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라운드서 맨유·아스날 나란히 무승부 그쳐
'3위 도약' 첼시, 최종전 상관없이 챔스 진출
득실차 8골 앞선 4위 토트넘도 사실상 확정

ⓒAFPBBNews = News1
[스포츠한국 김명석 기자] 토트넘 홋스퍼와 첼시, 아스날,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벌이던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진출권 경쟁이 사실상 막을 내렸다.

첼시가 최종라운드 결과에 상관없이 챔피언스리그 진출을 확정한 가운데, 남은 한 장 역시 토트넘의 몫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기 때문이다.

앞서 토트넘이 본머스에 0-1로 패배할 때까지만 하더라도 챔피언스리그 진출권 경쟁은 더욱 치열한 양상으로 흐르는 듯 보였다.

토트넘은 본머스를 이기기만 해도 챔피언스리그 진출을 확정할 수 있었지만, 손흥민과 후안 포이스의 잇따른 퇴장으로 수적 열세에 몰린 채 결국 패배의 쓴 맛을 봤다.

덕분에 6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등 다른 경쟁팀들이 일제히 승리하면, 3~6위의 격차가 3점으로 좁혀진 채 최종라운드를 맞이할 수도 있는 상황이 만들어졌다.

그야말로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챔피언스리그 진출권 경쟁이 EPL 최종라운드를 장식할 수도 있었던 셈이다.

그리고 실제로 첼시가 왓포드를 3-0으로 완파, 승점 71점을 기록하면서 토트넘(승점70)을 끌어내리고 3위로 올라섰다.

ⓒAFPBBNews = News1
그런데 6위였던 맨유가 리그 최하위팀이자 일찌감치 강등이 확정된 허더즈필드 타운 원정길에서 1-1 무승부에 그치면서 상황이 묘하게 흐르기 시작했다.

승점 1점을 얻는데 그친 맨유는 승점 66점에 머물렀고, 결국 최종라운드 결과에 상관없이 챔피언스리그 진출권 경쟁에서 스스로 낙마했다.

뿐만 아니었다. 이어 열린 경기에선 아스날도 17위 브라이튼 앤 호브 알비온과의 홈경기에서 1-1 무승부에 그쳤다.

아스날의 승점이 67점이 되면서 3위 첼시(승점71점)가 최종라운드 결과에 상관없이 챔피언스리그 진출권을 거머쥐었다.

그리고 마지막 남은 한 장도 토트넘의 몫이 될 확률이 매우 높아졌다.

4위 토트넘과 5위 아스날의 승점 차는 3점이지만, 득실차에서 무려 8골이나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토트넘은 최종전인 에버튼과의 홈경기에서 비기기만 해도 남은 한 장의 챔피언스리그 진출권을 차지할 수 있다.

설령 최종라운드에서 토트넘이 패배하고, 아스날이 승리해 두 팀이 승점 동률을 이루더라도 8골이나 벌어져있는 득실차가 뒤집혀야만 순위가 바뀔 수 있다.

산술적으로는 아직 가능성이 남아있긴 하더라도, 현실적인 측면에서는 사실상 '경쟁이 끝났다'는 표현이 과하지 않은 이유다.

프리미어리그 챔스 진출권 순위 및 향후 일정. 그래픽=김명석
▲프리미어리그(EPL) 중간순위

1위 : 리버풀 94점
2위 : 맨시티 92점*
3위 : 첼시 71점
4위 : 토트넘 70점(득실차+28)
5위 : 아스날 67점(득실차+20)
6위 : 맨유 66점

*맨시티는 7일 37라운드 예정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