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선 35억대 주식투자… 금융위, 野 요청땐 조사 착수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미공개 정보 이용 거래 의혹 등

한국·바른, 금명 진정서 제출

거래소에 정식 심리 요청할듯

靑, 文 귀국때까지 여론 주시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야당이 조만간 금융위원회에 이미선(사진)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주식 투자 관련 의혹을 조사해달라는 진정서를 제출할 방침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이 이 후보자의 주식 매매 과정에서 미공개정보 이용 등 불공정행위가 있었는지에 대해 조사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정치권과 금융권에 따르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오신환(바른미래당) 의원은 조만간 야당 합동으로 금융위에 이 후보자의 주식 투자 관련 의혹을 조사해달라는 진정서를 낼 계획이다. 오 의원 측은 이날 문화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금명간 금융위에 진정서를 제출할 것”이라면서 “한국당 측과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진정서가 접수되면 금융위는 한국거래소와 금융감독원에 정식 심리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는 이날 “거래소에 대한 심리를 요청하지 않았다”고 밝혔으나, 국회의 요청이 있거나 추가 증거가 나올 경우 조사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이다. 조사 결과 미공개정보 이용 등 불공정거래 행위와 관련된 혐의가 드러나면 해당 조사는 검찰로 넘어가게 된다.

이 후보자는 10일 인사청문회에서 미공개정보를 이용한 주식 거래 가능성을 추궁받았다. 이 후보자는 남편과 함께 재산 42억6000여 만 원 중 83%인 35억4887만 원 상당을 주식으로 보유하고 있다. 특히 OCI그룹 계열사인 이테크건설(17억4596만 원)과 삼광글라스(6억5937만 원) 보유 주식이 전체 재산의 절반을 넘었다. 이를 두고 야당은 이테크건설과 삼광글라스가 1대, 2대 주주로 있는 열병합 발전기업 군장에너지의 상장 추진 정보를 미리 알고 주식을 매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2017년에는 이유정 전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청문회 과정에서 비상장 기업 주식을 샀다가 상장 후 되팔아 수억 원의 시세차익을 거둔 사실이 알려지면서 자진 사퇴한 바 있다. 당시에도 금융위는 금감원에 조사를 맡겼으며, 결국 미공개정보 이용 혐의가 드러나면서 검찰은 지난달 이 전 후보자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다.

국회 법사위 소속 한국당·바른미래당 의원 전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자격 없는 이미선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는 자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방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귀국할 때까지는 이 후보자에 대한 국회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여부와 여론 동향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김만용·김윤희·유민환 기자 mykim@munhwa.com

[ 문화닷컴 바로가기 | 문화일보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 | 모바일 웹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