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뉴스

광명시, 화재취약 복합·다중이용시설물 등 특별점검

- 제천 화재참사와 유사사례 방지위해 다중이용시설 등 100여 곳 특별점검

  • 기자명 광명시
  • 승인 : 2017.12.27 11: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제천 화재 참사와 관련해 양기대 광명시장이 12월27일 오전 광명소방서 소방관, 공무원, 민간전문가와 함께 광명동 화재 취약 시설물의 안전을 점검하고 있다.
충북 제천 화재 참사와 관련해 양기대 광명시장이 12월27일 오전 광명소방서 소방관, 공무원, 민간전문가와 함께 광명동 화재 취약 시설물의 안전을 점검하고 있다.

광명시는 충북 제천의 화재 참사와 관련하여 광명시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복합·다중이용시설물 등 화재 취약 시설물에 대해 민간전문가와 공무원이 함께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광명시장은 이날 다중이용시설인 크로앙스 건물과 문제가 된 드라이비트 외장재로 시공한 건축물을 방문해 관련 전문가 등과 함께 현장을 점검했다.

광명시는 내년 119일까지 다중이용시설물인 판매시설물과 대형목욕장(사우나), 스포츠센터 및 헬스장, 2015년 건축법 개정 전 외장재를 드라이비트로 시공한 6층 이상 건축물 등 100여 곳에 대해 특별 점검을 실시한다.

점검에는 광명시를 비롯해 광명소방서, 광명지역건축사회 및 가스 소방분야의 민간 전문가인 광명시 시민안전기동반을 총 5개 반으로 편성한 점검단이 나선다.

이들은 특히 현행 건축법상 위반되는 부분은 물론 피난시설과 소방시설의 적정 유지관리 여부 등의 꼼꼼한 점검을 통해 문제점은 즉시 시정·보완토록 하고 자체적으로 보완이 어려운 시설에 대해서는 시에서 우선 조치해 불특정 이용자들의 안전에 문제가 없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점검 시 나타난 안전 위해요인을 적극 발굴해 제도개선 할 방침이다.

이번 제천 화재 참사 시 건물주변 불법주차로 인해 소방차의 화재 현장 접근이 어려워 골든타임을 놓치면서 피해가 더 컸던 만큼 노후 연립주택이 밀집된 구 시가지 지역의 소도로에 대해 집중적으로 주정차금지를 위한 계도 및 단속을 지속적으로 병행 실시한다.

광명시장은 재난사고는 예방이 제일 중요하므로 시의 시민안전기동반과 전문가들로 안전 사각지대를 수시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광명시는 지난 2015110일 의정부시 대봉그린아파트 화재사고 때에도 유사 사고가 발생치 않도록 관내 도시형생활주택 및 오피스텔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유사 사고를 예방한바 있고 또 연중 다중이용시설물과 스포츠시설 등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해 단 한건의 재난사고도 일어나지 않았던 만큼 지속적인 안전점검을 통해 시민 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안전총괄과 재난시설팀 02-2680-2671)

이용자는 공공저작물을 이용할 경우, 출처 또는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상업적 이용이 금지된 공공저작물이므로 영리행위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행위를 위하여 이용될 수 없습니다. 공공저작물의 변경이 금지 됩니다. 또한 내용상의 변경 뿐만 아니라 형식의 변경과 원저작물을 번역,편곡,각색,영상제작 등을 위해 2차적 저작물을 작성하는 것도 금지 대상 행위에 포함됩니다.

저작권자 © 광명시 뉴스포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위 기사는 "공공누리"제3유형: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