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시민 “지진도시 오명 벗어 다행…주거대책 마련 시급” [포항지진 조사 결과 발표]

입력
기사원문
백경열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ㆍ정부조사 발표 지역반응

1년4개월째 텐트 생활 포항지진 1년4개월이 지난 20일에도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흥해실내체육관에 마련된 이재민 임시구호소에는 텐트가 가득 차 있다. 이날 대한지질학회는 포항지진이 인근 지역발전소 촉발로 발생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연합뉴스



포항 지열발전소가 2017년 11월15일 경북 포항에서 규모 5.4 지진을 유발했다는 정부조사연구단 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현장에 있던 포항 시민들은 일제히 환호했다.

이강덕 포항시장과 시민단체들을 주축으로 한 300여명의 포항 시민들은 전날과 이날 새벽 상경해 발표를 기다렸다.

포항 시민들은 20일 “원인이 밝혀져 다행”이라며 정부 발표로 ‘지진도시’라는 오명을 벗게 된 점에 안도감을 표시했다. 지진 피해를 본 시민들은 조만간 연대기구를 구성해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다.

2017년 강진으로 파손 피해를 입은 한미장관맨션 주민이 구성한 지진대책위 김홍제 공동대표는 “객관적 분석을 통해 지열발전소가 지진을 유발했다는 결과가 나온 것을 환영한다”면서 “우선 지진이 난 흥해읍을 중심으로 재개발 등을 통한 주거안정대책이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자연지진이 아니라는 결론이 나옴에 따라 앞으로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소송도 잇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포항 시민 71명은 지난해 10월 국가를 상대로 정신적 손해배상을 위한 집단소송을 제기했고, 올해 초에도 1100여명이 추가로 소송에 나섰다. 포항시도 지열발전소가 지진의 원인일 가능성에 대비해 지난해 5월 법률자문단을 구성해둔 상태다. 주민들은 소송과는 별도로 특별법 제정 등을 통해 트라우마, 타 도시로의 인구 유출 등 ‘눈에 보이지 않는 피해’도 고려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부연구단에 자문위원으로 참가한 양만재 시민대표는 “지열발전이 지진을 촉발할 수 있다는 해외 연구 결과가 나와 있지만, 지열발전소 운영사인 넥스지오와 학자는 주민에게 지진 발생에 따른 위험을 미리 알리지 않았다”면서 “범시민대책기구를 구성해 어떻게 손해배상을 청구할지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강덕 시장은 “지열발전소 폐쇄 결정에 따라 압력을 빼내는 등 원상복구 수준의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면서 “정부는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포항시는 21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입장을 밝히기로 했다.

백경열 기자 merci@kyunghyang.com


네이버 메인에서 경향신문 받아보기
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