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兩性愛 - 나무위키

兩性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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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槪要 2 . 說明 3 . 人口 4 . 性小數者/國家別 現況 5 . 兩性愛에 對한 硏究 6 . 바이포비아 7 . 트랜스젠더, 논 바이너里 陣營과의 關係 8 . 兩性愛者인 人物
8.1 . 實存 人物
8.1.1 . 海外 8.1.2 . 國內
8.2 . 假想 人物
9 . 關聯 文書


1. 槪要 [編輯]

兩性愛 ( )는 異性 同性 兩쪽 모두에게 成績 끌림 이나 사랑 을 느끼는 것을 의미하는 單語다. 英語로 바이섹슈얼(Bisexual), 줄여서 바이라고 한다.

2. 說明 [編輯]

兩性愛者는 男性, 女性, 其他 性別 모두에게 로맨틱한 感情과 性的 魅力을 同時에 느끼거나 둘 中의 하나를 狀況에 따라 느끼는 사람을 指稱하는 말이다. 美國 心理 學會는 그런 性的 志向은 連續體에 屬한다고 發表했다. 卽, 全的으로 同性愛者이거나 異性愛者가 아니라면 男女와 其他 性別 모두에게 다른 程度의 끌림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그런 兩性愛的 性的 性向은 一生동안 發達하기에 같은 兩性愛者라도 서로 다른 삶의 地點에서 自身이 兩性愛者임을 깨달을 수도 있다. [2]

兩性愛者 運動家인 로빈 오크스는 '兩性愛者는 하나 보다 많은 젠더나 性別을 가진 사람한테 로맨틱한 끌림 또는 性的인 끌림을 느끼지만 하나보다 많은 性別에 對한 끌림을 꼭 同時에 느끼거나 같은 方式으로 느끼거나 같은 程度로 느낄 必要는 없다'고 定義했다. 쉽게 말해 兩性愛者라고 모두 恒常 男性과 女性에게 同時에 性的 好感을 느끼는 게 아니라, 狀況에 따라서 男性에게만 或은 女性에게만 成績 好感을 流動的으로 느끼는 部類도 있다라는 것 이다.

이렇듯 兩性愛는 成績 好感에 對한 比率이 다르고 그에 따른 戀愛的 好感도 달라지기에 詳細하게 分類하자면 宏壯히 많다. 애初에 初盤의 戀愛感情이란 짙은 成績 好感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19世紀 末 以前 유럽 等地에서 結婚은 經濟와 人間 再生産을 위한 役割만을 하였고 따라서 結婚한 女性들은 情緖的 親密함을 男便이 아닌 다른 女性들과 나누는 境遇가 頻繁했다. 이러한 情緖的으로 親密한 女性들이 性的인 關係를 가지더라도 그러한 關係에 있는 女性은 結婚을 維持하는 以上 異性愛 關係 안에 있는 것으로 認識되었다. 따라서 이 時期에는 兩性愛的 行爲만 있고 兩性愛者로 正體化한 個人은 存在하지 않았다. 兩性愛라는 槪念이 처음 登場한 것은 그 以後 19世紀 말로 兩性愛 正體性은 게이, 레즈비언 正體性과 함께 成長하였다.

마조리에 가버에 따르면, 兩性愛者들이 스스로를 兩性愛者로 正體化하는지 與否와 相關없이 어떤 이들은 性을 理解하는데 있어서 異性愛/同性愛 區分에 깔끔하게 符合될 수 없다는 不便함을 느끼기에 兩性愛 認識論에 對한 必要性이 發生했다고 한다. 많은 이들은 異性愛/同性愛의 區分 속에서 잘못끼워진 퍼즐조각같은 氣分을 느끼고 繼續해서 外部者라는 느낌을 같게 된다고 吐露한다. 이러한 不便함이나 外部者 意識 때문에 兩性愛者들이 스스로를 兩性愛者로 正體化할 必要性을 느끼게 되었다.

한便 야스민 프라부다스는 黑白 混血人의 正體性이 白人이면서 同時에 黑人이고 黑人이면서 同時에 白人이듯이 兩性愛者는 同性愛者이면서 同時에 異性愛者高 異性愛者면서 同時에 同性愛者임에 注目해야한다고 보았다. 兩性愛者들이 두 文化를 얽어짜고 있다고 본 것이다.

폴라뤼스트는 兩性愛的 欲望을 說明함에 있어서 女性性과 男性性이 반드시 兩極端에 잇는 것은 아니라고 說明한다. 女性과 男性이 共有하는 特性들이 그렇지 않은 特性들보다 많으며 따라서 男性과 女性 두 省에 모두 끌리게 된다는 것이다. 同時에 兩性愛의 對象이 服裝轉換, 性別 混合, 性別轉換같이 規範的 性差에 깔끔하게 맞아떨어지지 않는 境遇가 많고 杆城 等 二分法에 맞지 않는 이들이 存在하기 때문에 섹슈얼리티가 반드시 城과 그 性들間의 差異, 그리고 理性을 對象으로 하는지 同姓을 對象으로 하는지를 中心으로 兩分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였다.

가버는 多重的이고 移動的인 것 自體가 兩性愛의 核心이라고 보았다. 卽, 兩性愛의 核心은 把握할 수 없음과 流動性 그 自體에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가버는 兩性愛는 남/女, 男性性/女性性, 異性愛/同性愛 사이의 區分 自體가 失敗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드러내 주는 性愛로 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卽, 兩性愛는 區分 自體를 無效化시키는 區分으로 理解해야한다는 것이다. 가버는 이러한 流動性이 兩性愛의 核心인 同時에 人間 欲望의 核心이라고 하였다.

R. 콜커는 法體系 안에서는 兩性愛라는 分類를 使用하지 않고서는 兩性愛者들이 差別로부터 保護받고 平等權을 保障받을 수 있도록 싸울 方法이 현대로서는 없다는 點을 指摘했다. 자크 라캉 이 指摘한 바와 같이 社會體系에서는 個人이 正體性이라고 하는 하나의 社會的 場所를 차지하고 있을때에만 비로소 法的이고 社會的인 主體가 되고 또 主體로서 呼名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또한 兩性愛者라고 男性과 女性, 其他 性別에게 모두 같은 程度로 끌리는 것이 아니다. 女性에게 20%, 男性에게 50%, 其他 性別에게 30%씩 끌려도 兩性愛者이다. 女性에게 80%, 男性에게 20%, 其他 性別에겐 끌림을 느끼지 않아도 兩性愛者다.

兩性愛者는 美國의 境遇 LGB의 約 折半(52%)을 차지한다. 美國 硏究에 따르면 相當한 比率의 美國人이 同姓에게 끌리거나 性的 接觸을 한 적이 있다고 한다.

리얼리티쇼 '바이섹슈얼 틸라' 放映 當時 外國에서도 兩性愛가 큰 話題가 되었다. 當時 調査한 結果에 따르면, 스스로 兩性愛者라 여기는 사람들을 調査해 본 結果 적지 않았다. 몇몇은 同性뿐만 아니라 理性과도 性關係를 가지는 同性愛者 들이였으며, 反對로 同性과도 性關係를 가지는 異性愛者 들이 있다는 調査 結果 [3] 도 있다. 卽 大部分의 兩性愛者들이 스스로를 兩性愛者라고 認識하지 않거나 或은 拒否하고 本人을 異性愛者나 同性愛者 둘 中 하나로 分類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異性愛는 태어나면서부터 異性에게 性的 好感을 느낄 수 밖에 없는 몸이고, 同性愛者는 同姓에게 性的 好感을 느낄 수 밖에 없는 몸이다. 勿論 性的 感情은 잠들어 있다가 普通 初等學生 以後나 思春期 以後부터 깨닫게 되기 때문에 그前에는 本人이 同性愛者인지 兩性愛者인지 모를 수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普通 同性愛者라고 하면 어릴 때부터 同姓에게 隱然 中에도 더 큰 好感을 갖고 있고, 異性愛者面 隱然 中에 어릴 때부터 異性에게 더 큰 好感이 있다는 것이다. 反面 이렇게 兩性愛者들은 둘 다, 그리고 其他 性別에게도 成績 好感을 느끼거나 或은 느끼는 것이 '可能'한 것이다.

