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핑크 돌고래 생김새 좀 알려주세요~내일 숙제인데~ㅠㅠ
to75**** 조회수 3,396 작성일2016.07.18
핑크 돌고래 생김새가 뭔가요~?저가 아는건 원래 바다에서 살고 있었는데 자연 현상으로 인해 바다와 강사이에 갇이고 현재는 아마존 바다에서 살고 있는데 습관이 변하면서 핑크색이 되었다고 해요~^^하지만 이게 안 맞을
지도 몰라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성공참됨
우주신
국어 어원, 어휘 7위, 신화, 전설 2위, 신조어, 유행어 3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핑크 돌고래 생김새 좀 알려주세요?

    핑크 돌고래를 '분홍돌고래' 또는 '보토'라고도 하며, '보토'는 '아마존 분홍돌고래'를 말합니다. 아마존강에서 서식하는 강돌고래 중의 하나이며, 강돌고래(강에 서식하는 돌고래의 총칭) 중에서 가장 큽니다. 돌고래 모양에 핑크빛을 띠고 있으며 등지느러미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둥이가 길고 얇은 것이 특징이며, 주둥이에 짧고 억센 털이 나있습니다. 아마존강 돌고래는 전 세계에 서식하는 민물 돌고래 중 가장 큰 종류로 다 자라면 몸길이가 1.8m-2.5m에 이르며, 몸무게는 90-150㎏ 정도입니다. 아마존강과 오리노코강에 살며 성체가 되면 아름다운 핑크빛을 띱니다.

 

     아마존 원주민들에게 아마존강 돌고래는 신성한 존재였습니다. 전해져 내려오는 아마존강의 전설에 의하면 밤 중에 보토가 잘생긴 젊은 남자로 변하여 여자를 유혹하여 임신시킨 뒤, 아침이 되면 다시 보토로 변하여 강으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원주민들은 아마존강 돌고래를 죽이면 불운이 찾아온다고도 믿습니다.

 

     그러나 이런 신화들도 경제논리 앞에서는 맥을 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마존강 돌고래 밀렵이 최근 위험수위까지 다달았기 때문입니다. 

 

2. 왜 멸종위기에 있나요?

     아마존 분홍돌고래의 멸종위기는 '밀렵' 때문입니다. 어부들이 아마존강 돌고래를 잡는 이유는 먹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은 다른 물고기인 "피라카팅가"를 잡는 데 미끼로 쓰기 위해서 입니다. 메기 종류로 약 40cm 크기인 "피라카팅가"는 죽은 생명체의 고기를 잘 먹는데, 아마존강 돌고래의 기름기 많은 고기가 미끼로 잘 쓰입니다.

 

     특히 콜롬비아에서 사람들이 '피라카팅가'를 많이 찾으며, 1㎏당 50센트씩에 팔립니다. 아마존강 돌고래 어획은 불법이지만 공짜로 사냥할 수 있는데다가, 아마존강 돌고래 1마리에서 나오는 고기로 "피라카팅가" 500㎏을 얻을 수 있습니다. 며칠밤 고생해서 아마존강 돌고래 몇 마리를 잡으면 550달러가량을 벌 수 있으며, 며칠 만에 브라질 최저 임금의 갑절 가까이 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해마다 연구 지역의 아마존강 돌고래 숫자가 7%씩 줄고 있으며, 마미라우라 보호구역에서만 해마다 1500마리가량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2000년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으며 "아마존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던 돌고래가 단지 다른 물고기의 미끼로 쓰이기 위해 잡히고 있는 것은 추악한 현실"이라고 말합니다. 브라질 정부는 허가없이 아마존강 돌고래를 잡지 못하게 금지하고 있지만, 어부들의 밀렵을 막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마존 분홍돌고래


 

 

 

2016.07.18.

  • 채택

    지식인 채택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haji****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제가 사전에서 봤는데 아마존 강 돌고래는 몸에 혈관이 돌고래끼리 싸우다보니 몸을 치유하면서 핑크색이 되었다고해요 근데 자세히 보면 피부가 불투명 하양이여서 빨강이 핑크로 보인다고하네요

그리고 1,500만 년 전 바다와 강을 넘나들던 돌고래들의 경로는 안데스산맥에 의해 막혔어서 바다로 돌아가지 못하고 강에서 서식하면서 점점 분홍빛으로 변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피부 표면에 모세혈관을 가지고 있는데, 놀라거나 흥분할 때 피부가 분홍색으로 변한다고합니다

2023.05.2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