兩性愛者는 男性, 女性, 其他 性別 모두에게 로맨틱한 感情과 性的 魅力을 同時에 느끼거나 둘 中의 하나를 狀況에 따라 느끼는 사람을 指稱하는 말이다. 美國 心理 學會는 그런 性的 志向은 連續體에 屬한다고 發表했다. 卽, 全的으로 同性愛者이거나 異性愛者가 아니라면 男女와 其他 性別 모두에게 다른 程度의 끌림을 느낄 수 있다. 또한 그런 兩性愛的 性的 性向은 一生동안 發達하기에 같은 兩性愛者라도 서로 다른 삶의 地點에서 自身이 兩性愛者임을 깨달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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兩性愛者 運動家인 로빈 오크스는 '兩性愛者는 하나 보다 많은 젠더나 性別을 가진 사람한테 로맨틱한 끌림 또는 性的인 끌림을 느끼지만 하나보다 많은 性別에 對한 끌림을 꼭 同時에 느끼거나 같은 方式으로 느끼거나 같은 程度로 느낄 必要는 없다'고 定義했다. 쉽게 말해
兩性愛者라고 모두 恒常 男性과 女性에게 同時에 性的 好感을 느끼는 게 아니라, 狀況에 따라서 男性에게만 或은 女性에게만 成績 好感을 流動的으로 느끼는 部類도 있다라는 것
이다.
이렇듯 兩性愛는 成績 好感에 對한 比率이 다르고 그에 따른 戀愛的 好感도 달라지기에 詳細하게 分類하자면 宏壯히 많다. 애初에 初盤의 戀愛感情이란 짙은 成績 好感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19世紀 末 以前 유럽 等地에서 結婚은 經濟와 人間 再生産을 위한 役割만을 하였고 따라서 結婚한 女性들은 情緖的 親密함을 男便이 아닌 다른 女性들과 나누는 境遇가 頻繁했다. 이러한 情緖的으로 親密한 女性들이 性的인 關係를 가지더라도 그러한 關係에 있는 女性은 結婚을 維持하는 以上 異性愛 關係 안에 있는 것으로 認識되었다. 따라서 이 時期에는 兩性愛的 行爲만 있고 兩性愛者로 正體化한 個人은 存在하지 않았다. 兩性愛라는 槪念이 처음 登場한 것은 그 以後 19世紀 말로 兩性愛 正體性은 게이, 레즈비언 正體性과 함께 成長하였다.
마조리에 가버에 따르면, 兩性愛者들이 스스로를 兩性愛者로 正體化하는지 與否와 相關없이 어떤 이들은 性을 理解하는데 있어서 異性愛/同性愛 區分에 깔끔하게 符合될 수 없다는 不便함을 느끼기에 兩性愛 認識論에 對한 必要性이 發生했다고 한다. 많은 이들은 異性愛/同性愛의 區分 속에서 잘못끼워진 퍼즐조각같은 氣分을 느끼고 繼續해서 外部者라는 느낌을 같게 된다고 吐露한다. 이러한 不便함이나 外部者 意識 때문에 兩性愛者들이 스스로를 兩性愛者로 正體化할 必要性을 느끼게 되었다.
한便 야스민 프라부다스는 黑白 混血人의 正體性이 白人이면서 同時에 黑人이고 黑人이면서 同時에 白人이듯이 兩性愛者는 同性愛者이면서 同時에 異性愛者高 異性愛者면서 同時에 同性愛者임에 注目해야한다고 보았다. 兩性愛者들이 두 文化를 얽어짜고 있다고 본 것이다.
폴라뤼스트는 兩性愛的 欲望을 說明함에 있어서 女性性과 男性性이 반드시 兩極端에 잇는 것은 아니라고 說明한다. 女性과 男性이 共有하는 特性들이 그렇지 않은 特性들보다 많으며 따라서 男性과 女性 두 省에 모두 끌리게 된다는 것이다. 同時에 兩性愛의 對象이 服裝轉換, 性別 混合, 性別轉換같이 規範的 性差에 깔끔하게 맞아떨어지지 않는 境遇가 많고 杆城 等 二分法에 맞지 않는 이들이 存在하기 때문에 섹슈얼리티가 반드시 城과 그 性들間의 差異, 그리고 理性을 對象으로 하는지 同姓을 對象으로 하는지를 中心으로 兩分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였다.