性的 志向性 은 異性愛者거나 異性愛者에 매우 가깝지만, 肉體的 快樂이나 사디즘 , 마조히즘 또는 BDSM 敵 欲求를 充足하기 위해 同性과 性關係를 가지는 사람 도 있다. 特히 이런 사람 中 特히 사디스트 敵 性向을 가진 사람들은 特히 同性에 對해서 成績 掠奪者(Sexual Predator)의 行動을 보이는 境遇가 많다. 하지만 反對로 男性을 相對할 때 서브美시브 가 되는 바이섹슈얼도 있다. 單純한 藍色 을 즐기는 사람도 兩性愛者인 境遇가 많다. BDSM 에서는 性 志向性은 異性愛임에도 同姓 間의 플레이를 즐기는 境遇가 往往 있는데 바로 이 境遇이다. 이것도 어찌 보면 헤테로로맨틱이지만 바이섹슈얼인 境遇에 成立한다.

바이 로맨틱이면서 바이 섹슈얼人 境遇는 當然히 兩性愛者라고 부를 것이다. [4] 바이로맨틱이면서 헤테로섹슈얼인 兩性愛者들度 兩性愛者이다. [5] 그 外에 바이로맨틱호모섹슈얼, 호모로맨틱바이섹슈얼, 헤테로로맨틱호모섹슈얼, 호모로맨틱헤테로섹슈얼 等이 存在한다. 兩性愛者는 性的으로 養成哀悼 戀愛感情으로 養成哀悼 모두 兩性愛者로 볼 수 있기 때문에 比較的으로 그 範圍가 넓은 槪念이라고 볼 수 있다.

이 槪念은 自身의 正體性을 正體化하는데 混亂을 겪는 兩性愛者들을 모두 包容하기 위함이다. 特히 兩性愛者의 境遇, 한쪽에 좀 더 큰 戀愛感情을 지니고 한쪽에는 微微한 水準에 그치는 境遇나 한쪽에는 戀愛感情만, 한쪽에는 性慾만 가지는 等 境遇의 數가 많기 때문에 이런 槪念의 導入은 必然的이다. 애初에 性的 志向性은 本人이 어느 쪽으로 생각을 굳히냐에 크게 依存하기 때문에 他人이 眞正한 兩性愛者다 아니다를 曰可曰否하는건 無禮한 일이다. [6] 그러므로 單純히 兩性愛者를 同性愛的 性癖을 가진 사람 取扱을 하는건 宏壯히 無禮한 일임으로 注意를 요한다.

兩性愛의 精神醫學的 定義는 ' 性的 志向 에 對한 確立機가 不確實하다'와 '特定 性的 志向에 얽매이지 않는 兩 方向的인 性 觀念을 가지고 있다'라는 意見이 存在하고. 두 意見은 서로 對立한다기 보다 서로를 補完하는 式으로 展開된다. 同性愛 에 關聯한 여러 가지 硏究는 아직도 意見이 紛紛한 만큼 바이에 對한 精神醫學的 硏究 및 그 外 部分에서 아직도 意見이 모이지 않고 있다.

事實 20世紀 初盤만 해도 同性愛를 本能的으로 存在하는 兩性愛的 本能보다 덜 發達한 것으로 보았으며, 事實上 兩性愛가 오히려 本能的으로 發達하여 있는 性的 志向으로 인정받기도 하였지만, 同性愛를 精神疾患으로 分離하는 時點에서부터 이 部分에 對한 意見이 많이 갈라져 1948年에 나온 킨제이 報告書 는 이런 分離에 決定的인 影響을 주는 契機가 되기도 했다. [7]

精神分析學 的인 觀點에서 보면 兩 方向的인 性 觀念을 가지고 있다는 意見이 事實上 많은 支持를 얻고 있기도 하고 自然界에서 存在하는 兩性愛 性向이 있는 動物들의 生態를 說明할 수 있기도 하지만, 이런 部分에서 亦是 많은 反論이 提起되는 中이며 特定하기에는 어려운 部分이 있다. 이렇게 硏究가 繼續 進行 中이고 아직 確立이 안 된 兩性愛에 對한 精神醫學的 또는 精神分析學的 正義는 特定한 칼럼이나 論文에 自身의 意見을 記載하는 것이 아니라면 함부로 말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람의 性愛는 於此彼 多樣한데 兩性愛를 굳이 指稱해서 區別할 必要가 있느냐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人間은 言語들로 認識體系를 만드는데 言語로 標示되지 않는 것들은 廢除되어버리고 認識할 수 없게 된다. 그렇게 되면 異性愛만 認識이 되고 認識이 되는 異性愛 外의 것들은 非正常的이거나 異常한 것으로 낙인찍힌다. 또한 이러한 自己를 表現할 單語가 없다면 兩性愛者들은 自身의 섹슈얼리티에 對해 말할 수 없다.

3. 人口 [編輯]

인터넷 사이트 等에 "70%~80%는 兩性愛者高, 純粹한 同性愛者 異性愛者 는 各各 10% 程度밖에 되지 않는다"라는 글들이 있는데, 正確한 出處가 確認되지 않은 根據 없는 主張이며, 實際로도 現在 明確하게 科學的으로 認定된 事實이 아니다. [8]

2003年에 오스트레일리아 硏究陣이 20,000餘名을 對象으로 벌인 調査 [9] 에선 大略 2.2%(女性)~2.4%(男性)가 自身이 異性愛者(straight)가 아닌 同性愛者 或은 兩性愛者 라고 答했다. 재밌게도 自身이 異性愛者가 아니라고 答한 사람 들 中 男性의 境遇는 同性愛者 1.6%, 兩性愛者 0.9%로 同性愛者가 더 많았지만, 女性에게서는 同性愛者 0.8%, 兩性愛者 1.4%로 兩性愛者가 더 높게 나왔다. 11年 뒤에 비슷한 方法으로 施行한 調査 [10] 에서도 비슷한 數値가 나왔다. 하지만 兩 調査에서 同性愛 經驗이 있거나 自身을 異性愛者 라고 認識하지만, 同姓에게 (程度의 差異가 있지만) 어느 程度 成績으로 끌리는 面이 있다고 答한 사람들 比率이 無視 못 할 數値였다는 事實. 男性은 8~9%, 女性은 15~19%가 이런 範疇에 들어갔다. [11]

2010年 英國人 20萬 名을 對象으로 한 調査 [12] 에선 5%가 自身의 性的 志向 異性愛者 로 規定하지 않았다. 이 中 1.5%가 同性愛者 或은 兩性愛者 라고 答했고, 0.5%는 그냥 自身이 "다르다"고 模糊하게만 答辯을 했다. 그 나머지는 答辯을 拒否했던 境遇. 美國의 2010年 人口調査를 根據로 삼은 硏究 [13] 에서는 3.8%가 自身을 同性愛者 或은 兩性愛者라고 答했다.

2014年 7月 美國人의 性的 性向을 測定하는 最初의 大規模 政府 調査에서 NHIS는 美國人의 0.7%만이 兩性愛者임을 報告했다.

