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TV조선 캡처)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금융당국이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거액 주식 투자 의혹과 관련, 매매 과정에 문제는 없었는지 파악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제기된 의혹의 진위를 가리고자 한국거래소에 심리를 요청했다.
 

통상 한국거래소는 심리를 통해 주식 거래 내역을 조사한 뒤 불공정거래 행위와 관련된 혐의가 포착되면 금융위나 금융감독원에 정식 조사를 요청한다.

이 후보자는 남편인 오모 변호사와 함께 35억4887만원 상당을 주식으로 보유하고 있다. 이는 전체 재산 42억6000여만원 가운데 83%에 해당하는 액수다.

특히 OCI그룹 계열사인 이테크건설(17억4596만원)과 삼광글라스(6억5937만원) 보유 주식이 전체 재산의 절반을 넘었다.

이에 전날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은 미공개정보를 이용한 주식 거래 가능성을 제기하며 이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이테크건설과 삼광글라스가 1대, 2대 주주로 있는 열병합 발전기업 군장에너지의 상장 추진 정보를 미리 알고 집중적으로 주식을 매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이테크건설과 삼광글라스는 비상장사인 군장에너지의 지분을 각각 47.67%, 25.04% 보유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종목·수량 선정은 모두 배우자가 했다"며 "주식 거래에는 관여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