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의 배

원더

지중해항로에서 사랑받는 세미크루저급 호화 여객선

선박종류 2,000P Ro-Ro Passenger Ferry
선박명 Wonder
선주사 Moby Line
선적국 Italy
인도일자 2001. 4. 2.
건조회사 대우조선해양(주)
선박부호 PDS04

◈ 선박소개

원더 선박 설계도

대우조선해양(주)이 2001년 4월 이탈리아의 모비 라인사에 인도한 원더호는 한국에서 건조한 최초의 대형 호화 카페리선으로 1,880명의 승객과 120명의 승무원 그리고 트레일러 120대, 승용차 112대를 동시에 탑재하고 단거리 국제항로에 취항할 수 있는 세미크루저급 여객선이다. 원더호의 상부갑판에는 4층에 걸쳐서 302개의 여객실이 배치되어 있고, 3층으로 된 쇼라운지를 비롯하여 커피숍, 스포츠바, 연회실 등 다양한 공용공간이 배치되어 활용되고 있다.

여객공간 아래쪽에는 5층 규모의 차량공간과 승무원을 위한 공간이 배치되어 있다. 차량공간에는 달아올림방식의 자동차갑판, 경사식램프, 고정식램프, 선수램프, 선미램프가 있어서 차량을 효과적으로 싣고 내릴 수 있다. 또한 차량적재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 여객승선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에스컬레이터와 승강기를 갖추고 있다.

한국에서 건조한 최초의 대형 호화여객선으로 대우조선해양 설계기술진이 열정을 다하여 선박의 외관 및 내부를 설계해, 대형 여객선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최고의 감성적 기술인 외형설계와 인테리어설계가 뛰어나 선주로부터 호평을 받은 선박이다.

◈ 주요항목

전장

174.9m

재화중량

5,529톤

수선간장

162.1m

승객

1,880인

27.6m

승무원

120인

깊이

9.8/15.4m

차량

232대(승용차 112, 트레일러 120)

계획흘수

7.0m

항해속력

27.35노트

구조흘수

7.0m

선급

ABS(미국선급)

◈ 주기관

모델

WARTSILA NSD-12V46C

상용출력

10,710.9bhp

연속최대출력

12,600bhp×500rpm

-

출처

제공처 정보

2006년 현재 한국은 세계 10대 해운국이자 최대 조선국이다. 세계에서 10위권 안에 드는 조선소가 6개나 될 정도다. 30년만에 이뤄낸 조선업의 이러한 눈부신 발달은 한국의 압축적인 경제성장의 한 축을 담당하기도 했다. 이 책의 지은이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조선업이 사양길에 있다는 잘못된 선입견이 퍼져 있다는 사실에 안타까움을 표시하기도 한다. 이 책은 세계 1위 조선강국이라는 명성과 달리 그와 관련된 도서나 자료가 없다는 문제인식에서 출발했다. 즉 과거부터의 한국의 조선 역사를 집대성하고 되돌아보고, 그 현재를 자세히 기록함으로써 지금까지의 성장을 차분히 성찰하고 꼼꼼히 자료로 정리하여 미래를 위한 지식이자 경험으로 활용하려는 것이다. 조선업에 관심을 가진 과학기술자들과 일반 독자들에게 배에 대한 교양 지식을 늘려주는 것은 물론이다. 각 선박들의 전면 사진과 도면을 함께 배치하고, 유조선, 벌크화물선, 다목적화물선, 컨테이너선, LNG선, 로로선, 여객선, 해저석유 시추선, 부유식 석유생산저장기지선 등 세계적으로 이름을 떨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선박들을 비롯하여 유·무인 잠수정, 해군함정 등에 이르기까지 한국이 만들고 있는 선박이 총망라된, 명실상부한 국내 최초의 '배[船] 도감'인 셈이다. 총 6부 구성으로 1장에서는 선사시대의 반구대 암각화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한국 조선의 성장 역사를 살펴본다. 2,3장에서는 한국 조선산업을 빛낸 대표적인 선박들을, 4장에서는 선진국의 기술보호 정책 때문에 자체적으로 개발한 특수 선박들을, 5장에서는 해군과 해양경찰청의 함정을 다뤘다. 특히 6장에서는 우리 힘으로 개발한 핵심 신기술 17가지를 소개하여 조선강국의 원동력을 생생히 보여준다. 자세히보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