하지만 상기 調査들도 이제는 過去 統計로 여겨져야 할 狀況인데, 2016年 輿論調査機關인 갤럽(Gallup) [14] 과 달리아 리서치(Dalia research)의 調査 [15] 에 따르면 自身이 性小數者에 屬한다고 答辯한 比率이 美國의 밀레니얼 世代(1980~1998年生)와 EU의 萬14歲~29歲 사이의 年齡帶의 境遇 各各 7.3%와 10%까지 上昇했다. 2010年代 들어 영미圈과 西유럽 社會가 性小數者들에게 더 友好的으로 變化되었고, 그 때문에 社會에 自身에 志向性을 堂堂하게 드러내지 못하고 숨어 있던 性小數者들이 더 開放的으로 設問調査에 應하고 있는 것으로 2010年 以後에 施行된 調査들도 아직까지 이렇게 드러내지 못하는 傾向이 相當히 남아 있는 狀況인데 그 以前의 調査에서는 이렇게 社會的으로 抑壓하는 雰圍氣가 매우 크게 作用하였음은 不問可知이기 때문이다. [16] 特히 젊은 世代일 수록 自身이 完全한 異性愛者가 아니라고 答辯하는 比率이 높아지고 있다. [17]

兩性愛者는 美國의 境遇 LGB의 約 折半(52%)을 차지한다. 美國 硏究에 따르면 相當한 比率의 美國人이 同姓에게 끌리거나 性的 接觸을 한 적이 있다고 한다.

美國에서 兩性愛者임을 밝힌 사람들의 構成은 다음과 같다. 美國의 全國 家族成長調査 分析에 따르면 女性의 5.5%, 男性의 2%가 로 自身을 兩性愛者로 認識한다고 한다. 2001-2009年 危險行動調査(YRBS)에서 美國 學校의 9-12學年 學生 中 靑少年 課程을 修了한 學生 中 3.7%가 兩性愛者로 確認되었다.6년 後인 2015年의 同一한 調査에서는 6.0%는 兩性愛者라고 答하였으며 2%는 同性愛者라고 答하였다. 2014年 人權 캠페인 (HRC)은 1萬 名이 넘는 性小數者(美國나이 13~17歲)를 對象으로 한 設問調査 結果를 發表했다. 1萬名의 性小數者들 中 거의 40%가 兩性愛者로 應答하였다. 7%는 汎성애자, 4%는 其他, 1%는 其他 兩性愛者라고 對答하였다고 한다.

硏究를 兩性愛者라고 밝힌 사람들에 限定하지 않고 同姓에게 끌리거나 性的인 接觸을 한 應答者로 넓힌다면, NGFG設問에 答한 成人 男性 中 8프로가 그런적이 있다고 對答하였다. 女性 應答者 中 거의 20%는 同性에게도 끌린 적 있다고 對答하였다. NSFG에 對한 應答者 中 異性愛者 女性의 13%, 異性愛者 男性의 3%가 同姓間의 性接觸을 한 적이 있다고 應答한 것으로 報告되었다.

2015年 美國의 한 온라인 輿論 調査에서는 異性愛者라고 밝힌 女性의 15%, 異性愛者라고 밝힌 男性의 8%, 平均 12%의 美國人들이 同姓과 性的 接觸을 한 적 있다고 應答하였다.

위 硏究들과 같이 同性에 成績끌림을 느끼거나 同性과 性關係를 가진 모두가 兩性愛者로 正體化하는 것은 아니기에 兩性愛를 硏究할때는 本人의 正體性을 '兩性愛者'로 느끼고 그렇게 正體化하는 境遇와 兩性愛者로 正體化하지 않았지만 行動的으로 養成에게 魅力을 느끼거나 兩性 모두에게 性的行動을 經驗하는 境遇를 區分해서 硏究하기도 한다.

兩性愛의 境遇 社會나 文化에 따라 그 理解와 範圍가 다른 境遇가 많다. "自身을 異性愛者 라고 認識하지만, 同性에게도 一定 程度 成績으로 끌린다"를 어떻게 解釋하냐 與否가 問題되기 때문. 完全한 同性愛者와 異性愛者를 劇團에 두고 中間에 同性/異性에 對한 性的 끌림의 程度로 나눈 境遇, 異性/同性에게만 끌린다(exclusively to opposite/same sex)고 答하지 않은 境遇 나머지 選擇肢는 同性에 對한 끌림의 程度 差異가 되는데 異性에게 끌림이 支配的이다(predominantly to opposite sex)고 答한 境遇 同性에 對한 끌림이 조금 存在하지만 異性愛者로 볼 것인지 아니면 兩性愛者로 볼 것인지는 確實히 答할 수 없는 部分이기 때문. 이처럼 兩性愛의 理解를 위해서 理性에게만 끌린다(exclusively to opposite sex)고 答하지 않은 境遇를 어떻게 定義할지는 個人의 選擇에 달려있다.

文化的으로 볼 때, 調査된 兩性愛者의 數는 어느 程度 差異가 있지만, 그들이 同性愛게 느끼는 끌림의 程度에 큰 差異가 있다는 證據는 없다. 世界 保健 機構(WHO)는 全 世界的으로 男性과 性關係를 가진 3~16%의 男性이 全 世界的으로 널리 存在한다고 推定하고 있으며, 이들 中 多數는 女性過度 性關係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豫想된다.

2023年 美國 成人을 對象으로 한 갤럽 調査 에 따르면 女性의 6%, 男性의 2%가 兩性愛者라고 하며 합쳐서 美國 成人의 4.2%가 兩性愛者라고 한다. 全體 性小數者 聖人의 58.2%를 차지하는 것으로 調査되었다. [18]

同性愛 嫌惡者들 [19] 과 連結되는 境遇도 있다. 兩性愛者들 中 自身의 同性愛的 性向이 宗敎나 社會 規範 等에 依한 同性愛 嫌惡 性向과 衝突하여 剛한 同性愛 嫌惡로 나타난다는 것. 實際로 同性愛 嫌惡에 앞장서던 宗敎人이나 轉換 治療로 同性愛를 治療받았다고 主張하던 人物들이 後에 커밍아웃하고 나오는 境遇가 있다.

4. 性小數者/國家別 現況 [編輯]

5. 兩性愛에 對한 硏究 [編輯]

個人이 異性愛者, 兩性愛者, 同性愛者적 性向을 갖게 되는 正確한 理由에 對해서는 科學者들 사이에 意見 一致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科學者들은 性的 志向의 가장 重要한 原因으로 生物學的 原因을 꼽지만 性的 志向이 한가지 要因의 結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科學者들은 一般的으로 性的志向이 生物學的 要因과 環境的 要因의 複雜한 相互 作用에 依해 決定되며, 어린 나이에 形成된다고 믿는다. 社會的인 要因보다 性的 志向의 非 社會的, 生物學的 要因을 뒷받침하는 證據가 더 많다. 特히 男性의 境遇엔 더욱 그런 傾向을 보인다. 育兒나 어린 時節의 經驗이 性的 性向과 關聯하여 役割을 한다는 實質的인 證據는 없다. 故로 科學者들은 性的 志向이 選擇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 腦 構造와 染色體
    LeVay가 18名의 同性愛者 男性, 1名의 兩性愛者, 16名으로 推定되는 異性愛者 女性들을 負劍한 結果, 同性愛 男性들의 前方 視床 下部의 INA3核은 異性愛者 男性들보다 작았고 異性愛者 女性들의 크기에 더 가까운 渦中에 兩性愛者의 INA3사이즈는 異性愛者 男子들의 그것과 비슷했다.
  • 進化論
    사이언티픽아메리칸마인드에서 科學者 Emily V. Driscoll은 同性愛的 그리고 兩性愛的 行動은 여러 動物 種에서 매우 흔하며, 그 行動은 紐帶를 만든다며 "同性愛가 많을수록 그 종들은 더 평화롭다."고 밝혔다.
    또한 "그러나 大部分의 人間과 달리, 個別 動物들은 一般的으로 同性愛者나 異性愛者로 分類될 수 없다. 同性愛的인 關係를 맺는 動物들이 異性愛的 關係를 맺지 않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많은 種의 社會가 一般的으로 뿌리 깊은 同性愛 傾向을 가지고 있다. 아마도 嚴密히 말하면 全的인 同性愛者들은 없을 것이고, 但只 兩性愛者들만 있을 뿐이다. 動物들은 性的 正體性을 만들지 않는다. 그들은 但只 섹스를 할 뿐이다."라고 밝혔다.
  • 胎兒期 호르몬
    胎兒期 다른 水準의 性 호르몬에 露出된 사람들의 腦가 다르게 組織돼 兩性愛나 同性愛的 性向을 띈다는 假說이 있다. 그러나 이에 對한 證據를 提供하는 硏究는 只今까지 實施되지 않았다.
    先天性 副腎 增殖(CAH)과 利尿劑에 對한 露出과 같은 특별한 條件에 對한 硏究는 各各, 過度한 테스토스테론과 에스트로겐에 對한 胎兒의 露出은 女性이 다른 女性에게 갖는 性的 幻想과 關聯이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두 硏究 모두 同性愛보다는 兩性愛者와 聯關되어 있다.

