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화의 희열2’ 배철수, 29년간 지켜온 라디오 데이즈



[뉴스엔 박아름 기자]

‘대화의 희열2’ 배철수는 The Last DJ이다.

KBS 2TV ‘대화의 희열2’는 시대를 움직이는 ‘한 사람’의 명사와 사석에서 만나 대화를 나누는 콘셉트의 토크쇼이다. 1인게스트 토크쇼인 만큼 대화의 내용에도, 분야에도, 깊이에도 한계가 없다. 3월 30일 방송된 배철수 2편은 이 같은 ‘대화의 희열2’만의 장점이 뚜렷하게 돋보인 시간이었다.

앞서 방송에서 배철수는 어려웠던 유년시절에 이어 스쿨밴드 활주로로 각종 가요제를 휩쓸었던 이야기, 이후 록밴드 송골매를 결성해 성공가도를 달렸던 시절 등을 솔직하게 털어놨다. 결코 평범하다고 할 수 없었던 그의 인생을 움직인 것은 ‘가슴이 시키는 일’, 결국 ‘음악’이었다. 음악과 함께 걸어온 그의 인생 이야기는 많은 시청자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었다.

‘대화의 희열2’ 배철수 2편에서는 배철수가 1990년부터 2019년 현재까지 변함없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라디오 DJ’에 대한 대화가 펼쳐졌다. 음악적 재능에 한계를 느낀 배철수는 라디오 DJ를 시작하며, 처음 음악을 했을 때와 비슷한 희열을 느꼈다고. 결국 배철수는 라디오 DJ에 전념해야겠다고 결심, 밴드 활동을 멈췄다.

배철수는 그렇게 시작한 라디오DJ를 29년째 이어가고 있다. 이를 위해 29년째 정해진 일과대로 규칙적인 삶을 살아왔다. 그런 그가 매일 같이 방송국에 도착하는 시각은 라디오방송 2시간 전인 오후 4시이다. PD시스템이 된 다른 라디오 방송들과 달리, 배철수는 2019년 지금도 직접 선곡을 한다고. 2시간 정도 방송을 준비하는 것이다. 이것이 배철수가 “The Last DJ”인 이유이다.

그런가 하면 배철수는 ‘팝 음악’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놨다. 2018년 994만 관객수를 기록, 대한민국을 뒤흔든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와 ‘퀸’. 퀸의 음악이 어떻게 신드롬을 일으켰는지, 그로 인해 다양한 세대가 어떻게 공감하고 하나로 이어질 수 있었는지 등. 명곡은 시대를 뛰어넘는다는 말과 함께, 음악이 가진 영향력이 얼마나 대단한 것이지 배철수는 정확하고 깊이 있게 설명했다. 이외에도 2019년 봄 현재 배철수의 플레이 리스트를 공개해 모두를 깜짝 놀라게 하기도 했다.

한계 없이 다양한 주제와 깊이의 대화가 이어진 시간이었다. 그러나 그 중심에는 배철수의 삶을 움직였던 그것 ‘음악’과 ‘라디오’가 있었다. 29년째 똑같이 반복되는 삶. 지치지 않느냐는 질문에 배철수는 “나도 신기하다. 내가 하루 중 가장 행복한 시간이 6시부터 8시까지 스튜디오에 있는 시간이다”며 라디오에 대한 무한 애정을 드러냈다.

이날 MC 유희열은 배철수를 신뢰할 수 있는 어른이라 설명했다. 배철수가 좋다고 하면 그 음악이 정말 좋게 들린다는 것. 이는 배철수가 29년동안 변함없는 애정과 열정, 청년과도 같은 에너지로 지켜온 ‘음악’과 ‘라디오’에 대한 애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배철수의 29년째 현재진행형인 라디오 데이즈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지길 기대해본다.

한편 다음 주 ‘대화의 희열2’의 주인공은 독도 지킴이 ‘호사카 유지’다. 가장 명확한 시선에서 가장 민감한 한일문제에 대해 거침 없는 이야기를 들려줄 ‘대화의 희열2’ 호사카 유지 편은 4월 6일 공개된다. (사진=KBS 2TV ‘대화의 희열2’ 캡처)

뉴스엔 박아름 jamie@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