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간 황교안에 물세례 '날벼락'..황교안 "그분들도 품어야 할 국민"

장원주 기자 승인 2019.05.03 18:43 의견 0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3일 광주를 찾아 장외투쟁을 이어갔지만 시민단체의 거센 항의 '역풍'에 맞아 경찰의 도움으로 황급히 전주행 KTX 열차 대합실로 향하고 있다. (자료=SBS뉴스)


[한국정경신문=장원주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반발하며 전국 순회 장외투쟁에 나선 지 이틀째인 3일 광주시를 방문했지만 광주 시민사회단체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광주지역 시민단체와 물리적으로 충돌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3일 취임 후 처음으로 광주를 찾았다가 시민들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았다. 일부 시민들은 이동하는 황 대표를 향해 생수병에 든 물을 뿌리기도 했다.

한국당은 더불어민주당 등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반발해 전날에 이어 이틀째 전국 순회 장외 집회를 열었다. 전날 서울, 대전, 대구, 부산에서 차례로 집회를 열며 ‘경부선 장외 투쟁’을 벌인 황 대표는 이날 호남선에 올라탔다. 광주송정역과 전북 전주역에서 집회를 연 뒤 서울로 돌아온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일정은 순탄하지 않았다. 황 대표가 연설을 진행하는 내내 광주전남대학생진보연합이 '자유한국당 박살내자'라고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시위를 하고 "물러가라 황교안" 등의 구호를 외쳤다.

'임을 위한 행진곡'이 흘러나오는 가운데 광주 시민단체들은 "오늘 한국당이 여기 와서 할 일은 무릎 꿇고 석고대죄하는 것"이라며 "최소한의 양심이 있다면 역사적 책임감을 느껴야 국민을 대표할 수 있는 거 아니냐. 광주의 민심을 확실히 보여주겠다"고 외쳤다.

이에 시민단체는 황 대표 발언 중에 '황교안은 물러가라', '자유한국당은 해체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황 대표가 광주 일정을 마무리하고 전북 전주로 이동하기 위해 광주송정역 대합실로 들어가려 하자 시민단체 등이 막아서며 20여 분 간 몸싸움이 벌어졌다.

일부 관계자는 생수병에 들어있던 물을 황 대표에게 뿌렸으며, 5·18진상규명위원회 출범을 방해한 데 대해 사과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황 대표는 기차를 타기 앞서 기자들을 만나 5·18단체의 항의에 대해 "지역간의 갈등이 있었던 시대가 있었지만 이제는 정말 하나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좁은나라, 작은나라, 단일민족인 나라가 나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며 "광주시민 중에도 그런 생각을 가지신 분이 훨씬 많은 만큼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