두番째와 네番째 손가락의 길이의 數字 比率이 胎兒期의 테스토스테론에 對한 높은 露出과 에스트로겐에 對한 낮은 露出과 關聯이 있다는 硏究 結果가 있다. 손가락을 測定한 硏究 結果, 同性愛者는 손가락 길이에 對해 統計的으로 有意味한 結果가 나왔지만 兩性愛者는 낮은 聯關性을 보였다. 그러므로 胎兒期에 매우 높은 水準의 테스토스테론과 同時에 낮은 濃度의 에스트로겐에 露出되는것이 同性愛의 原因이 될 수 있는 反面에 매우 높은 水準의 테스토스테론에만 露出되는 것은 兩性愛者와 關聯이 있을 수 있다.
  • 女性의 性的 興奮
    女性은 男性에 비해 어떤 특정한 카테고리의 對象에만 性的으로 끌리는 傾向이 弱하다고 한다. 男性들은 同性愛者인 境遇 男性에게 性的으로 끌리고 異性愛者인 境遇 女性에게 性的으로 끌리는 傾向을 보이지만, 女性은 이 區分이 ‘男性들에 비해’ 確然히 區分되지 않는다. 異性愛者 女性임에도 섹시한 女性을 보고 性的으로 興奮하는 傾向을 보인다고 한다. [20] [21]
    또한 英國 에섹스 大學 心理學科 제럴프 離居(Gerulf Rieger) 博士는 女性이 魅力的인 男性과 魅力的인 女性이 나온 비디오에 100% 興奮한다고 硏究 結果 를 發表했다. 博士는 大多數의 女性의 正體性이 兩性愛者거나 同性愛者일 수 있으며 旣存 社會에서 異性愛가 社會的으로 許容되었기 때문에 性 正體性을 異性愛者로 認識하는 사람이 많다고 밝혔다. [22]

事實 위의 硏究結果에 對한 分析이 本質的이거나 自然的인 性志向性이 存在한다고 믿는 本質主義의 誤謬를 一部 犯할 餘地가 있다. 性志向性은 文化의 産物이며 異性愛 中心主義的인 文化에 依해 異性愛者로 길러지고 兩性愛와 同性愛는 사람들의 認識體系 밖에 있는 것 뿐이다. 그래서 兩性愛者들과 同性愛者들은 스스로를 兩性愛者와 同性愛者로 正體化하高 宣言함으로써 사람들이 廢除된 兩性愛와 同性愛를 認識하게 하고 異性愛外의 성애들을 正常化하려는 것이다. [23]

위의 硏究들을 보고 文化, 社會 및 個人 經驗 間의 複雜한 相互 作用을 無視하고 內在的이거나 자연스러운 性的 志向이 있다고 假定하는 本質主義의 誤謬를 犯하면 안 된다. 本質主義는 人間 섹슈얼리티의 다양하고 流動的인 特性을 지나치게 單純化할 수 있기 때문에 性的 志向에 適用될 때 問題가 될 수 있다. 많은 學者와 活動家들은 性的 志向이 社會的 構成物이며 全的으로 生物學에 依해 決定되는 것이 아니라고 主張한다. [24]

6. 바이포비아 [編輯]


특수한 位置 때문에 異性愛者와 同性愛者 兩側에서 誤解의 對象이 되기도 한다. 性小數者 意識이 낮은 一般的인 사람들로서는 兩性愛者는 그냥 同性愛者 로 取扱받는 境遇가 많다. 兩性愛를 同性愛에 對한 社會의 視線을 避하기 위한 一種의 핑계로 보는 等 同性愛者 보다 더욱 理解받지 못해 고통스러워하기도 한다. 例를 들어 兩性愛者인 프레디 머큐리 [25] 빌리 헤링턴 , 피트 번즈 同性愛者 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26] 兩性愛者들은 同性과 사귄 적이 있다고 하더라도 結局 理性과 結婚 해서 家庭을 꾸리고 사는 사람이 많다. [27] 또 同性과 사귀려고 해도 同性愛者 들로부터 박쥐 取扱을 받기도 한다. 實際로 게이 커뮤니티에서는 '兩性愛者=먹버(먹고버린다)'로 認識되어 가끔 兩性愛者라 밝히는 유저를 排斥하기도 한다.

7. 트랜스젠더, 논 바이너里 陣營과의 關係 [編輯]

兩性愛(바이섹슈얼, bi=2)이라는 名稱이 性別 二分法(젠더 바이너里)敵이고 트랜스젠더 排除的이니 다른 名稱을 만들거나 汎性愛(판섹슈얼, pan=크게 아우르다)에 統合할 것을 提案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에 對해서는 兩性愛者 正體性을 가진 사람들을 尊重해야 한다는 反論이 좀더 優勢. 英文 허핑턴 포스트 記事
直接 關聯은 없지만, 트랜스젠더이면서 바이섹슈얼인 事例도 存在한다.

이 論爭은 바이섹슈얼의 bi(=2)의 意味를 바이 當事者와 같은 性別, 그리고 다른 性別, 이렇게 둘에게 끌리는 것으로 바꾸면서 마무리 되었다. 예를들면 바이섹슈얼은 女性이 같은 性別人 女性 그리고 다른 性別人 男性, 논바이너리 等等의 모두/또는 一部에게 끌리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過程에서 나온 混亂을 解決하기 위해 바이엄브렐라 라는 바이섹슈얼, 팬섹슈얼 , 폴리섹슈얼 , 바이큐리어스 [28] 를 모두 包含하는 用語가 나오기도 하였다. 兩性愛 雨傘이라는 뜻이며 bi+(바이플러스)로 불리기도 한다.

8. 兩性愛者인 人物 [編輯]

8.1. 實存 人物 [編輯]

作成前 注意 事項: 本人이 直接 兩性愛者임을 認定한 境遇만 記載바라며, 아웃팅 主張이 있었으나 本人이 認定하지 않은 境遇 및 單純히 疑惑만 있을 뿐 本人이 認定하지 않은 境遇 等은 記載하지 않는다.

代表的인 兩性愛者로는 그룹 의 보컬이었던 프레디 머큐리 를 들 수 있다. 에이즈 로 死亡했다는 事實 때문에 게이라고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만, 그에게는 男性 愛人뿐 아니라 女性 愛人도 많았고 또한 한 女性과 眞心으로 서로 사랑하며 몇 年間 同居한 經驗도 있다. 興味롭게도 프레디 머큐리의 系譜를 잇는다는 評을 듣기도 하는 MIKA 도 "規定하고 싶다면 바이로 부르세요"라면서 可能性을 드러냈다가 結局 게이라고 커밍아웃 했다. 그 外의 有名한 兩性愛者로는 안젤리나 졸리 , 레이디 가가 , 프랭크 오션 , 메건 폭스 , 데미 로바土 , 레너드 번스타인 , 린제이 로한 , 빌리 헤링턴 等이 있다. 미트스핀 의 BGM인〈 You Spin Me Round (Like a Record) 〉로 인하여 게이의 스테레오타입으로 알려진 피트 번즈 도 兩性愛者다.

