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오늘의 경제일정`-세월호 참사 5주기 기억식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오늘(16일)은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아 경기 안산 화랑유원지에서 5주기 기억식이 열린다. (사)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와 4.16재단이 주관하고 교육부와 행정안전부, 해양수산부,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안산시가 지원한다. 행사는 참사로 희생된 261명의 학생과 교사의 안타까운 죽음을 추모하고, 안전 사회를 염원하는 국민 모두의 마음을 담아 진행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7박8일 일정으로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신북방정책’ 핵심 국가를 국빈 방문한다.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함메도프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비롯해 우리 기업이 수주해 완공한 키얀리 가스화학 플랜트 현장 방문 등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또 청와대가 문형배·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해 국회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관련 재송부 절차가 예상된다. 현재 국회에서 야당의 반대로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못하고 있어,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대통령이 다시 10일 이내 범위에서 기간을 정해 보고서를 보내달라고 국회에 재요청하는 것이다. 정계에서는 이를 통해 청와대가 배우자 투기 논란에 따른 이미선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하는 신호로 해석하고 있다.

법무부는 미성년자 상대 성범죄를 저질러 전자발찌 부착명령을 받은 범죄자에 대해 보호감찰관의 1대1 감시를 받게 하는 내용의 ‘특정 범죄자에 대한 보호관찰 및 전자장치 부착 등에 관한 법률’이 시행된다. 일명 ‘조두순법’으로 불리는 이 법 시행에 따라 재범 위험성이 높은 성폭력범죄자 1명을 보호관찰관 1명이 24시간 밀착 지도·감독한다.

이외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서울마당, 청계천 일대, 세운상가, DDP 등에서 ‘2019 대한민국 과학축제’를 개최하며, KT(030200)는 올해 블록체인 전략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전경련회관에서 미세먼지 국제공조 방안을 다루는 포럼을 진행한다.

◇경제·금융

14:30 미세먼지국제공조 방안포럼

◇정치·사회

10:00 국무회의

11:10 제5회 국민안전의날 행사(세종컨벤션센터)

고용노동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1차 선정 결과 발표

15:00 세월호 참사 5주기 기억식

◇산업·증권

농식품부 2019년 신규 공중방역수의사 임용식 개최

해양수산부 2019년 선박 친환경 설비 지원대상 선정 결과 발표

국제물류산업대전 개막

2019년도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 수립 발표

10:00 KT 블록체인 전략 및 서비스 발표 기자간담회

이재운 (jwlee@edaily.co.kr)

네이버 홈에서 ‘이데일리’ 기사 보려면 [구독하기▶]
꿀잼가득 [영상보기▶] , 청춘뉘우스~ [스냅타임▶]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