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이미선 남편, '거래정지' 직전 대량 매도..."수상한 거래"

입력
수정2019.04.11. 오후 12:17
기사원문
이만수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부부가 자신들이 재판을 맡았던 OCI그룹의 계열사 주식을 주가 변동 요인을 전후해 대량으로 사고판 것으로 드러나 내부정보 이용 의혹이 커지고 있습니다.

YTN이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실과 함께 이 후보자 부부의 주식 보유 내역을 분석한 결과 이 후보자의 남편인 오 모 변호사는 OCI 계열사인 삼광글라스의 중요 공시와 공정위 적발 등을 전후해 수차례 주식을 대량 매수하거나 매도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관련 회사인 군장에너지 상장설로 삼광글라스 주가가 급등했던 지난해 3월 14일부터 이틀 동안 오 변호사는 삼광글라스 주식 3천7백 주를 주당 5만8천 원에서 5만9천 원에 집중 매도했습니다.

이후 매도 2주 뒤인 지난해 3월 29일 한국거래소는 삼광글라스가 재고자산 처리 문제로 감사보고서에 '한정' 의견을 내자 주식 매매 거래를 정지했고, 주가는 4만 원 초반대까지 폭락했습니다.

오 변호사는 주가가 떨어지자, 지난해 4월 4일부터 다시 삼광글라스 주식 만 주가량을 사들였습니다.

오 변호사는 앞서 지난 2017년 12월 21일부터 28일까지 삼광글라스 주식을 9천 주가량 집중 매수했는데, 삼광글라스는 공교롭게도 28일과 29일 양일에 걸쳐 군장에너지에 유연탄 수백억 원어치를 공급하겠다고 공시했습니다.

또 오 변호사가 삼광글라스 주식 3천5백 주를 지난해 1월 5일부터 10일까지 매도한 지 닷새 뒤인 1월 15일에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삼광글라스에 과징금 12억2천만 원을 부과해 주가가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오 변호사는 올해 2월에도 삼광글라스 주식 천7백 주를 다시 매수해 현재 만5천 주, 6억 원어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 변호사는 OCI의 특허 재판에 두 차례 관여했으며, 이미선 후보자 역시 삼광글라스 주식 900여 주를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OCI 계열사인 이테크건설과 관련된 재판을 담당했습니다.

OCI 계열사인 삼광글라스는 군장에너지의 2대 주주로, 지난해 2월 군장에너지가 곧 상장된다는 소식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한때 주가가 6만 원 초반까지 급등했고, 지금은 4만 원 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주광덕 의원은 이 후보자 남편의 주식 거래는 전형적인 주가조작 작전세력의 패턴을 보이고 있다면서, 당시 개미투자자들은 막대한 손실을 보았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 후보자는 더 이상 국민이 눈물짓지 않도록 즉시 사퇴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이미선 후보자 측은 삼광글라스는 이전부터 거래했고 가격에 따라 매수하거나 매도한 것일 뿐 기업 관련 정보는 공시되기 전에는 전혀 알 수 없다면서, 공시 내용과 거래를 연결짓는 것은 억측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김주영 [kimjy0810@ytn.co.kr]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