8.1.1. 海外 [編輯]

8.1.2. 國內 [編輯]

  • AQUINAS : 7月 13日 인스타그램에 'I'm a bisexual/저는 兩性愛者 입니다' 라는 글을 올렸다.
  • 김기홍 : 敎師
  • 공민왕 : 노국대장공주 와의 哀切한 로맨스와 子弟衛 이야기가 모두 有名하다. 다만 魯國公主 事後 恭愍王의 亂行은 朝鮮 建國 正當性과도 連結된 問題라 曲筆 可能性도 있어서 微妙한 面이 있다.
  • 淡準 : 2021年 同性愛者 아이돌로 커밍아웃 後 活動 中 2023年 12月 20日 인스타그램을 통해 兩性愛者임을 밝혔다. 所屬 그룹 라이吳네시스 는 '性 少數者 아이돌 그룹'으로 規定되어 있어 그룹 活動에는 變化가 없다고 한다.
  • 류원 : 인스타그램 , 틱톡 바이오에 'Bi/Pan'이라고 적었다.
  • 穆宗 : 同性愛를 했다고 記錄되어 있으나, 高麗史에 나와있기 때문에 공민왕 처럼 歪曲되었을 可能性이 있다.
  • 완자: 《 모두에게 완자가 》의 作家
  • 前淸朝 : 妊娠을 僞裝한 詐欺를 男子에게, 婚姻을 憑藉한 詐欺를 女子에게 쳤다. 그리고 양 士氣 모두에 心理的인 交感과 肉體的인 交感이 있었기에 兩性愛者로 分類 된다.
  • 祖送 : 自身이 直接 밝혔다.
  • 충선왕 : 後宮 萬 여섯을 두며 女性遍歷이 相當히 華麗한 王이었으며, 個中 高麗人 後宮 조氏 를 唯獨 寵愛하다 整備 계국대장공주 의 嫉妬를 사 廢位될 程度로 明白하게 女人을 사랑했다. 하지만 同時에 대도에서 自身을 모신 圓蟲(元忠)을 同姓 戀人으로 두고 王氏 姓을 내려줄 程度로 [34] 各別히 寵愛했다. 韓國史 에 明確하게 記錄된 첫 番째 兩性愛者.
  • 퀸 와사비 :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스트레이트 냐고 質問이 오자, "男性이 더 좋지만 女性 亦是 좋다"고 말했다.
  • 황상훈: 作曲家
  • 黃玹 : 인터넷 放送인

8.2. 假想 人物 [編輯]

BL , GL 作品의 캐릭터는 除外

9. 關聯 文書 [編輯]