가버는 多重的이고 移動的인 것 自體가 兩性愛의 核心이라고 보았다. 卽, 兩性愛의 核心은 把握할 수 없음과 流動性 그 自體에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가버는 兩性愛는 남/女, 男性性/女性性, 異性愛/同性愛 사이의 區分 自體가 失敗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드러내 주는 性愛로 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卽, 兩性愛는 區分 自體를 無效化시키는 區分으로 理解해야한다는 것이다. 가버는 이러한 流動性이 兩性愛의 核心인 同時에 人間 欲望의 核心이라고 하였다.
R. 콜커는 法體系 안에서는 兩性愛라는 分類를 使用하지 않고서는 兩性愛者들이 差別로부터 保護받고 平等權을 保障받을 수 있도록 싸울 方法이 현대로서는 없다는 點을 指摘했다.
자크 라캉
이 指摘한 바와 같이 社會體系에서는 個人이 正體性이라고 하는 하나의 社會的 場所를 차지하고 있을때에만 비로소 法的이고 社會的인 主體가 되고 또 主體로서 呼名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또한 兩性愛者라고 男性과 女性, 其他 性別에게 모두 같은 程度로 끌리는 것이 아니다. 女性에게 20%, 男性에게 50%, 其他 性別에게 30%씩 끌려도 兩性愛者이다. 女性에게 80%, 男性에게 20%, 其他 性別에겐 끌림을 느끼지 않아도 兩性愛者다.
兩性愛者는 美國의 境遇 LGB의 約 折半(52%)을 차지한다. 美國 硏究에 따르면 相當한 比率의 美國人이 同姓에게 끌리거나 性的 接觸을 한 적이 있다고 한다.
리얼리티쇼 '바이섹슈얼 틸라' 放映 當時 外國에서도 兩性愛가 큰 話題가 되었다. 當時 調査한 結果에 따르면, 스스로 兩性愛者라 여기는 사람들을 調査해 본 結果 적지 않았다. 몇몇은 同性뿐만 아니라 理性과도 性關係를 가지는
同性愛者
들이였으며, 反對로 同性과도 性關係를 가지는
異性愛者
들이 있다는 調査 結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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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있다. 卽 大部分의 兩性愛者들이 스스로를 兩性愛者라고 認識하지 않거나 或은 拒否하고 本人을 異性愛者나 同性愛者 둘 中 하나로 分類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異性愛는 태어나면서부터 異性에게 性的 好感을 느낄 수 밖에 없는 몸이고, 同性愛者는 同姓에게 性的 好感을 느낄 수 밖에 없는 몸이다. 勿論 性的 感情은 잠들어 있다가 普通 初等學生 以後나 思春期 以後부터 깨닫게 되기 때문에 그前에는 本人이 同性愛者인지 兩性愛者인지 모를 수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普通 同性愛者라고 하면 어릴 때부터 同姓에게 隱然 中에도 더 큰 好感을 갖고 있고, 異性愛者面 隱然 中에 어릴 때부터 異性에게 더 큰 好感이 있다는 것이다. 反面 이렇게 兩性愛者들은 둘 다, 그리고 其他 性別에게도 成績 好感을 느끼거나 或은 느끼는 것이 '可能'한 것이다.
性的 志向性
은 異性愛者거나 異性愛者에 매우 가깝지만, 肉體的 快樂이나
사디즘
,
마조히즘
또는
BDSM
敵 欲求를 充足하기 위해
同性과 性關係를 가지는 사람
도 있다. 特히 이런 사람 中 特히
사디스트
敵 性向을 가진 사람들은 特히 同性에 對해서 成績 掠奪者(Sexual Predator)의 行動을 보이는 境遇가 많다. 하지만 反對로 男性을 相對할 때
서브美시브
가 되는 바이섹슈얼도 있다. 單純한
藍色
을 즐기는 사람도 兩性愛者인 境遇가 많다.
