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수원소식 보도자료 상세내용(게시판 상세내용으로 제목,등록자명,등록일시,조회수,첨부파일,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2016년 5월 17일 수원시 보도자료입니다.
작성자 : 박미서 작성일 : 2016/05/25 조회 : 809
첨부파일
수원시민, “정부의 지방재정개편안 철회하라” 한목소리
- 수원시민 세금지키기 비상대책추진협의회 발대식 가져 -

 
자치행정과 주무관 정효미 (031-228-3112)
 
정부의 지방재정개악을 저지하기 위해 결집된 ‘수원시민세금지키기비상대책추진협의회’가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17일 오후 3시 시청 대강당에서 개최된 발대식에는 염태영 수원시장, 김진우 시의회 의장, 김진표, 박광온, 김영진 국회의원 당선인, 시의원, 시민단체 대표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지방재정제도 개편의 실태 및 대응방안에 대한 강연과 시민 결의문 낭독 및 구호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지방재정개악을 저지하기 위한 비상대책추진협의회 구성을 결의했다. 이 자리에서 비상대책추진협의회 상임회장에는 이재은 수원시 자치분권협의회 의장, 공동회장에는 김봉식 수원시 새마을회장, 조영연 수원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장, 박진희 수원시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위원장, 최봉근 수원시 생활체육회장, 홍지호 수원상공회의소 상임부회장, 장성근 군공항이전 수원시민협의회장, 이원재 수원경실련 위원장, 홍승화 수원 YWCA 회장 등이 공동 추대됐다.
 
참석자들은 결의문에서 "4월 22일 중앙정부가 발표한 지방재정제도 개편안을 자치와 분권의 헌법정신을 정면으로 거스르고 수원시 재정을 파산위기로 몰아가는 개악안으로 규정한다”며 "이를 저지하기 위해 서명운동, 캠페인, 법적·정치적 대응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고 결의를 밝혔다.
 
이재은 협의회 상임회장은 "울산보다 인구가 더 많지만 기초단체란 한계로 행정·재정적 역차별을 받아온 수원시민 입장에서 이번 정부안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정부안의 백지화는 물론 지방재정의 안정적 확충이 제도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모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발대식에 참석한 염 시장은 인사말에서 “아닌 밤중에 홍두깨라더니 마른하늘에 날벼락 맞은 일이 있어났다”며 “정부안대로 추진되면 1천800억원이 강제로 감축되어 주민들이 당연히 누려야 하는 복지혜택이 사라진다”고 말했다,
 
이어 염시장은 “자기집 곳간이 털리는데 멍하니 바라볼 주인이 어디 있을까?”라고 반문하고, “수원시민의 복지와 재산을 지켜야 한다. 시민의 힘으로 정부를 막아내는데 적극 나서달라”고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했다.
 
협의회는 시민사회단체와 주민자치, 복지·문화·체육 등 각계각층의 131개 민간단체가 참여한다. 또한 수원시의회 의장과 5명의 국회의원 당선인이 고문으로 추대됐고, 상임회장과 공동회장, 자문위원, 실행위원단으로 사무국과 9개 분과로 조직을 구성했다. 협의회는 지방재정제도 개편안이 철회될 때까지 100만인 서명운동, 주민교육 및 홍보, 전국 지방자치단체 연대활동 등을 전개하기로 했다.
 
주민참여위원회, 지방재정 개편 반대 성명서 발표
 
(예산재정과 재정분석팀 박유진 228-3056)
  
수원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위원장: 주영훈)는 1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지방재정제도 개편안의 즉각적인 중단과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주민참여예산위원 30여명은 6년차를 맞은 주민참여예산제도가 다양한 정책분야에서 685건, 636억원의 괄목한 성과를 이루고 많은 시민의 참여와 논의를 이끌어 냈음에도 정부가 그간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고 있다며 강력 반발했다.
 
특히 지자체간 재정격차를 줄인다는 명목으로 1800억원의 세수가 손실돼 시민 제안 주민참여 사업의 예산이 대폭 축소되거나 전혀 반영되지 못하는 등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운영이 존폐위기에 봉착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날 위원회는 인계동 홈플러스와 갤러리아, 나혜석거리를 찾아 거리 전단을 배포하는 대시민 홍보활동을 전개했다.
 
아울러 위원회는 지방재정제도 개편안이 철회될 때까지 오프라인 시민서명운동 전개, SNS를 통한 온라인 릴레이 시위, 대 시민 홍보, 가두 1인 시위 등 다양한 온라인, 오프라인 시위와 함께 인근 지자체의 주민참여예산 위원회와 연계해 끝까지 투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원시정연구원,‘2016 수원콘텐츠 공모전’개최
 
(수원시정연구원 수원학연구센터 220-8054)
 
수원시정연구원 부설 수원학연구센터가 ‘2016 수원화성 방문의 해’를 맞아 수원 콘텐츠
(사진, 기행문)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대상은 수원과 관련된 주제의 사진과 수원 여행 및 방문과 관련된 주제의 기행문으로다음달 15일부터 22일까지 접수를 실시한다.
 
심사를 통해 사진부문과 기행문부문의 수상작을 선정하며, 수상자에게는 소정의 상금이 수여된다.
 
