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포럼]지금이 '전기차 충전요금 현실화'할 때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김시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대표(충전서비스 분과위원장)는 '한국전기차산업협회 창립포럼'에서 정부의 전기차 충전요금 현실화를 강하게 요구했다. 전기요금 원가 이하 수준의 현행 충전요금이 이용자들에게 당장 매력적일 순 있지만, 충전 사각지대 해소와 서비스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오히려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김시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대표(충전서비스 분과위원장)가 민간 주도형 충전서비스 시장 창출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김 대표는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과 충전기 (설치)보조금, 충전용 전기요금까지 지원한 게 전기차 확대에 큰 역할을 한 건 사실이지만, 민간 업계는 갈수록 더욱 어려워지는 상황이다”며 “시장 자율경쟁과 고객 접근성 향상 등 서비스질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정부가 요금 현실화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1년 간 통계 데이터를 제시하며 이 같은 주장을 뒷받침했다. 김 대표는 “지난 1년 간 급속충전기 당 1회 평균 충전량이 17.2㎾h, 월 평균 54회를 사용해, 평균 929㎾h를 충전했다”면서 “929㎾h면 수익이 16만원인데, 이 중에 전기요금 약 10만원에 통신비, 충전기 설치·유지보수 관리비까지 합쳐 적자구조를 면치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익성 악화가 계속되면서 추가 시설 투자나 서비스 질 개선을 위한 시도는 생각조차 어렵다는 설명이다. 정부가 2017년 충전요금을 책정할 당시 민간 업계는 1㎾h당 450원 선을 제시했다. 하지만, 정부는 313원으로 정했고, 6개월 후 또 다시 충전요금을 173원으로 인하했다. 김 대표는 “충전요금이 현실화되면 차등요금을 적용할 수 있다”며 “유럽 등 선진국처럼 접근성이 좋은 도심 충전소와 시내 외곽지역 요금을 다르게 적용하고 충전시간, 주차시간까지 고려한 다양한 서비스 창출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
▶ 네이버 모바일에서 [전자신문] 채널 구독하기
▶ 전자신문 바로가기 [Copyright ⓒ 전자신문 & 전자신문인터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생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