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역

명지대학교 인문캠퍼스의 명지대앞역에 대해서는 증산역(서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수도권 전철
용인경전철
기흥 방면
시청·용인대

1.0 km
명지대
(Y118)

0.8 km
전대·에버랜드 방면
김량장
명지대역

다국어 표기
영어Myongji Univ.
한자明知大
중국어明知大学
일본어ミョンジデ
역번
수도권 전철 용인경전철Y118
300px
수도권 전철 용인경전철 승강장 크게보기
300px
명지대역사 크게보기
300px
역안내도 크게보기
주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금학로 241
(舊 역북동 484-10)
수도권 전철
운영기관" />?width=110
용인경전철 개업일2013년 4월 26일

明知大驛 / Myongji University Station

1 개요

용인경전철 Y118번.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금학로 241(舊 역북동 484-10번지)에 위치해 있다.

2 역 정보

용인구시가지에서 인구가 많이 늘고 있는 지역인 역북동에 위치하고 있다. 정작 역명인 명지대는 역과는 거리가 있어서 역북동에 없지만. 1번 출구와 2번 출구가 있다.

2.1 승강장

시청·용인대
김량장
용인경전철시청·용인대 · 초당 · 동백 · 기흥 방면
용인경전철김량장 · 운동장·송담대 · 보평 · 전대·에버랜드 방면

3 역 주변 정보

역명은 당연히 명지대학교 자연캠퍼스에서 따왔는데, 명지대학교 자연캠퍼스와 거리가 좀 심하게 멀어서 1.5km 정도 된다. 거기다 주변 명지대 입구라고 붙은 버스 정류장과의 거리도 꽤 된다. 다만, 명지대학교 셔틀버스가 명지대 1번출구에서 나와서 길 건너에 있는 버스 정류장에 정차하므로 명지대학교를 등교하기 위해서라면 이쪽에서 버스를 타면 된다. 여담으로 명지대학교가 부역명으로 붙은 또 다른 철도역인 서울 지하철 6호선 증산역명지대학교 인문캠퍼스와의 거리가 무려 1.7km다. 거기에 가파른 언덕이 있는 것까지 똑닮았다.

실제 역의 위치는 처인구 역북동의 중심 지역에 있다. 1번 출구로 나가면 세브란스병원과 제3야전군사령부로 인해 생긴 군인아파트로 가는 길이 있고, 2번 출구로 나가면 주택단지가 있으며, 용인고등학교가 위치하고 있다. 과거에는 이 지역이 역북동의 중심 지역이었으나 아파트들이 중부대로를 타고 건설되면서 애매하다.

그로 인해 현재 수요의 상당수는 용인고등학교 학생들이 담당하고 있다. 실제로 저녁 하교시간 대 이 역에서 꽤나 많은 학생들이 경전철을 기다리고 있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

2015년경부터 명지대학교와 용인대학교 사이에 있는 길에 대규모의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물론, 이 경전철은 그 단지의 외곽을 가기 때문에 접근성에서는 좀 아쉬움이 있는 상황.

4 버스 환승

  • 용인 마을버스 5 : 운동장·송담대역 - 고림동 - 명지대역 - 삼가역 - 문화복지행정타운
  • 용인 버스 970 : 용인공용버스터미널 - 문화복지행정타운 - 명지대역 - 용인시장 - 추계2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