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BBNews = News1
[스포츠한국 김명석 기자] 조세 무리뉴 감독의 용병술이 ‘또’ 통했다. 이번에는 후반 교체로 투입시킨 후안 마타와 마커스 래쉬포드가 나란히 결승골을 합작했다.

무리뉴 감독이 이끄는 맨유는 3일 오전 2시 15분(이하 한국시각) 영국 런던 스타디움에서 열린 웨스트햄 유나이티드와의 2016~2017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20라운드 원정경기에서 2-0으로 승리했다.

승리의 중심에 무리뉴 감독의 용병술이 있었다. 이날 맨유는 전반 15분 만에 수적 우위를 점했다. 소피앙 페굴리가 퇴장을 당한 덕분이었다. 그러나 맨유는 점유율만 60% 이상을 유지했을 뿐 좀처럼 0의 균형을 깨트리지 못했다. 상대의 수비에 번번이 막히거나, 골운이 따르지 않았다. 1명 더 많은데도 불구하고 답답한 흐름이 이어졌다.

무리뉴 감독이 승부수를 던졌다. 하프타임 측면 수비수 마테오 다르미안 대신 마타를 투입했다. 이어 후반 13분에는 제시 린가드 대신 마커스 래쉬포드를 투입했다. 공격에 더 무게를 두겠다는 의도였다. 이 두 장의 교체카드는 제대로 적중했다. 후반 18분 왼쪽 측면을 파고든 래쉬포드의 크로스를 마타가 왼발 슈팅으로 마무리했다. 길었던 0의 균형이 깨졌다.

이후 맨유는 후반 33분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의 추가골을 더해 웨스트햄을 2-0으로 꺾었다. 적지에서 승전보를 울린 맨유는 리그 연승행진을 6경기로 늘렸다. 또 다시 적중한 무리뉴 감독의 교체카드가 승리의 원동력이 됐다.

무리뉴 감독의 용병술이 적중한 것은 비단 이번만이 아니었다. 지난 1일 미들즈브러와의 홈경기에서도 무리뉴 감독의 교체카드가 승리의 밑거름이 됐다. 1-1로 맞서던 후반 41분, 교체 투입된 마타가 폴 포그바의 결승골을 도왔다. 그 전 경기였던 지난달 27일 선덜랜드전 역시도 교체 투입된 헨리크 미키타리안이 후반 41분 승부에 쐐기를 박는 세 번째 골을 쏘아 올렸다.

시즌 초반 부침을 겪던 맨유는 최근 가파른 상승곡선를 이어가고 있다. 4-3-3 전형을 바탕으로 전술적인 완성도가 높아지기 시작했고, 이브라히모비치와 포그바 등 핵심 선수들의 활약도 연일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무리뉴 감독의 용병술마저 힘을 더하고 있다. 리그 6연승의 고공비행이 이어지는 이유들이다.

한편 이날 승리로 맨유는 승점 39점(11승6무3패)을 기록, 1경기 덜 치른 5위 토트넘 홋스퍼(11승6무2패·승점39)에 득실차에서 뒤진 6위를 유지했다. 맨유는 오는 7일 오후 9시 30분 레딩FC(2부리그)와 FA컵 경기를 치른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