파워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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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粉紅色은 同性愛( 게이 或은 레즈비언 ), 파란色은 異性愛를 象徵하며 겹치는 部分의 보라色은 男性과 女性 둘 다 에게 性的 魅力을 느끼는 兩性愛를 의미한다. [2] 例示로 幼兒期나 젊은 時節에 特定 性別에게만 戀愛 感情이나 性慾을 느꼈지만, 壯年期나 老年期에 다른쪽 性別에 對한 感情이 發達되거나, 兩쪽 性別에게 戀愛 感情을 느끼지만 性慾은 한쪽 性別에게만 느끼는. 或은 그 反對의 境遇를 들 수 있다. [3] 戀愛 志向性과 性 志向性을 區分해 名稱하자면 헤테로로맨틱 바이섹슈얼 [4] 兩쪽 性에서 戀愛感情을 느끼면서 同時에 兩쪽 城에 性慾을 느끼는 사람 [5] 兩쪽 性에서 戀愛感情을 느끼지만 理性에게서만 性慾을 느끼는 사람) [6] 同姓에게서 戀愛感情을 느낀 적이 있지만 自身은 如前히 異性愛者라고 定義하는 境遇도 많고, 같은 狀況에서 自身은 兩性愛者라고 正體化 할 수도 있다. [7] 事實 異性愛든 同性愛든 兩性愛든 하나를 人間의 本能的인 性向으로 생각하는것 自體가 本質主義의 誤謬일 수 있다. [8] 兩性愛 外에 다른 性 正體性에 關해서도, 다양한 性的 志向性이 先天的이라고 確定할 수 있는 有意味하고 明確한 科學的 證據는 現在 없으며, 그 反對도 마찬가지이다. [9] Smith, 外, Sex in Australia. Sexual identity, sexual attraction and sexual experience among a representative sample of adults, in: Australian and New Zealand journal of public health 27(2), 138~145쪽. [10] Johnson, The intriguing reason why there are now more gays and lesbians in Australia, in: GayStarNews, 2014年 12月 3日. [11] 하지만 이 調査에도 限界가 있는데, 男性 同性愛者가 女性 同性愛者의 2倍 程度 된다는 것은 同時代 다른 硏究와 비슷하지만 同性愛者의 比率은 他硏究에 비해 지나치게 낮은 反面, 同性愛者보다도 훨씬 적다고 알려졌던 바이로맨틱 바이섹슈얼 兩性愛者의 比率이 예전에 알려졌던 것보다 相當히 높게 나온 點이 疑問을 남겼다. 또한 킨제이 報告書에서 代表的으로 母集團을 歪曲시킨다는 指摘을 받아온 監獄 收監者를 除外하고 1979年에 Gebhard와 Johnson이 數萬名의 一般人들에 對한 데이터만 再分析한 結果에 따르면 當時 美國 男性의 境遇 36.4%가 生涯 中 적어도 1番 以上 同姓과 性的 關係의 經驗이 있으며, 單純히 어느程度 끌리는 程度가 아니라 16歲~55歲 사이에 理性보다 同性에 더 魅力을 느낀 時期가 3年 以上이었던 사람이 白人 大卒 以上 學歷者 中 9.9%, 白人 高卒 以下 學歷者 中 12.7%였는데, 이것이 100% 信賴할 수 있는 데이터는 아니더라도 Bias要因이 된 特殊한 集團을 除外하고 母集團을 clearing하여 再分析한 結果. (1948年의 킨제이 리포트가 아닌 大多數가 一般人을 對象으로 調査된 킨제이 데이터베이스)이기에 마냥 無視할 수 없는 데이터인데, 위 두 調査에서는 同姓에게 어느 程度 成績으로 끌리는 面이 있다고 答한 男性의 比率이 Gebhard와 Johnson의 分析 結果에 비해 相當히 낮았던 點이다(반면 女性의 境遇는 훨씬 높게 나왔다.) 다만 先天的 要因이 큰 同性愛者와는 달리 "境遇에 따라 同姓에게 性的 魅力을 느끼는 異性愛者"는 古代 그리스의 事例에서 알수 있듯이 文化에 依한 影響을 크게 받는데, 킨제이 데이터베이스는 美國에서 調査되었고 위 두 調査는 濠洲에서 調査된 點이 影響을 끼칠 수 있다. [12] UK gay, lesbian and bisexual population revealed, in: Bbc.co.uk. 2010年 9月 23日. [13] Gates, How many people are lesbian, gay, bisexual, and transgender?, in: Williams Institute, University of California School of Law, 2011年 4月. [14] 全美 50個 州와 콜롬비아 特別區에 居住하는 18歲 以上 美國 成人 1,626,773名을 無作爲 샘플로 한 電話 인터뷰에 基盤. [15] EU 區域內 居住하는 滿 14~65歲 사이의 11,754을 對象으로 한 온라인 設問調査. 95%의 信賴 水準에서 ±1.1%. # [16] 特히 同姓에게 性的 魅力을 느낀 經驗이 있다는 事實 自體가 男性的이지 못한 사람으로 社會的으로 認識되고 터부視되는 傾向이 剛한 異性愛者 男性들에게서 이러한 傾向이 두드러졌을 것으로 보인다. [17] 端的인 例로 스페인의 境遇 2016年 調査 # 에서 14~29世는 無慮 14%가 自身이 同性愛, 兩性愛, 無性愛 等의 範疇를 包含한 性小數者에 屬한다고 答辯한 反面 50~65歲의 境遇 1.8%만이 自身이 性小數者에 屬한다고 答辯했다. [18] 女性의 比率이 더 많은 것은 白人보다 有色人種이 自身을 퀴어로 識別할 確率이 더 높듯이 白人 男性처럼 맨박스 負擔이 剛하지 않고 이미 差別받고 있기에 좀더 쉽게 스스로를 퀴어로 認定할 수 있는 것일 수 있다. [19] 말 그대로, 單純히 同性愛를 理解 못 하는 水準을 넘어, 그들의 存在에 憎惡하고 嫌惡 및 憤怒까지 하는 이들. [20] Chivers et al., (2004). A sex difference in the specificity of sexual arousal. Psychological Science, 15, 736-744. [21] [지뇽뇽의 色수다] (ep6) 女性은 兩性愛者?...男女 性的 興奮 다르다 [22] '旣存 社會에서 異性愛가 社會的으로 許容되었기 때문에 性 正體性을 異性愛者로 認識하는 사람이 많다고 밝혔다' 部分은 異性愛 中心的 이데올로기가 異性愛만 認識되게 한다는 말로써 問題가 없지만 '大多數의 女性의 正體性이 兩性愛者거나 同性愛者일 수 있으며' 이 部分이 自然的인 天性 存在를 暗示함으로써 本質主義的日 수 있다. 그리고 性正體性과 性 志向性은 다른데 混用하고 있다. [23] 本質主義는 一般的으로 個人이나 集團을 定義하는 타고나는 根本的이고 變하지 않는 屬性이 있다는 믿음을 말한다. 다른 例를 들자면 人種差別의 脈絡에서 人種主義的 本質主義는 特定 人種 集團이 知能, 道德性, 行動 等 다양한 側面에서 先天的으로 優越하거나 劣等하다고 假定하기 때문에 人種에 基盤한 有害한 固定觀念과 差別을 영속화한다. 重要한 것은 타고난다고 믿는 屬性을 優越하다고 믿든 劣等하다고 믿든 本質的인게 存在한다고 假定하는 것만으로도 意圖와는 아니게 差別을 영속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24] 그리고 퀴어 單語 自體도 正體性政治의 本質主義的인 面을 避하기 위해 誕生하기도 했다. [25] 머큐리의 境遇 첫사랑 이 女子였다. [26] 다만 빌리 헤링턴의 境遇에는 그가 게이 포르노 俳優였기에 그쪽으로 이미지가 굳은 影響이 크다. [27] 特히 韓國은 더더욱 性小數者에 對한 全般的 認識 自體가 否定的이라서 兩性愛者들은 大部分 同性愛 性向을 숨기고 異性과 結婚해 子女까지 두는 境遇가 많다. [28] 本人의 正體性이 바이인지 아직 苦悶中인 사람 [29] 애初에 兩性愛者는 性的 志向일 뿐이기 때문에 女子에게 性的으로 끌린다고 해서 無條件 女子愛人을 두리란 法은 없다. 다른 케이스로 愛人을 두지 않고 無條件 願나잇만 즐기는 픽업아티스트라고 해도 무성애자 가 아닌 것처럼, 性的 志向을 보여주는 건 愛人의 有無가 아니라 特定 城에 魅力을 느끼냐 아니냐이다. 어떤 兩性愛者들은 反對로 女子들하고만 사귀면서 가끔 男子하고 자는 境遇도 있다. 男子건 女子건 (性的으로 끌리는 것과 別個로) 特定 性에 對해 愛人으로서 더 적합하다고 볼 수는 있다. [30] 工巧롭게도, 이쪽도 플라토닉 이었다. 