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상청 특보] 오늘 내일날씨 밤부터 비 천둥 번개 비상, 백두산 화산폭발 위험

공유
1

[기상청 특보] 오늘 내일날씨 밤부터 비 천둥 번개 비상, 백두산 화산폭발 위험

오늘날씨 내일날씨 기상청 건조주의보 : 세종, 대구, 대전, 인천(강화), 서울,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문경, 청도, 포항, 영덕, 영주, 안동, 상주, 칠곡, 성주, 경산, 영천, 구미), 충청북도(제천, 진천, 충주, 영동, 보은, 청주), 충청남도(예산, 아산, 공주, 천안), 강원도(정선평지, 평창평지, 횡성, 원주, 영월), 경기도(여주, 화성, 성남, 광명, 양평, 광주, 이천, 용인, 하남, 오산, 남양주, 구리, 안양, 고양, 포천, 동두천, 부천, 과천)

백두산 화산 폭발 위험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기상청이 건조주의보를 내렸다. 이미지 확대보기
백두산 화산 폭발 위험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기상청이 건조주의보를 내렸다.
백두산 화산 폭발 위험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기상청 특보가 나왔다.

기상청은 16일 오후 발표한 오늘날씨 내일날씨 특보에서 오늘 밤(18시)부터 내일(17일) 오전(12시) 사이에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기상청은또 내일 17일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중국 상해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제주도와 전남, 경남은 오전(12시 이전)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며, 그 밖의 남부지방과 충청도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모레(18일)는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중부지방은 오후에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남부지방은 대체로 맑겠으나, 중부지방은 가끔 구름많다가 오후부터 대체로 흐린 가운데 경기동부와 강원영서는 오후(12~18시)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중부내륙과 강원동해안, 경북에는 실효습도가 25~35%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다.

기상청 건조주의보 가 내려진 지역은 세종, 대구, 대전, 인천(강화), 서울,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문경, 청도, 포항, 영덕, 영주, 안동, 상주, 칠곡, 성주, 경산, 영천, 구미), 충청북도(제천, 진천, 충주, 영동, 보은, 청주), 충청남도(예산, 아산, 공주, 천안), 강원도(정선평지, 평창평지, 횡성, 원주, 영월), 경기도(여주, 화성, 성남, 광명, 양평, 광주, 이천, 용인, 하남, 오산, 남양주, 구리, 안양, 고양, 포천, 동두천, 부천, 과천) 등이다.

기상정보 : 2019년 04월 16일 16시 00분 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 예상 강수량(16일 밤(18시)부터 17일 아침(09시)까지)

- 제주도(17일 낮(15시)까지): 10~40mm

- 전남: 5~10mm

- (17일 새벽(03시)부터) 경남서부: 5mm 내외

o 현재(16시), 전국이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o 오늘(16일)은 제주도 서쪽해상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전국이 구름많겠고, 제주도와 전남남해안에는 밤(18시 이후)부터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o 특히, 오늘 밤(18시)부터 내일(17일) 낮(15시) 사이에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내일(17일)은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중국 상해부근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전남과 경남서부에는 아침(9시)까지, 제주도에는 낮(15시 이전)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며, 그 밖의 남부지방에는 낮(15시)까지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o 모레(18일)는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중부지방은 오후에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남부지방은 대체로 맑겠으나, 중부지방은 가끔 구름많다가 차차 흐려져 경기동부와 강원영서에는 오후(12~18시)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 기온 전망 >

o 오늘(16일)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내륙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20도 이상 오른 지역이 많았습니다. 내일(17일)도 기온은 평년(아침최저 3~10도, 낮최고 16~21도)보다 2~5도 높아, 서울을 포함한 내륙을 중심으로 낮기온이 20도 이상으로 오르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12~20도로 매우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강풍 전망 >

o 오늘(16일) 밤(24시)까지 강원영동에는 바람이 8~13m/s(29~47km/h)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산불 등 화재예방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o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중부내륙과 강원영동, 경북에는 실효습도가 35%(경보 지역 25%) 이하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실효습도: 목재 등의 건조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실효습도가 낮을수록 건조함을 의미함.

< 해상 전망 >

o 오늘(16일) 밤(21시)부터 내일(17일) 낮(15시) 사이 남해상과 제주도해상을 중심으로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내일(17일)부터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많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모레(18일)부터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겠으니,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 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랍니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