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박근혜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불분명한 특수공작사업비의 용처가 조금씩 윤곽을 드러내고 있는 모양새다. 각 국정원장들 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측에 넘겨진 액수가 구체화 됐다.


지난 18일 <뉴시스>의 단독보도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 당시 국정원이 특수공장사업비를 불법 사용한 규모를 합산하면 70억원에 이른다. 이 가운데 박 전 대통령에게 넘겨진 금액은 40여억원으로 확인됐다.


특수공작사업비는 특수활동비에 포함된 국정원 예산으로, 명확한 용도는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특수활동비 중 가장 비밀스런 자금으로 알려졌다. 예상치 못한 특수 상황이 벌어졌을 때를 대비해 국민 안전 등을 위해 시급히 사용해야 하는 공작금 등 명목이어서 주로 국정원장이 ‘공적 업무에 사용하는 자금’으로 통한다.


이 중 절반 넘는 금액이 이병호(77) 전 국정원장 때 박 전 대통령에게 건네졌다. 이 전 원장은 지난 2015년 3월부터 금년 6월까지 국정원에서 일했다.


이 전 원장 시절엔 작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번지면서 일시 중단됐던 시기를 제외하곤 매월 1억원 정독가 청와대로 넘겨진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시기 국정원이 청와대에 넘긴 돈은 총 27억여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청와대가 비공식 여론조사 비용으로 사용한 5억원 포함)


지난 2014년 7월에서 2015년 2월까지 근무했던 이병기(70) 전 국정원장의 경우엔 약 8억원 가량이 박 전 대통령에게 넘겨진 것으로 나타났다.


매월 5000만원의 상납금을 내던 남재준(73) 전 원장은 지난 2013년 3월부터 2014년 5월까지 재임했으며 이 당시 6억원 가량이 전달된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시기 국정원 특수공작사업비는 최종적으로 안봉근·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에게 넘겨진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을 거친 것으로 확인됐다. 문고리 3인방 중 2인인 이들에게 5만원권 뭉치가 담긴 서류가방이 전달됐고, 이들이 박 전 대통령에게 배달했다는 것이 검찰이 내린 판단이다.


국정원에서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흐름이 완전하게 확인되지 않은 특수공작사업비도 30억원에 달한다.


이 중 일부는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실로 전달된 것으로 파악됐다.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전략국장이 매월 500만씩을 신동철 전 비서관 등에게 넘겼고, 이 돈이 당시 조윤선·현기환 정무수석에게 전달됐다는 것이다.


조 전 수석과 현 전 수석이 수개월 간 넘겨받은 국정원 돈은 최소 5000만원 이상으로 확인되고 있다. 신 전 비서관도 달마다 300만원 가량을 활동비 명목으로 수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검찰은 이와는 별개로 이병기 전 원장 당시 국정원 돈 1억원이 당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직에 있던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건네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 밖의 자금 흐름을 뒤쫒고 있다. 일각에선 이 돈의 일부가 정치권으로 흘러가거나 보수우익단체로 넘어갔을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다.


또한 국정원 직원 일부가 이 돈을 개인적으로 착복했을 가능성도 있다. 전직 국정원장들은 해당 30억원의 경위에 관해 구체적 진술을 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