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갑 한전 사장도 창립 포럼 참석해 업계 발전에 적극 지원 약속
비재정적 지원, 초소형차 규제 해소, 통신 프로토콜 표준 등 의견 공유

한국전기차산업협회가 지난달 26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전 아트센터 4층 양지홀에서 창립 포럼을 개최했다.
한국전기차산업협회가 지난달 26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전 아트센터 4층 양지홀에서 창립 포럼을 개최했다.

“틀에 맞춰진 국가 주도의 전기차 시장이 아닌 소비자·민간기업 중심의 자생적 시장을 창출해야 합니다.”

박규호 한국전기차산업협회장이 지난달 26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전 아트센터 4층 양지홀에서 열린 창립 포럼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박 협회장은 이 자리에서 “시작은 작지만 큰 뜻을 이루는 협회, 소통과 상부상조를 통해 국민경제에 기여하는 협회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날 전기차 관련 산업 현장을 책임지고 있는 최고경영자(CEO)들의 주제발표와 업계 전문가들의 토론이 진행됐다.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축사를 통해 “전기차 산업은 새 시대 메가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한전은 전기사업자로서 필요한 범위 내에서 협조하고 상의해 국내 전기차 산업계가 발전하는 데 일조하겠다”고 약속했다.

최혁기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항공과 사무관은 ‘전기차 산업의 정책 방향’ 주제 발표에서 “글로벌 저성장 기조 속에서도 전기차 시장은 오는 2030년 30~40% 규모로 급팽창할 전망”이라며 “국내의 경우 2011년 전기차 보급을 시작해 2015년 2900여대, 지난해에는 4만2000대로 매년 2배 이상씩 성장했다. 올해까지 하면 누적 10만대를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최 사무관은 또 “정부는 2022년 친환경차 50만대(전기차 43만대, 수소차 6만5000대, 전기버스 3000대, 수소버스 2000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민간 수요를 견인하기 위해 공공부문 친환경차 의무구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시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대표는 ‘민간주도형 서비스 시장 창출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한국충전의 1년간(지난해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급속충전기 324대 운영 결과 분석 자료에 따르면 1대당 월평균 충전횟수는 54회, 평균 1회 충전량은 약 17.2kWh, 평균 점유시간은 37분43초로 나타났다.

김 대표는 “우리나라는 균일요금제이지만 해외의 경우 충전기 위치, 시간 등에 따른 정액요금제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며 “민간 주도의 충전 서비스 시장 조성 지원을 위해 부지 사용료 면제 또는 감면 제도 마련, 플래그십 충전소 설치 시 보조금 지급, 서비스 사업자 관리 기준 운영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신상희 중앙제어 회장은 “전기차 충전플랫폼 구축시장이 본격화되고 있다. 해외 충전기 제조사가 국내 진출을 선언한 가운데 현재 시장은 저가형으로 흘러가는 추세라 어려움이 많다”며 “그동안 수요 중심의 지원정책이었다면 이제는 예방점검, 고장수리 등 비재정적인 수단도 병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오충기 대창모터스 대표는 “중소기업 전기차 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 및 제도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며 “초소형 전기차의 자동차 전용도로 운행 제한도 풀어줘야 하고, 안전기준은 높이면서 중량은 낮추라는 이율배반적인 부분들도 해결해줬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왼쪽부터)김승규 전자신문 전자자동차유통부장, 황우현 한국과학기술대 교수, 최웅철 국민대 교수, 김시호 한국충전 대표, 정민교 대영채비 대표, 김행우 파워큐브코리아 부대표, 이충렬 시그넷이브이 본부장이 주제 토론에 참여했다.
(왼쪽부터)김승규 전자신문 전자자동차유통부장, 황우현 한국과학기술대 교수, 최웅철 국민대 교수, 김시호 한국충전 대표, 정민교 대영채비 대표, 김행우 파워큐브코리아 부대표, 이충렬 시그넷이브이 본부장이 주제 토론에 참여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전기차 충전 수요 증대에 따른 주력 사업 모델 검토 및 아이디어 도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황우현 한국과학기술대 교수는 “2030년은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중국과 일본 기업의 행보를 주목해야 한다. 화웨이는 둥펑자동차와 조인했고, 소프트뱅크는 토요타와 협약을 맺었다. 그 배경에는 미래차 시대 공유경제, 비히클 투 그리드(V2G) 등이 있다”고 소개했다.

최웅철 국민대 교수는 “초기 전기차 확산을 위해 정부가 충전기 설치 지원, 충전요금 할인 혜택 등을 펼친 것은 잘한 일”이라며 “300kW 급속충전기, 주행거리 600km 장거리 전기차 등 양쪽이 다같이 발전해야 한다. 그전까지는 이용자들이 최대한 저렴하게 차를 사고 싸게 충전할 수 있게끔 해줘야 한다”고 전했다.

정민교 대영채비 대표는 “사업자들이 예산에 대한 사각지대를 이용하지 않도록 민간 시장에서 자율경쟁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주길 바란다”며 “통신규격 같은 것들이 특정업체의 전유물이 되지 않게 해외사례를 참고해 정책을 진행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김행우 파워큐브코리아 부대표는 “과거보다 시장 환경이나 기술이 많이 나아졌다. 모든 생태계가 좋아지고 있는데 과연 어디에 문제가 있을까 생각해보니 바로 충전 서비스 사업자였다”며 “충전 인프라에 대해 여러 사람이 지적하고 있는 것들을 스터디그룹이나 용역을 통해 협회가 안을 만들어 한전이나 산업부, 환경부 등에 제안해주길 바란다”고 건의했다.

이충렬 시그넷이브이 본부장은 “우리나라는 보조금 직접지원을 해주고 있으나 노르웨이의 경우 간접(불편)비용이 더 많다”며 “불편비용에 대한 혜택을 주면 전기차에 관심없던 사람도 눈을 돌리기 마련”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내 충전기 프로토콜은 12개에 달한다. 그러니 오류나 버그가 생길 수밖에 없다”며 “하루빨리 일원화 해야 해외 수출도 용이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시호 대표는 마지막으로 “전기차가 당장 10만대, 20만대가 돼도 소비자 입장에서 가장 큰 불만은 서비스일 것”이라며 “현재 시장은 보급 위주로 구성돼 있다 보니 사업자들이 서비스를 만들어내질 못하고 있다. 환경부에서 산업부로 컨트롤타워가 이관돼 산업적 관점을 갖고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