BDSM
에서는 性 志向性은 異性愛임에도 同姓 間의 플레이를 즐기는 境遇가 往往 있는데 바로 이 境遇이다. 이것도 어찌 보면 헤테로로맨틱이지만 바이섹슈얼인 境遇에 成立한다.
바이 로맨틱이면서 바이 섹슈얼人 境遇는 當然히 兩性愛者라고 부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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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로맨틱이면서 헤테로섹슈얼인 兩性愛者들度 兩性愛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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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外에 바이로맨틱호모섹슈얼, 호모로맨틱바이섹슈얼, 헤테로로맨틱호모섹슈얼, 호모로맨틱헤테로섹슈얼 等이 存在한다. 兩性愛者는 性的으로 養成哀悼 戀愛感情으로 養成哀悼 모두 兩性愛者로 볼 수 있기 때문에 比較的으로 그 範圍가 넓은 槪念이라고 볼 수 있다.
이 槪念은 自身의 正體性을 正體化하는데 混亂을 겪는 兩性愛者들을 모두 包容하기 위함이다. 特히 兩性愛者의 境遇, 한쪽에 좀 더 큰 戀愛感情을 지니고 한쪽에는 微微한 水準에 그치는 境遇나 한쪽에는 戀愛感情만, 한쪽에는 性慾만 가지는 等 境遇의 數가 많기 때문에 이런 槪念의 導入은 必然的이다. 애初에 性的 志向性은 本人이 어느 쪽으로 생각을 굳히냐에 크게 依存하기 때문에 他人이 眞正한 兩性愛者다 아니다를 曰可曰否하는건 無禮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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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單純히 兩性愛者를 同性愛的 性癖을 가진 사람 取扱을 하는건 宏壯히 無禮한 일임으로 注意를 요한다.
兩性愛의 精神醫學的 定義는 '
性的 志向
에 對한 確立機가 不確實하다'와 '特定 性的 志向에 얽매이지 않는 兩 方向的인 性 觀念을 가지고 있다'라는 意見이 存在하고. 두 意見은 서로 對立한다기 보다 서로를 補完하는 式으로 展開된다.
同性愛
에 關聯한 여러 가지 硏究는 아직도 意見이 紛紛한 만큼 바이에 對한 精神醫學的 硏究 및 그 外 部分에서 아직도 意見이 모이지 않고 있다.
事實 20世紀 初盤만 해도 同性愛를 本能的으로 存在하는 兩性愛的 本能보다 덜 發達한 것으로 보았으며, 事實上 兩性愛가 오히려 本能的으로 發達하여 있는 性的 志向으로 인정받기도 하였지만, 同性愛를 精神疾患으로 分離하는 時點에서부터 이 部分에 對한 意見이 많이 갈라져 1948年에 나온
킨제이 報告書
는 이런 分離에 決定的인 影響을 주는 契機가 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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精神分析學
的인 觀點에서 보면 兩 方向的인 性 觀念을 가지고 있다는 意見이 事實上 많은 支持를 얻고 있기도 하고 自然界에서 存在하는 兩性愛 性向이 있는 動物들의 生態를 說明할 수 있기도 하지만, 이런 部分에서 亦是 많은 反論이 提起되는 中이며 特定하기에는 어려운 部分이 있다. 이렇게 硏究가 繼續 進行 中이고 아직 確立이 안 된 兩性愛에 對한 精神醫學的 또는 精神分析學的 正義는 特定한 칼럼이나 論文에 自身의 意見을 記載하는 것이 아니라면 함부로 말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람의 性愛는 於此彼 多樣한데 兩性愛를 굳이 指稱해서 區別할 必要가 있느냐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人間은 言語들로 認識體系를 만드는데 言語로 標示되지 않는 것들은 廢除되어버리고 認識할 수 없게 된다. 그렇게 되면 異性愛만 認識이 되고 認識이 되는 異性愛 外의 것들은 非正常的이거나 異常한 것으로 낙인찍힌다. 또한 이러한 自己를 表現할 單語가 없다면 兩性愛者들은 自身의 섹슈얼리티에 對해 말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