애初에 비트겐슈타인은 生前에 單 한 番도 누구와 性關係를 가진 적이 없었다. [31] 出演作은 守禦사이드 스쿼드 튤립 피버 , 2017年 에 開封한 뤽 베송 監督 발레리안: 千 個 行星의 都市 等이 있다. [32] 조지 王子가 처음부터 痲藥에 關心있었던건 아니고 當時 美國인 女性 키키 프레스턴이랑 戀愛를 하고 있었는데?코카인하고?모르핀?등의?마약을 손에 대게 해준 사람이 바로 키키 프레스턴이었다. 特히 코카인 中毒이 深刻했다고 한다. 오죽하면 조지 王子와 같이 어울렸던 兄? 에드워드 8歲 마저 코카인에 中毒된 동생을 보고 氣怯하면서 當場 키키와 헤어지라고 했을 程度. 하지만 當然히 조지 王子와 키키는 그렇게 쉽게 헤어질리가 없었고, 結局 에드워드 8歲 가 키키에게 當場 英國을 떠나라고 壓力을 加해서 겨우 헤어졌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에드워드 8世는 조지가 키키와 어떻게든 만나서 다시 痲藥에 中毒될까 봐 두려워 했다고 한다. 餘談으로 키키는 조지 王子 못지않게 스캔들이 매우 많았으며 華麗한 나이트 라이프로 社交界에 君臨했다. 하지만 1930年代와 1940年代 사이에 몇몇 社交界 人脈들 및 家族들과 周邊 親知들을 연달아 잃으면서 精神 健康에 問題가 생겨 結局 1946年에?자살로 삶을 마감했다. [33] 썸타는 사람마다 꽤 깊은 關係로 發展하곤 했다고. 그가 徹底하게 플라토닉 러브 를 했다는 點을 생각하면 그야말로 魔性의 男子가 아닐 수 없다. [34] 정작 原蟲은 이를 부담스러워하며 辭讓했는데 忠宣王은 삐졌는지 王氏 性을 取消함과 함께 벼슬도 降等시켜버렸다. 그럼에도 原蟲은 충선왕-충숙왕을 끝까지 섬겼는데 이는 特異한 例로 普通 君主 個人의 寵愛를 각별하게 받는 이는 그 過度한 寵愛에 醉해 할 짓 못할 짓 區分 못하고 나대다가 沒落하기 쉬운 反面 原蟲은 처음부터 끝까지 程度를 벗어나지 않아서 最後도 좋고 評價도 좋다. [35] 自己 스스로를 카사노바이면서 妖婦라고 指稱한다. [36] 트라우마로 인한 男性忌避로 인해 作中에는 同性愛者로서의 모습만 浮刻되나, 男子 主人公으로 트라우마 緩和를 도왔을 境遇 男子 愛人을 만들 수 있는 可能性에 어느 程度 餘地를 주는 말을 하기도 하며, 製作 飛火에 따르면 가슴의 리본 디자인부터 兩性愛 프라이드 플래그의 配色에서 따왔다고 한다. [37] 뉴 52 以後의 스토리 作家가 얘기했다. 公式은 아니다. [38] 배트맨 텔테일 시리즈의 監督인 켄트 머들이 조커는 兩性愛者라고 밝혔다. 公式은 아니다. https://naver.me/xl1t2e3A [39] 原電 부터가 兩性愛者로 알려져 있는 판에 當然한 것이다. [40] 플레이어가 女子 主人公을 選擇해도 '靈魂은 男子니까 괜찮음'이라고 쿨하게 여긴다. [41] 作品 特性 上 驪州로 選擇時 同姓의 愛情을 받아주기도 한다. 特히 CCC 얼터 에고 들에 對해서. 그 德에 2次 創作物에서 쩌는 薰男力을 보여준다. [42] 모드까지 包含한다면 相當數가 記載된다. [43] 登場 時부터 TLaD 의 主人公이었던 죠니 클레비츠 의 女子親舊인 애슐리 檢閱削除 를 즐기더니 이에 빡親 나머지 트레버의 逆鱗 을 건드린 죠니에게 賊反荷杖 으로 火를 내면서 强姦 하겠다며 바지를 벗으라고 하질 않나(물론 이건 氣分 나쁘게 하려고 한 말이라 眞心은 아니다.), 플로이드 와 한 寢臺에서 일어나는데 플로이드가 서럽게 痛哭한다든가. 親舊인 마이클 에 對한 執着과 義理도 實際로는 그에 對한 사랑이었다는 指摘도 많이 나온다. 아들뻘 同僚인 프랭클린 에게도 同僚 以上으로 對하는 部分이 느껴져서 트레버를 죽이는 엔딩 A 以後 自由플레이에서 프랭클린으로 라마 와 어울릴 때 라마가 "트레버를 그냥 놔뒀으면 널 强姦했을 것 같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또한 아지트가 바닐라 유니콘이라는 스트립 클럽으로 바뀐 以後로는 트랜스젠더 스트리퍼를 보고 換腸하기도 한다. [44] 女性과 交際 經驗이 있으며 男性過度 交際가 可能하다. [45] 시즌1 에피소드52에서 쓰는 헬멧에 兩性愛者 마크 스티커가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作中에서 플래그가 꽃힌 캐릭터가 3名 있는데 그中 둘이 女子다. [46] 原作 게임의 루트 中 하나인 二人の?人(두 사람의 戀人)에서 兩性愛的 氣質을 告白하며 세카이 에게 키스한다. [47] 作中 背景은 사이버펑크 風의 未來 社會이며, 릴林이라 불리는 안드로이드들이 性勞動을 하고 또 그것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等 現時代에서 相當히 發展된 性槪念을 보여주고 있다. 主人公인 質은 男性과 女性 兩쪽과 모두 交際 經驗이 있는 女性 바이섹슈얼. [48] 兩性愛者 氣믹으로 猛活躍한 바가 있다. [49] 같은 男子인 케로로 를 좋아하지만 女子가 誘惑했을 때도 얼굴을 붉혔다. [50] 主人公 메라비는 이라클리에게 同性愛를 느낄 뿐만 아니라, 마리에게 異性愛를 느끼기도 한다. [51] 이라클리는 自身의 故鄕 바투미 에 異性 愛人(다만 이름은 不明. 마치 콜롬보의 아내 兄 캐릭터처럼 言及된다.)이 있었는데, 메라비와 同性愛를 느낀다. [52] 파트로클로스 와의 關係는 切親으로 解釋되지만 戀人 關係로도 解釋된다. [53] 美少年 始終 兼 戀人으로 힐라스 를 두었다. [54] 제우스는 가니메데 를 拉致했고, 포세이돈은 펠롭스 를 戀人으로 삼았으며, 아폴론은 히아킨토스 와 키파리소스(퀴파리소스)를 戀人으로 두었다. [55] 世界 最初의 小說 속 主人公이다. 겐지의 甚한 女性遍歷 때문에 묻히는 感이 있지만, 男子 下人, 꾀어낸 女性의 男동생 等 男性과의 關係도 描寫된다. [56] 캐릭터 디자인 兼 總作畫 監督, 건담 디 오리진의 原作者인 야스히코 요시카즈 가 가르마는 兩性愛者라서 理性으로는 이세리나를 同性으로는 샤아 아즈나블 을 사랑했다고 言及하였다. 하지만 샤아는 自費가에 對한 怨恨兼 동생인 世이라를 빼고는 누구에게나 冷靜했던 冷血漢이었기에 가르마를 망설임 없이 죽였다고 한다.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요시카즈 本人의 個人的 인터뷰高, 原作者인 토미櫓 요시유키 는 가르마 慈悲가 兩性愛者라고 公認한 적이 없다. [57] 最終話에서 둘이 結婚했으며 미카즈키와 아트라의 아이 亞카츠키를 쿠델리아의 戶籍에 올렸다고 鐵血의 오펀스 行事 이벤트에서 製作陣이 밝혔다. [58] 世界에서 알려진 가장 오래된(기원전 2100~1400年) 敍事詩의 主人公이다. 직접的인 同姓 間 戀愛 描寫는 나오지 않으나, 出土된 粘土板에는 길가메시가 ' 너의 아내처럼 사랑하고(ramu), 抱擁하고, 愛撫하게 될(hababu) 者'라는, 엔키두 에 對한 豫言을 듣는 場面이 나온다. [59] 女子는 美少女라면 다 좋아하지만 좋아하는 男子는 오직 이츠카 試圖 뿐이다. [60] 레즈비언 으로 보일 수 있겠지만 첫 登場 때 주완에게 상냥하고 지루하지 않은 男子를 데려오라고 말하며, 놉의 記憶들을 읽는 途中 冶한 記憶을 같이 읽다가 얼굴을 붉힌 것으로 推定할 수 있다. 異性愛者인 놉의 記憶을 읽다가 反應했으니. [61] 서유진이 人戶에게 말하기를 女子學生 뿐만아니라 男學生까지 性暴行했다고 한다. [62] 게임 途中 오디오로그에 “-많은 女子를 사랑했고 男子 몇도 사랑했네- (-loved many women and even a couple of men-)"라고 言及되는 部分이 있으며 傍觀者의 죽음에서도 自身의 前 女子親舊 데이드레를 그리는 獨白을 자주 한다. 製作者 하비 스미스는 빌리 러크가 男子보단 女子를 더 選好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63] 男女 모두 마음에 둔 사람이 있다고 本人 입으로 公言했다. 굳이 따지자면 女子에게는 憧憬을 품고, 男子는 性的인 對象으로 보는 듯. [64] 實際로 監視團 스토리에서 베인에게 作業을 거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으며, 그外에 그間의 스토리를 봤을때 單純히 게이라고 보기에는 曖昧하다. 다만 現 스토리 基準 트위스티드 페이트와 同性戀愛中인 狀態. [65] 탱고 이블린 스킨과 함께 커플로 나오기도 했고, 이블린 리워크 全 때의 스토리를 봤을때 單純히 게이라고 보긴 어렵긴 하다. 