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난다 홍대 플래그십 스토어
스타일난다 홍대 플래그십 스토어
프랑스 화장품업체 로레알은 3일 한국 패션·화장품업체인 스타일난다 지분 100%를 인수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지분 70%가량을 인수할 계획이었지만 안정적인 경영권 행사를 위해 김소희 스타일난다 대표가 보유한 지분 100%를 다 사들이기로 했다. ▶본지 4월10일자 A1, 22면 참조

알렉시 페라키-발라 로레알그룹 시판사업부 사장은 “스타일난다 지분을 100% 인수해 글로벌 패션·뷰티회사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인수금액은 약 6000억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회사를 떠나지 않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계속 일할 예정이다. 제품을 개발하고 사업 아이디어를 내는 역할을 하게 된다. 로레알이 그에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역할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타일난다의 패션과 화장품(3CE)사업을 이끌어온 김 대표의 역할이 앞으로도 중요할 것이란 판단에서다.

김 대표는 월매출 1000만원에 그치던 ‘동대문표’ 온라인 쇼핑몰을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감각으로 13년 만에 연매출 1600억원 규모로 키워내 6000억원에 매각함으로써 K패션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의 성공 사례로 기록됐다.

로레알 6000억 베팅… '스타일난다' 지분 100% 인수
김소희 스타일난다 대표(사진)는 로레알그룹의 지분 인수와 관련, “이번 거래는 난다에 획기적 돌파구”라며 “로레알그룹의 지원과 글로벌 채널을 바탕으로 스타일난다가 글로벌 뷰티 트렌드를 선도하는 세계적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로레알이 스타일난다 지분 100%를 인수한 것은 화장품 브랜드 ‘3컨셉아이즈(3CE)’와 패션 브랜드 ‘스타일난다’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1637억원의 매출을 올린 스타일난다는 한국과 중국 등 아시아 지역에서 인기가 높다. ‘센 언니’ 콘셉트의 옷과 남다른 색감을 가진 화장품으로 젊은 층을 끌어모으고 있다.

특히 3CE는 회사 매출의 70%를 차지할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같은 핑크색이라 해도 3CE의 핑크는 톤과 질감, 색 표현 등이 다르다는 게 소비자들의 평가다.

스타일난다 화장품 ‘3컨셉아이즈(3CE)’
스타일난다 화장품 ‘3컨셉아이즈(3CE)’
로레알그룹은 3CE를 글로벌 브랜드로 키우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3일 “스타일난다는 한국,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1980~2000년대생) 사이에서 인기 있는 브랜드”라며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도 진출했기 때문에 앞으로 더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국내 패션 창업자 중 가장 크게 성공한 사례로 꼽힌다. 월 매출 1000만원에 불과하던 동대문시장표 온라인 쇼핑몰 회사가 13년 만에 연매출 1600억원 규모로 성장한 것도 그렇지만, 글로벌 회사에 6000억원을 받고 매각한 것은 전에 없던 사례이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평소 3시간씩 자면서 ‘상품이 아니라 스타일을 판다’는 철학으로 일해왔다.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해 개성 있는 옷, 튀는 디자인을 팔아 ‘대박’을 터뜨렸다. 잘 팔릴 만한 옷과 예쁜 색을 찾아내는 동물적 감각을 가졌다는 게 김 대표 지인들의 평가다.

무엇보다 김 대표가 직접 메이크업한 모델 사진을 본 소비자들이 화장품에 관심을 나타낸 것이 독특한 스토리다. “이참에 직접 화장품도 해보자”며 만든 것이 3CE다. 말린 장미꽃잎색, 자줏빛이 섞인 오렌지 등 어디에서도 보기 어려운 독특한 색조 제품을 내놔 히트를 쳤다.

로레알그룹은 3CE 같은 색조 전문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필요성을 느껴왔다. 이 회사는 입생로랑, 슈에무라, 조르지오 아르마니, 랑콤, 비오템, 키엘 등 유명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모두 백화점 판매용 브랜드다.

3CE는 로드숍, 쇼핑몰, 백화점, 온라인몰 등 여러 유통채널에서 판매할 수 있다. 또 립스틱, 아이섀도, 블러셔 등 색조화장품에 강점을 갖고 있는 3CE를 자사 브랜드로 편입하면 기초 메이크업 브랜드 위주인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수 있다는 판단도 깔려 있다. 여성들이 쉽게 지갑을 여는 색조화장품 전문 브랜드의 필요성을 느꼈을 것이라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민지혜/정영효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