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드럭]내게 맞는 '건강기능식품' 고르는 법

입력
수정2019.04.04. 오전 4:16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민승기 기자]
#올해 초 군복무를 마치고 전역한 박모씨(23)는 부쩍 늙으신 부모님에게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을 선물하기로 결심했다. 하지만 종류가 너무 많아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지 고민에 빠졌다. 결국 매장 점원에게 “어떤 제품이 가장 잘 팔리느냐”고 물어본 뒤에야 부모님 선물용 건식을 살 수 있었다.

인구 고령화와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대로 건기식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건기식은 말 그대로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해 섭취하는 식품이다. 하지만 건기식 제품이 다양하고 효과도 천차만별이어서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기가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대부분 사람은 건기식을 고를 때 “몸에 좋은 건식 주세요” “가장 잘 팔리는 제품으로 주세요”라고 말한다. 이는 잘못된 방법이다. 머리가 아파 약국을 방문하면 “두통약 주세요”라고 말하는 것처럼 건기식도 섭취자의 건강상태를 고려해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현재까지 보건당국으로부터 인정받은 건기식의 기능성은 △면역기능 △혈행 개선 △항산화 △기억력 개선 △피로 개선 △장 건강 등 30여가지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면역력 증진이 필요한 경우 △홍삼 △인삼 △알로에겔 △클로렐라 등이 들어간 제품이 좋다. 면역력을 유지하려면 적절한 면역세포가 제 역할을 해야 한다. 해당 원료들은 면역세포를 증가시키거나 그 기능을 조절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노인은 칼슘·단백질 부족으로, 중년여성은 폐경 이후 호르몬 변화로 관절과 뼈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관절·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원료는 △초록입홍합추출오일 △N-아세틸글루코사민 등이다.

흡연을 하거나 고혈압, 고혈당, 과체중인 사람은 혈행 개선을 돕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는 원료는 △오메가-3(EPA 및 DHA 함유) △감마리놀렌산 △은행잎추출물 등이다. 해당 원료가 포함된 건기식은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을 낮춰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젊은 시절부터 과로와 음주, 흡연을 해온 사람이라면 간 건강도 챙겨야 한다. 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폭음을 삼가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밀크씨슬 추출물 △헛개나무(과병) 추출물 △표고버섯균사체 추출물 등을 섭취하면 간세포를 보호할 수 있다.

체지방 감소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도 있다. 주로 인도와 아시아 남부 쪽에서 자라는 열대식물의 껍질 부위에서 추출한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은 탄수화물에서 지방으로의 합성을 억제한다. 또 CLA(Conjugated Linoleic Acid)로도 잘 알려져 있는 공액리놀레산도 보건당국으로부터 ‘과체중인 성인의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민승기 기자 a1382a@mt.co.kr

▶버닝썬 게이트
▶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부동산 논란' 김의겸 靑 대변인 사퇴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