 달리 자신감이 없어졌다"고 고백했다.
  • "솔로앨범이 나오기까지 공백기간 동안 외모 콤플렉스가 생겼다"고 고백했다. "TV에 나오는 모습이나 사진 찍혔을 때의 내 모습이 싫었고 때문에 사람들 앞에 잘 나서지 않게 돼 기회가 생겨도 거절하게 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 현재는 독립해 혼자 살고있다고 한다.
  1. 당시 1등은 2PM우영, 3등은 비스트윤두준이었다.
  2. 미쓰에이 , 지소울, 그리고 백예린.
  3. 나중에 4가지쇼에 출연한 크러쉬가 자기보다 더 잘 부른것 같다며 극찬했다.
  4. 비틀즈코드주간 아이돌에서 돌직구 발언으로 MC들을 당황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