다만 現 스토리 基準 그레이브즈와 同性戀愛中인 狀態. [66] 靈魂의 꽃 世界觀 內에서 아펠리오스와의 戀愛를 暗示하는 臺詞가 存在한다. 다만 旣存 背景과 聯關을 지어봤을때 單純히 게이보다 兩性愛者일 確率이 높다. [67] 靈魂의 꽃 世界觀 內에서 세트와의 戀愛를 暗示하는 臺詞가 存在한다. 다만 旣存 背景과 聯關을 지어 봤을 때 單純히 게이보다 兩性愛者일 確率이 높다. [68] 映畫化됐을때 마크의 想像 속에서 펼쳐지는 탱고 씬에서 마크와 조앤이 춤을 추는동안 모린이 數많는 男女들과 춤을 추다 한 男子와 키스하고 바로 다른 女子와 키스하는 場面이 나온다. 兩性愛者인데다가 엄청난 바람둥이에 魅力的이기까지 하니 그야말로 全世界 사람 누구랑도 바람날 수 있는 女子라 愛人 立場에선 換腸할 노릇. [69] 基本的으로 美男보다는 美女쪽을 더 選好하기는 하지만, 男性에 對해서도 開放的이다. [70] 一旦은 아스가르드의 遙遠 限定.(作家피셜) 앞으로 靑少年 小說판에서는 젠더플루이드, 汎성애자로 나온다고 한다. [71] 靑春 캠퍼스물의 主人公답게 가장 普通의 人物을 다루고 있으면서도 偏見 없는 캐릭터이다. 가난으로 因해 왕영란 等 女性에 對한 感情을 접었으나, 字廢人 男性 呂準완과 서로의 傷處를 보듬으며 사랑에 빠졌다. [72] 作家가 밝힌 事項이다. 이들 中, 特히 沙陀닉은 世界觀 內에서 가장 더럽고 醜惡한 性正體性을 가진 人物. [73] 이라는 아내가 있고 愛人 르制트는 男子다. [74] 同性 異性과 모두 性關係가 可能하다. 베드씬은 海外 뉴스에서도 問題를 삼았을 程度. [75] 다른 히로인 하즈키 카구야를 成績으로 탐하는 모습을 보인다. [76] 옴니버스性 作品이라서 正確히 알 수 없으나 一旦 女性과 男性에게 둘다 好感을 表出한 적이 있다. [77] 男便만 最少 세 番 갈아치운 데다 子息도 넷이나 되지만,DLC나 서브 퀘스트를 進行하다보면 알겠지만 아무리 봐도 사귀던 걸로 보이는 女캐가 二나 된다. [78] 作中 女子를 밝히면서도 關羽에게 홀딱 반하고 좋아하는 모습이 나온다. [79] 基本的으로 雌雄同體이나 用語나 語調와 같은 基本的인 部分은 女性이다. 單, 붉은 皮膚 콤플렉스인 탓에 皮膚에 對한 이야기를 꺼낼 境遇 숨겨진 殘虐性이 드러나면서 말套도 男性의 것으로 바뀐다. [80] V 와 戀人 關係였는데 V 루트 배드 엔딩 1로 가면 主人公과 戀人이 된다. [81] 團間論破 시리즈의 同人게임. [82] 主人公인 소라에게 부끄러워하면서 츤데레끼를 보이거나, 미츠메를 보고 귀엽다는 말을 하며 얼굴을 붉혔다. 實際로 게임 製作者인 린유즈는 카部야의 性的 志向은 바이섹슈얼 에 가깝다고 밝힌 바 있다. [83] 本人의 戀愛史를 不平하면서 平凡한 人間만 아니라면 男子든 女子든 난 상관없다고 했다. [84] 나기사 카오루 와 이키라 신지가 서로에게 가진 感情이 사랑인지, 好意인지, 友情인지는 사람마다 갈린다. 一旦 最終的으로 신지와 이어진 人物은 口瓣은 小流 아스카 랑그레이 , 新版은 마키나美 마리 일러스트리어스 로 定해져 있다. [85] 實際로 兩性 모두 結婚이 可能하다. [86] 男子와 性關係를 해서 아이를 낳았지만, 숙희 에게 同性끼리의 性關係에 對해 알려주거나 伯爵에게 히데코에 對한 얘기를 들었을 때 "이뻐? 그래서 이쁘냐고"라고 몇 番씩 물어보는 걸로 볼 때, 바이섹슈얼이라는 解釋이 存在한다. [87] 게일호트라는 切親이 있는데, 은유적이지만 거의 同性愛와 다를 바 없는 關係이다. [88] 시즌 1의 戀人은 男性, 시즌2의 戀人은 女性이었다. 參考로 俳優 페이지 트랜스男性 으로 커밍아웃하기 以前에는 레즈비언 으로 알려져 있었다. [89] 同性끼리度 結婚이 可能하다. [90] 確實한 것은 아니지만 박형석과 싸운 後에 '그 어떤 女子를 안을 때보다 좋았다.'라고 말한 것 때문에 兩性愛者로 推測된다. 하지만 준구가 '그 ㅅ끼 한 番 反하면 男子든 女子든...'이라고 말한 걸 보면 兩性愛보다는 汎性愛가 아니냐는 推測도 있다. [91] 言及된 女性들은 昏鼓 카즈土 를 만나 反하기 前에는 레즈비언 性向이었지만 카즈吐에게 반한 後에는 그를 사랑하면서 兩性愛 屬性으로 變化. [92] 순욱은 如前히 레즈비언 性向이 剛하지만 命令이라고는 했어도 카즈討議 아이를 出産한 後 내가 出産할동안 오지 말라는 말에 어쩔 수 없이 안 온 카즈吐에게 그런다고 眞짜로 안 오냐고 원망스러워하는 等 愛憎의 모습을 보인다. [93] 位쳐3 本篇에서 레즈비언 떡밥이 있으며 小說까지 包含하면 兩性愛者인 것으로 보인다. [94] 作中 自身의 팬인 女學生들과 알몸으로 寢臺에서 일어나는 모습이 나왔고, 男子인 마사키 켄시에게도 積極的으로 들이댄다. [95] 유키土와의 커플링이 워낙에 임팩트가 커서 同性愛者로 알려져 있지만 中學校 時節에 카호와 戀愛 經驗을 가졌다. [96] 原作 게임에서는 딱히 性的 志向에 對한 言及이 없다. [97] 性別에 相關없이 누구에게나 告白便紙를 쓴다. [98] 女性인 剝離엣과 約婚 關係였으나 男性인 진스타, 김핸섬과도 戀人 關係가 되었다. [99] 22火까지는 男子인 터스크 에게만 마음을 주는 노멀의 行跡을 보이다가 23禍에서 같은 女子인 힐다 의 告白에 키스로 對答했고, 후쿠다 가 直接 트위터로 兩性愛者임을 引證. [100] 設定 自體는 男子보다 女子를 더욱 좋아해서 마을 아가씨들에게 헌팅을 한다는 스토리가 깔려 있으나 커플링은 男子 캐릭터들하고만 可能하고, 支援繪畫를 S랭크까지 올리면 남캐 相對로도 사랑에 빠진 少女의 모습을 보여주기에 實際로는 兩性愛者에 가깝다. [101] 勿論 主人公에 플레이어블 캐릭터인지라 結婚相對를 選擇해주는것은 플레이어의 몫이지만, 무슨 性別을 選擇하여도 同姓結婚의 選擇肢 또한 주어지는 것을 보면 實質的으로 兩性愛者라고 봐도 無妨하다. [102] 基本的으로 異性愛者 쪽에 가깝지만, 다만 카트린 限定으로는 同性結婚도 괜찮은 模樣인지, 카트린과의 支援繪畫에서 대놓고 自己네 나라에서는 同姓結婚이 흔하다고 言及하는 것을 보면 實質的으로 兩性愛者라고 볼 수 있다. [103] 于先 主人公과 샤미아를 除外하면 全部 主人公 과 同姓婚이 可能한 캐릭터들이다. 主人公과 同性 페어 엔딩이 可能한 캐릭터는 以外에도 몇 더 있지만 그 中에는 眞正한 意味의 사랑이라고 하기에는 曖昧한 境遇도 있고 무엇보다 이러한 캐릭터들은 主人公이 아닌 다른 同性 캐릭터들과 이어졌을 詩에도 單純히 서로 각별한 사이였다는 言及에서 그친다. 다만 이 들은 主人公이 아닌 다른 캐릭터와 이어지더라도 單純히 각별한 사이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相對方을 사랑했다거나 後날 파트너와 平生을 함께 하며 事實上 友情 以上의 關係를 쌓은것을 보여주는 式의 後日談이 있다. 勿論 兩性愛者 답게 異性 캐릭터와 이어지는 엔딩에서도 相對方과 結婚해서 잘 살았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單 레아와 小티스는 애初에 特需 캐릭터 取扱이라 애初에 主人公 以外에 다른 캐릭터와 페어 엔딩을 아예 볼 수 없는점을 勘案해야 한다. [104] 다만 作中에서는 異性에게 더 關心이 있는 모습을 보인다. [105] 스비냐는 예쁜 男子들에게 關心을 가지는 듯한 描寫가 있지만 133禍에서 非카스랑 그걸(...) 하는 듯한 描寫가 잠깐 나왔다. 네이트도 시즌 3 始作 便에서 侍女와 잠깐 노닥거렸다. 둘 다 兩性愛者로 推定되지만 凡聖애자일 確率도 있다. [106] 現在 本人의 養어머니의 實質的인 愛妾인 데다가 비록 失敗했지만 메데이아를 誘惑하려던 모습을 보였지만 本人은 男子도 된다고 直接 言及하는 걸 보면 兩性愛者로 推定된다. 또는 凡聖애자일 可能性도 있고. [107] 2車開場부터. 1車開場 以前까지는 야마시로級의 레즈비언이었다. [108] 自然的으로 兩性愛者들人 種族. 이들은 오히려 人間의 性的 志向을 區分하는 槪念을 生疏해한다. [109] 基本的으로 美少年 趣向이지만 美少女度 얼마든지 OK라고 한다. 엄청난 淑女. [110] 過去 男性인 채즈와 戀愛를 한 적이 있으며 現在는 女性인 밀리의 男便이다. 作中에서도 兩性愛者라고 直接 認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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