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코오롱생명과학
/사진=코오롱생명과학
코오롱생명과학이 골관절염신약인 ‘인보사®-케이주’(이하 인보사)의 치료 효과를 입증한 국내 임상3상 결과를 SCI급 해외 저널인 ‘Human Gene therapy Clinical Development’ 2018년 최신호에 게재했다고 8일 밝혔다.
Human Gene therapy Clinical Development는 유전자 치료제의 임상 결과를 발표하는 SCI급 저널로 유전자 치료제분야를 연구하는 국내외 연구진이 널리 인용하는 저널이다.

한국 임상3상은 만 19세 이상의 중증도 골관절염 환자 159명(인보사 투여군 78명, 위약 대조군 81명)을 대상으로 무작위 배정한 후 인보사 또는 위약을 1회 투여한 이후에 1년간 추적 관찰하는 이중맹검 임상시험으로 진행됐다.


임상3상에서 주평가 변수인 IKDC(무릎 기능성 및 활동성 평가지수)와 VAS(통증 평가지수)의 경우 인보사 1회 주사로 1년째에 IKDC는 위약군 대비 3배 개선됐으며 VAS는 위약군 대비 2배 이상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부평가 변수인 WOMAC(일상생활에서의 기능성, 통증 및 강직성 평가지수)와 KOOS(기능성, 통증, 삶의 질 평가지수)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 WOMAC도 위약군 대비 2배 이상 감소했으며 KOOS도 위약군 대비 2배 이상 감소했다.

특히 인보사에 대한 안전성 지표에 대한 평가 결과 임상적으로 유의할 만한 심각한 이상반응이 관찰되지 않았다.

코오롱생명과학 관계자는 “최근 인보사의 장기 추적 관찰 결과 투여 후 36개월까지 무릎의 기능성 및 활동성 평가와 통증 지수평가, 골관절염 증상 평가지수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했다”며 “이를 SCI급 저널에 게재해 외부의 공인을 받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