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길 휩싸인 '노트르담 대성당'…1시간 만에 무너진 첨탑

입력
수정2019.04.16. 오후 10:11
기사원문
배재학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앵커>

프랑스 파리의 상징이자 인류 문화유산인 노트르담 대성당에 현지 시간으로 어제(15일)저녁 큰불이 났습니다. 불이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쪽인 첨탑과 지붕은 1시간 만에 무너져내렸고 수많은 소중한 문화재들이 잿더미로 변했습니다. 많은 이들이 불길에 휩싸인 성당을 지켜보며 눈물을 흘렸습니다.

먼저 파리에서 배재학 특파원입니다.

<기자>

1백 미터 높이의 거대한 첨탑이 불길에 휩싸여 힘없이 무너져 내립니다.

거센 불길은 순식간에 대성당의 지붕까지 집어삼켰습니다.

현지 시간 어제 오후 6시 50분쯤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의 첨탑 쪽에서 시커먼 연기와 함께 불길이 치솟았습니다.

[목격자 : 너무나 끔찍합니다. 사람들이 울고 슬퍼하는 것을 봤고 저도 충격을 받았습니다.]

소방관 5백여 명이 투입돼 사투를 벌였지만, 인류 문화유산의 2차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신중한 화재 진압이 필요해 완전 진화까지 8시간 넘게 걸렸습니다.

결국 첨탑과 성당 지붕의 3분의 2가 불에 타 무너졌습니다.

그래도 성당 서쪽 정면과 13세기에 만들어진 2개의 종탑은 지켰습니다.

속수무책으로 불타는 성당을 지켜봐야 했던 파리 시민들은 눈물을 흘렸습니다.

평소 수백 미터 밖에서도 보이던 노트르담 대성당의 첨탑이 지금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습니다.

이곳에는 이른 아침부터 많은 시민들이 나와 대성당을 바라보며 슬픔에 젖어있습니다.

[엘리자베스 : 계속 눈물이 납니다. 이제 다시는 불타버린 노트르담 성당 내부는 볼 수가 없으니까요.]

[이네스 : 엄청난 충격입니다. 모든 프랑스인과 파리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이 슬픔에 잠긴 날입니다.]

화재 당시 적지 않은 관광객들이 성당 안에 있거나 입장 대기 중이었지만, 빠르게 대피해 참사를 면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종희, 영상편집 : 정용화)

▶ "유럽 문명 뿌리 탔다"…노트르담 일부 유산 영영 못 본다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225317)

▶ 두 개의 종탑 등 주요 구조물 보존…"국민과 함께 재건"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225318)

배재학 기자(jhbae@sbs.co.kr)

▶세월호 참사 5주기


▶[핫이슈] 연예계 마약 스캔들


▶네이버 메인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