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이런 상황이면 카티스템시술 받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인보사 맞는게 좋을까요?
delo**** 조회수 2,711 작성일2018.06.04
저희 어머니가 올해로 61세시구요, 일을 많이 하셔서 그런지 무릎 연골이 많이 닳으셨대요.
그동안은 연골주사 맞으시면서 버텼었는데, 이젠 연골주사 맞아도 크게 나아지는게 없더라구요...
그래서 뭐라도 해드리고 싶은데 병원에선 카티스템시술, 인보사 주사, 인공관절수술을 말씀하더라구요.
인공관절수술은 수술도 이후 회복 단계도 엄청 힘들다고 해서 안할거구요, 저도 무섭기도 하고...
카티스템시술이나 인보사 중에서 알아보고 싶은데,
이게 가격이 너무 비싸다 보니까 병원에서 하는 말만 듣는거보단 다른 분들께도 여쭤보고 싶더라구요.
병원에선 연세가 어중간해서 카티스템시술보단 인보사 주사를 맞는게 더 나을거라는데,
또 주변에 아시는 분들은 61세시면 아직 카티스템시술 가능성도 있다고,
연골 재생 효과가 있는 카티스템시술을 오히려 인보사 주사보다 권장하더라구요.
이런 상황이면 카티스템시술 받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인보사 맞는게 좋을까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활동 전문가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의사협회·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윤원식 입니다.


퇴행성관절염에 카티스템시술과 인보사 모두 많이 활용되는 치료법이지만 어떤 치료법이 어머니께 더 좋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환자마다 치료법이 다르고 치료 효과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이 부분은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실 것을 권하며, 결정 시 참고하실 수 있도록 간략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카티스템시술은 줄기세포를 통해 연골을 재생시키는 수술로 손상된 연골 조직을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어 퇴행성관절염일 때 카티스템을 받으면 무릎 연골을 재생시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인보사는 동종 연골 유래 연골 세포로 퇴행성관절염 증상을 개선시키는 주사치료제로 골관절염을 유발하는 매개체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일 때는 카티스템시술이나 인보사로 치료하는 것도 좋지만 평소에 허벅지 근력 강화 운동, 무릎 관절 주위 뼈와 인대를 튼튼하게 하는 유연성 운동을 꾸준히 하여 무릎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머니의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

2018.06.0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