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시사상식사전

로하스

요약 공동체 전체의 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해 건강과 환경,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 등을 심각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생활패턴을 이르는 말이다.

외국어 표기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영어)

약어

LOHAS

로하스 인증 마크 | 출처: 시사상식사전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로, 웰빙에 사회와 환경을 추가해, 친환경적이고 합리적인 소비패턴을 지향하는 생활방식 또는 이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지칭한다.

로하스는 2000년 미국 내추럴마케팅연구소에서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로 미국의 일간지 《뉴욕타임스》가 2003년 7월 미래 소비를 주도할 키워드로 소개하기도 했다. 즉, 개인의 웰빙을 뛰어 넘어 사회가 함께 웰빙하자는 이른바 사회적 웰빙을 뜻한다. 이를 실천하기 위한 대표적 활동에는 일회용품 줄이기, 장바구니 사용하기, 천기저귀나 대안생리대 쓰기, 재활용 캠페인 등이 있다. 로하스 상품은 유기농 재배농산물과 에너지효율 가전제품, 태양열 전력, 대체의학품, 요가테이프, 친환경적 여행상품들까지 광범위하다.

한편, 한국표준협회는 2006년 세계 최초로 '로하스인증' 제도를 도입,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친환경적이며 사회 공헌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기업 및 단체의 제품, 서비스, 공간 등에 인증해 주고 있다. 인증 유효기간은 인증결정일로부터 1년이며, 매년 연장심사를 거쳐 연장할 수 있다.

마지막 수정일

  • 2014. 08. 05.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