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명예의 전당
백두산 화산폭발?
챔스8강맨시티 조회수 167,525 작성일2010.06.18

백두산화산폭발이 집에 오자마자 컴켰는데 갑자기 인기검색어 떠서 질문 드려요.

저 지금 의정부 사는데 마그마가 여기까지 올리는 없어보이고 하지만 백두산 폭발이 전 세계역사중에서도 손꼽힐만큼 큰 화산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는데요.그렇다면 화산재가 한반도는 물론이고 일본 중국일대까지 날아가서 엄청난 피해를 줄수있으며 차후 지진피해도 있을것이니 피해가 만만치 않아보이네요. 자 그럼 이제 본래 질문을 할게요

1.의정부까지 화산재가 날아오면 인명피해가 크나요?

2.화산폭발후 지진까지 일어나면 다시 추스리는데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친절한 답변 부탁드려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sjj****
고수
지구과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의정부까지 화산재가 날아오면 인명피해가 크나요?

 

 일단, 화산쇄설물의 정의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화산이 폭발하면 용암류나 화산가스 외에도 화산체의 파편이나 용암이 대기에 노출되어

순간적으로 굳어 만들어진 것들이 쏟아지는데, 이를 화산쇄설물이라고 합니다.

화산쇄설물은 그 크기에 따라 화산진, 화산재, 화산력, 화산암괴 등으로 나뉩니다.

 

 화산 폭발에 의해 직접적으로 가장 큰 피해를 야기하는 것이 화산쇄설류입니다.

유독성의 화산가스를 포함한 고온의 화산쇄설류는, 최대 시속 300km이상의 속도로 주변을 덮치게 됩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이 화산쇄설류는 주변 수십km 정도에만 영향을 미치므로

지도에 보이듯이, 백두산에서  의정부까지는 상당한 거리가  있어 직접적으로 화산쇄설류의 영향이 의정부까지 미치지는 않을 듯 합니다.

하지만 화산쇄설물 중, 입자가 작은 화산진 및 화산재의 경우에는 대기중 성층권 인근까지 상승하여 제트기류를 타고 수 백 ~ 수 천km 이상 확산됩니다.  따라서 만약 의정부가 백두산 화산 폭발에 의한 영향을 받는다면 제트기류를 타고 온 화산재 내지는 화산진이 떨어지는 정도일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편서풍 지대로, 위 그림에 보이듯이 화산재의 대부분은 편서풍을 타고 동해~일본 북부 쪽으로, 멀리는 알래스카 방면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의정부 지역까지 화산재가 날아오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거시적인 바람의 흐름을 바탕으로 한 추측인만큼, 국지적으로는 한반도 남쪽도 화산재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산재 노출시 영향.

화산재는 용암이 분출하는 과정에서 흩날려 미세하게 굳은 유리질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한 입자를 흡입하면 호흡기계통에 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양이나 하천, 호수 등을 산성으로 만들어 생태계를 교란하며, 태양빛을 차단하여 일시적인 냉해현상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아이슬란드 화산폭발 때와 같이, 대규모 항공기 결항 사태는 물론이거니와, 미세 먼지 농도 증가로 인해 반도체 산업 등 정밀산업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마디로 말씀드리자면, 백두산 폭발이, 질문자께서 우려하시는대로 의정부지역까지 '대참사' 수준으로 큰 인명피해를 야기할 가능성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2.화산폭발후 지진까지 일어나면 다시 추스리는데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화산분화 전후로 지진활동이 활발해지기는 하지만, 이는 화산 하부 마그마 챔버의 마그마 압력 상승으로 인한 국지적인 현상(그래도 큰 스케일이긴 하지만)에 의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일본이나 미국 서부 등 큰 지구조적 에너지가 응축된 단층지대와 비교하여서는, 큰 규모의 지진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백두산 폭발 후에도 지진이 일어날 수 있지만, 이것이 질문자께서 생각하시는 바와 같이, 화산폭발 후 설상가상으로  고베 대지진과 같은 대규모 지진이 일어나는 상황은 가정하기 어렵습니다.

 

화산폭발의 규모가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일단 백두산 분화로 인한 화산쇄설류 및 용암류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반경 수 십 km 가량은, 그야말로 완전히 초토화되고 모든 것이 흔적도 없이 파묻히고 불타버릴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추스른다는 표현은 맞지 않는 듯 하고, 사람이 다시 접근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수 개월에서 수 년이 걸리겠지요. 재분화의 위험성과 함께 유독성 화산가스의 위험성 및 열기 때문이지요. 화산쇄설류와 용암이 덮어버린 지역에, 예전처럼 다시 초목들이 우거지려면 적어도 수십 년 이상이 소요될 것입니다.

폭발지역과 조금 더 떨어진 지역에서도, 다량의 화산재로 인해 토양 및 수질 산성화가 심각할 것이며, 자연적으로 회복되는데 또 10년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요약하자면, 화산 반경 수 십 km 이내의 지역은 완전 초토화되며, 예전과 같은 자연환경을 회복하려면 적어도 수십 년이 소요된다. 그 밖의 지역 또한 화산재 등의 영향으로 짧게는 수 개월~ 수 년 간의 회복기간이 필요할 것이다.

 

 

----------

 

이상입니다.

2010.06.18.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제 머리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jjsm****
영웅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화산제라는게 무지하게 큼 위력을가지고있습니다 폼페이인가 그걸 한방에 덥친것도 용암이아니라 화산제임 용암은 느리지만 화산제는 자동차에 2~3배나 빠르기때문에 500KM를 덥칠일은 없겠지만 온다면 정말 큰일이죠

2 만약 지진까지일어난다면 용암에 화산제 지진이라면 완전 쑥대박에 생명도 못살게될테니 복구를 한다해도 50년후에야 복구시작이 가능할듯 그리고 북구하는 시간까지하면 한 120년은 걸릴듯십네요

 

 

개인적으로 백두산이 폭파하진않는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백두산은 휴화산이니 언제터질지모르니 준비는 해야겟지요 ^^

2010.06.1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