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뒷북'…"부모가 원했던 정책은 빠져"

입력
수정2019.04.03. 오후 8:07
기사원문
한수연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앵커 ▶

14개월 된 아기를 학대한 혐의로 50대 아이 돌보미가 오늘 경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는데요.

보름 사이 확인된 학대 건수만 34건이나 됐습니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오늘 급하게 해당 돌보미를 파견한 센터를 찾아가 국민들께 사과했지만 정부가 뒷북 대응한다는 비판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한수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14개월 난 아기를 석달 넘게 폭행한 장면이 공개된 후, 아이돌보미에 대한 불신과 분노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자격없는 자들을 마구잡이로 뽑아 정부가 학대를 조장하고 있다, 징역형에 처하고 다시는 돌보미 일을 못하게 해야 한다.

대체로 정부돌보미가 자격증도, 검증도 없이 채용된다는 데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진선미 여가부 장관은 오늘 오후 해당 돌보미를 배정한 센터를 찾아 긴급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진선미/여성가족부 장관]
"저도 그 동영상을 보고 눈물을 흘릴 수 밖에 없었고요.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부랴부랴 대책도 내놨습니다.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모든 가정에 대해서 이 문제(아동학대)들에 대한 다시 한 번 전수조사를 통해서, 혹여 놓치고 있을 사건들이 있었는지를 확인하고…"

하지만 정작 피해 아동 부모가 절실히 원했던 정책 두 가지는 모두 제외됐습니다.

[피해 아동 부모(어제, 뉴스데스크)]
엄마: (채용시) 센터에서 기본적인 인성 검사…
아빠: 인성을 검사하는 게 힘들면 적어도 CCTV만이라도. 한달에 1-2만원이면 정부에서 지원해줘도 되는 게 아닌가…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강화한다는 대책 역시 벌써부터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아이돌보미]
"민간 베이비 시터라든지, 무슨 어머니회 이런 데서 오셔서 강의하시면서, 틈틈이 우리쪽(민간업체) 오셔서 일할 생각 없느냐고 이렇게 하시는 분들이 강의를 하고 있는데…"

아이돌보미들은 그동안 수차례 이용자들과의 간담회를 요청했지만 번번이 무시당했다며, 정부의 뒷북 대응을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아이돌보미]
"끊임없이 요구했어요. 간담회는 필요하다. 간담회 해야지만 선생님들이 (민원을) 공유하고, 선생님들 현장에서 일하는 것들 잘못된 것도 이야기 들을 수 있고 하는데, 지금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고…"

정부는 앞으로 제도 개선을 통해 근본적인 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지만, 부모들의 불안감을 잠재우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MBC뉴스 한수연입니다.

한수연 기자

[저작권자(c) MBC (http://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네이버 홈에서 [MBC뉴스] 채널 구독하기

▶ [엠빅뉴스] 정치인이 축구장을 찾는 이유

▶ [14F] 차 앞유리 번호 노출, 범죄의 표적으로 딱!

Copyright(c) Since 1996, MBC&iMBC All rights reserved.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