한편 수원학 연구를 장려하고 신진연구자를 발굴하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시행해온 ‘수원학 연구논문 공모전’도 지속적으로 개최하며, 연구자의 연구진행을 위해 준비기간을 거친 후 오는 11월 7일부터 17일까지 접수를 실시한다.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suwon.re.kr)또는 전화(031-220-8054)로 문의.
 
2016 Job 아 You 청년 일자리박람회, 청년들 몰려
 
(일자리정책과 일자리지원팀 김민성 228-3801)
 
 
청년실업률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2016 Job 아 You 청년 일자리박람회’가 열린 17일 수원올림픽공원에는 청년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 경기대‧아주대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수원상공회의소, 경인지방병무청이 주관한 이번 박람회에는 수원시와 인근지역의 우수 중견기업 55개 기업이 참여, 총 200여명의 구직자를 모집했다.
 
이중 32개 기업은 현장에서 직접 채용면접을 진행했으며 23개 기업은 상담부스를 따로 설치하지 않고 박람회 이후 개별 면접을 진행하기로 했다.
 
특히 시는 채용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구인현황을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공개하고 면접 희망자들을 사전에 접수받아 맞춤형 매칭으로 현장 면접을 실시하는 등 청년들의 취업을 위해 적극 지원했다.
 
아울러 일자리센터는 구인 참가기업 중 채용인원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행사에 참가하지 못한 기업에 대해 상설면접장 설치, 구인구직의 날 행사 등 수시로 소규모 채용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나, 정답을 묻다!’빅데이터전문가 송길영 강사 강연
-제71회 수원포럼 개최-

 
(행정지원과 인재육성팀 이승범 228-2544)
 
‘제71회 수원포럼’의 강사로 송길영 빅데이터전문가를 초빙,‘나, 정답을 묻다!’를 주제로 오는 19일 오후 4시 30분부터 시청 대강당에서 진행한다.
 
송 강사는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박사과정을 거쳐 현재 ㈜다음소프트 부사장과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 등을 맡고 있다. 그는 방대한 양의 정보인 ‘빅데이터’를 활용해 미래를 예측하기도 하고 사람들의 관심을 분석하기도 하는 ‘Mind Miner’로 불린다.
 
이번 강연으로 ‘결정장애’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져있는 현대인들에게 인생의 정답을 찾아 헤매는 모습을 좀 더 깊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한편, 수원시는 2010년부터 시작된 수원포럼을 통해 매월 사회 각 분야 명사를 초청, 다양하고 수준 높은 강연을 열며 휴먼시티 실현을 위해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수원영상미디어센터 6월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수원영상미디어센터 양지수 218-0376)
 
수원영상미디어센터가 6월 정규강좌로 ‘포토샵 아트워크-마이 리틀 캘린더’와 ‘청소년 애니메이션 더빙체험’을 마련했다.
 
‘포토샵 아트워크-마이 리틀 캘린더’는 포토샵의 기본기능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 캘린더를 만들어 보는 강좌다. 포토샵에 대한 기초 지식이 없어도 수강이 가능하고 오는 6월 16일부터 7월 21일까지 매주 목요일에 진행되며 수강료는 3만 6천원이다.
 
‘청소년 애니메이션 더빙체험’은 음성연기의 기초를 배우고, 소리스튜디오에서 직접 애니메이션 더빙을 실습해 볼 수 있는 강좌다. 초등학교 5학년생부터 고등학생까지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별도 수강료 없이 참여 가능하다. 강좌는 오는 6월 11일 오후 3시부터 2시간동안 진행할 예정이다.
 
두 강좌 모두 17일부터 수원영상미디어센터 홈페이지에서 접수하며 선착순으로 진행되므로 상황에 따라 조기마감 될 수 있다.
 
문의: 수원영상미디어센터(218-0376), 수원영상미디어센터 홈페이지(www.swmedia.or.kr)
 
수원시, 등산객 안전사고 예방 모의훈련 실시
 
(안전정책과 민방위팀 전병준 228-2161)
 
수원시는 17일 광교산 사방댐 일원에서 등산객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등산 도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 상황을 가정, 위급상황이 닥쳤을 때 신속한 주민신고로 등산객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계획됐다.
 
훈련은 광교산 정상 부근에서 발생한 중상자 헬기 이송, 사방댐 인근에서 추락사고를 당한 등산객 구조, 호흡곤란으로 쓰러진 등산객 심폐소생 조치 후 이송 등 상황별로 진행됐다.
 
또 광교산 등산객들을 대상으로 안전사고, 산불예방 캠페인, 심폐소생술 체험부스를 운영해 위급한 상황에 대비해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리는 시간도 가졌다.
 
훈련을 지켜 본 도태호 제2부시장은 “따뜻한 봄철에 광교산을 찾는 등산객이 많고 그만큼 안전사고도 많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며 “이번 모의훈련으로 주민 신고 의식이 생활화되고 긴급한 상황에 대처 능력이 향상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수원시티투어버스, 새 단장
 
(관광과 특수관광팀 조일규 228-2415)
 
17일 수원역 앞, 새롭게 단장한 수원시티투어버스가 관광객의 눈길을 끌었다.
 
지난 3월 버스랩핑의 노후와 훼손, 내부 청결문제가 지적된 이후 선보인 수원시티투어버스는 ‘2016 수원화성 방문의 해’에 걸맞은 능행차 그림이 들어간 외부랩핑, 산뜻하고 정결한 실내 단장 등 3개월 전의 모습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다.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댓글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공보관
  • 전화번호 031-228-2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