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분말
ⓒMBN

새싹 보리 분말이 인기이다. 새싹보리 분말은 애주가에게 추천된다. 새싹보리에는 사포나린이라는 폴리페놀이 풍부한데 이 사포나린이 숙취 해소 및 간 기능 개선에 좋기에 애주가 뿐 아니라 알코올성 지방간 개선에 좋다.새싹보리 분말은 해독 작용도 뛰어나 해독주스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 내장지방을 빼는 해독을 하기 위해서는 하루 정도 절식이 필요한데 새싹보리 해독 주스를 마시면 포만감도 주고 해독도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새싹보리'란 식물의 발아하기 전 영양이 풍부한 새싹으로 10~20cm 정도 자란 어린 보리싹을 말한다. <동의보감>에서도 보리는 오곡 중 으뜸이라 해서 오곡지장(五穀之長)이라고 한다.

새싹 보리는 영양이 풍부한 만큼 효능도 매우 많다. 우선 새싹이 좋은 이유는 싹이 나면서 씨앗에 있던 좋은 성분이 새싹으로 이동해서 기존 영양 성분이 몇배로 농축되고 새로운 영양소도 생겨나기 때문이다. 새싹 보리에는 장기능과 변비 예방에 좋은 식이 섬유가 많은데 고구마의 약 20배에 달하며 또 철분은 시금치의 약 24배다. 면역력에 좋은 생리 활성 물질인 베타글루칸도 매우 풍부한데 보리새싹의 베타글루칸은 기타 버섯류의 약 3배에 이른다.

또한 새싹 보리는 영양소 풍부한데 열량이 낮아 비만 개선과 다이어트에 좋다. 폴리페놀과 폴리코사놀이 많은 데 이 두 성분이 중성지방 생성을 막아주며 지방 분해에 효과가 있고 좋은 콜레스테롤의 비율이 늘어난다.

새싹보리 분말 해독주스 만드는 법-재료: 새싹보리 분말가루 10g, 바나나 3개, 우유 700ml
1. 믹서에 새싹보리 10g과 바나나 3개를 넣고
2. 우유 700ml를 넣은 뒤 잘 갈아준다.
3. 완성된 해독 주스를 아침, 점심, 저녁에 걸쳐서 세 번 나누어 마신다.
또 우유와 미숫가루에 섞어 마시는 방법도 추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