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北 벤츠 제재 논란에 "文 대통령 탄 것 문제 없다…유엔이 대응할 것"

입력
수정2019.03.20. 오후 3:51
기사원문
권다희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권다희 , 박선영 인턴 기자] [[the300] 국회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

(서울=뉴스1) 민경석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주호영 자유한국당 의원의 정치 분야 대정부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2019.3.19/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낙연 국무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대북제재 위반 혐의가 있는 차량에 승차한 것과 관련해 20일 "탄 자체가 제재위반이 아니"라며 "문제가 있다면 유엔에서 조치할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문 대통령이 평양에서 김정은과 탄 벤츠가 (제재대상인) 사치품'이란 지적에 "탄 것이 무슨 문제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이 총리는 "탄 자체가 제재위반이 아니"라며 "차의 구매가 제재위반이라면 유엔이 대응해야 옳다. 유엔 제재 위반이면 유엔이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유엔 안전보장위원회 산하 대북제재위는 12일(현지시간) 공개된 패널보고서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이용하는 롤스로이스 등 고급 차량이 대북 수출이 금지된 사치품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이 패널 보고서에는 사치품에 해당하는 북한의 메르세데스 벤츠 차량에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동승한 사진이 실렸다.

권다희 , 박선영 인턴 기자 dawn27@mt.co.kr

▶버닝썬 게이트
▶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청담동 주식부자' 이희진 부모 피살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