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개특위, 패스트트랙 상정…처리는 불발

입력
수정2019.04.27. 오전 9:18
기사원문
홍성희 기자
TALK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앵커]

선거제도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법안을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려는 시도가 이틀째 무산됐습니다.

주말을 지나 다음주초 다시 시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홍성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자 입법발의시스템을 이용해 가까스로 법안 제출을 마친 여야 4당은 어제 저녁 정치개혁특위와 사법개혁특위를 동시에 열려고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한국당이 회의장 입구를 막아 섰고, 비켜달라, 못 비킨다, 고성이 되풀이됐습니다.

["원천 무효! 원천 무효! (회의를 방해하지 마십시오!)"]

사개특위는 한국당을 피해 장소를 옮겨 회의를 개의했고, 공수처 설치,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을 일단 패스트트랙 지정 안건으로 상정했습니다.

하지만, 표결로 패스트트랙 지정을 마치기엔 의원 숫자가 부족했습니다.

18명 중 11명의 찬성이 필요한데, 바른미래당 채이배 평화당 박지원 의원이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회의 자체가 정당한지를 두고도 한 시간 가까이 말싸움만 진행되다 회의는 끝났습니다.

[윤한홍/자유한국당 의원 : "이 회의 자체가 근본적으로 원천 무효다, (바른미래당 의원) 사보임도 무효고..."]

[이상민/국회 사법개혁특위 위원장 : "적법한 회의 진행을 가로막고 위원장의 진입도 막고 그렇게 드러눕고..."]

선거법 개정안을 논의할 정치개혁특위는 한국당의 봉쇄로 회의 자체를 시작하지 못했습니다.

여야 4당은 다음주 초 두 특위를 열어 다시 패스트트랙 지정을 시도할 계획입니다.

한국당은 오늘 오후 대규모 장외집회를 열어 패스트트랙 지정 반대 뜻을 모으고, 문재인 정부를 전방위적으로 비판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홍성희입니다.

홍성희 기자 (bombom@kbs.co.kr )

▶ 네이버 채널 KBS뉴스 구독! 시원하게 털어드립니다

▶ ‘TV보다 ㄹㅇ’ 당신의 진짜 뉴스 ‘케이야’

▶ 방송에서 못한 현장 이야기 ‘취재후’

기자 프로필

TALK

응원의 한마디! 힘이 됩니다!

응원
구독자 0
응원수 0

세상이 엄혹해도 '송곳 같은 사람'은 존재하고 진실은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어디선가 내부 고발을 고민하는, 이 땅의 모든 송곳과 함께 합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