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BBNews = News1
[스포츠한국 김명석 기자] 토트넘 홋스퍼와 맨체스터 시티의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희비를 가른 것은 ‘원정다득점’ 규정이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손흥민이 있었다.

토트넘은 18일 오전 4시(이하 한국시각) 영국 맨체스터 에티하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맨시티와의 UEFA 챔피언스리그 8강 2차전에서 3-4로 패배했다.

1차전에서 1-0으로 승리를 거뒀던 토트넘은 1·2차전 합산스코어에서 맨시티와 4-4 동률을 이뤘다. 그러나 두 팀의 승부는 연장전 없이 그대로 종료됐다. 4강 진출권은 토트넘에게 주어졌다.

이는 1·2차전 합산스코어가 같을 경우 원정에서 더 많은 골을 넣은 팀이 승리하는 규정 때문이다. 토트넘은 맨시티와의 8강전에서 원정에서 3골을 넣었고, 맨시티는 1골도 넣지 못했다. 원정에서 더 많은 골을 넣은 토트넘이 결국 4강 진출에 성공한 것.

그 중심에는 단연 손흥민이 있었다. 앞서 1차전에서 결승골을 터뜨렸던 손흥민은 2차전 원정경기에서도 2골을 터뜨리며 팀이 원정다득점에서 앞설 수 있는데 일등공신 역할을 했다.

ⓒAFPBBNews = News1
손흥민은 팀이 0-1로 뒤지던 전반 7분 절묘한 오른발 슈팅으로 균형을 맞추는 천금 같은 골을 터뜨렸고, 3분 뒤에는 강력한 오른발 슈팅으로 상대 골망을 세차게 흔들면서 ‘포효’했다.

덕분에 토트넘은 맨시티를 가까스로 제치고 챔피언스리그 4강 무대를 밟게 됐다. 결승 진출을 놓고 다툴 상대는 아약스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