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무릎관절염 주사 인보사에 대해서
무릎관절염 주사 치료 방법인 인보사에 대해서 문의드리고 싶습니다. 

아버지가 무릎관절염으로 주사 치료 예정인데요, 처음에는 절골술 권유하다가 수술에 대해서 가능한 나중에 하고 싶다고 하니가 권유해주신 치료였습니다. 

검색해서 찾아보니 인보사는 2개월 후 효과 시작 그 결과는 2년동안만 지속된다고 하는 것 같던데요, 그럼 2년뒤에는 또 맞아야 하는 건가요? 아니면 그때는 수술을 해야 한다는 건가요?

아버지는 관절염 4기인데, (의사분이 처음에 수술 설명할 때 들었음) 인보사는 관절염 3기일 때만 한다고 들었는데, 해도 되는 건가요?

무릎관절염 주사 중에서 연골을 재생하는 것은 인보사 밖에 없는건가요? 줄기세포 주사도 있다고 들었는데 차이가 있는건가요? 

답답한 마음에 문의드립니다.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383
  • 채택률99.2%
  • 마감률100.0%
닉네임비공개
작성일2018.08.24 조회수 9,261
1번째 답변
권제호
전문답변수 1만+받은감사수 104
전문의 열심답변자
프로필 사진

제이본정형외과의원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대한의사협회·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권제호 정형외과 전문의입니다.


아버지 무릎관절염 치료 방법 중에서 최근에 나온 주사 치료인 인보사에 대해서 문의주셨습니다. 

인보사라는 것은 무릎 관절에 생기는 염증 반응을 막아줌으로서 통증을 경감시키는 주사치료로 최근에 나와서 무릎관절염 환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는 주사 치료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무릎관절염 주사인 인보사는 2년간 증상의 효과가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2년 후까지 즉 장기적인 임상결과는 아직 없는 상태이며, 인보사 주사 치료 후 치료 효과는 주사 후 2개월부터 시작된다고 연구되어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인보사 케이라고 하는 무릎관절염 주사는 적응증은 관절염 3기, 무릎 수술하고 나면 6개월 뒤, 무릎에 어떤 주사든 맞았으면 3개월 뒤부터 가능하며 하루 입원해서 주사를 맞게 되어있습니다. 아버님이 만약 관절염 4기라고 한다면, 원래의 적응증에는 적용되지 않으나, 수술을 주저함으로서 주치의 샘이 아마도 관절염3기라고 했을 듯 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주사를 맞아도 되기는 하나, 무릎관절염 4기에서 인보사 치료의 연구는 아직 없는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릎관절염 주사 중에서 인보사 역시 연골을 재생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무릎관절염에 줄기세포 치료라고 하는 것은 주사 방법이 아니고 수술 방법입니다. 제대혈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닳아 없어진 연골을 다시 재생하는 방법으로 처음에 나올 때는 관절을 열어서 수술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지만, 최근에는 비절개로 즉 관절경으로도 많이 시행되고 있지만, 줄기세포 치료만 받기에는 무릎관절염 4기라서 적용 대상이 안되실 듯 합니다. 


답답한 마음에 문의주셨는데 짧은 글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희망합니다.

통증없는 무릎으로 생활하시는 아버님을 위해 기도하겠습니다.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


알아두세요!
  • 1.질문자의 정보 참조 용도로 활용 가능하며,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은 의료 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2.상담의사의 최종적인 의학적 소견을 나타낸 것이 아니며, 답변을 제공한 개인 및 사업자의 법률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3.시의적, 물리적 환경에 따라 변경된 의학적 이견을 가질 수 있으며, 의학적 소견이 상이한 여러 의견을 모두 수렴하지는 않습니다.
  •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