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폐심사에 100억대 정부연구비 환수…인보사 사태 후폭풍

입력
수정2019.05.29. 오후 4:18
기사원문
오수영 기자
TALK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경제와이드 모닝벨

[앵커]

'인보사케이주' 시장 퇴출로 코오롱그룹 전체적으로 큰 후폭풍이 예상됩니다.

코오롱티슈진의 상장 폐지가 검토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보사를 개발하는 데 들어간 국고 환수도 추진되고 있는데요.

이번 인보사 사태의 후폭풍을 오수영 기자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코오롱 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이 어제(28일) 하루 거래가 정지됐는데, 코오롱티슈진은 아예 상장폐지 위기라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한국거래소가 코오롱생명과학은 오늘(29일)부터 주식 거래를 재개하기로 했지만 코오롱티슈진의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회부를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코스닥시장 상장 규정을 보면 상장 관련 제출 서류의 중요한 사항이 허위 기재됐거나 누락된 내용이 있을 때, 투자자 보호를 위해 기업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상장폐지할 수 있습니다.

거래소 심사 결과 상장이 유지된다고 하더라도 코오롱티슈진은 적자 규정에 걸려서 상장 폐지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코오롱티슈진은 인보사 개발을 앞세워서 미국에 설립한 회사이기 때문에 인보사를 제외하면 매출이 나오지 않습니다.

코오롱티슈진은 기술특례 상장기업이 아니라서 4년 연속 적자를 내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고, 1년 더 적자를 기록하면 상장 폐지 대상이 되는데요.

코오롱티슈진은 인보사 개발에 투자한 막대한 비용 때문에 이미 2017년 407억원, 지난해에도 347억원 적자를 보였습니다.

[앵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인보사 개발에 들어간 국고 환수가 추진되고 있다고요?

[기자]

네, 정부가 개발에 지원된 연구비 환수를 추진합니다.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첨단바이오의약품 글로벌진출사업' 명목으로 인보사에 82억 1000만원을, 산업자원부는 '바이오스타 프로젝트'로 52억원을 지원했습니다.

인보사 개발이 시작된 1999년부터 투입한 초기 지원금까지 합치면 139억원이 넘는 정부 연구비가 지원됐습니다.

성과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거나 허위로 연구 자료를 제출한 부정행위가 드러나면 지원금을 환수할 수 있게 돼있습니다.

복지부는 연구심의위원회를 열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환수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앵커]

코오롱생명과학이 지난해 성사시킨 계약들도 줄지어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했죠?

[기자]

네, 앞서 코오롱생명과학은 미국 다국적 제약사 먼디파마와 6677억원의 일본 시장 기술수출 계약을 맺었습니다.

지난 3월 이미 계약금 300억원 중 절반인 150억원을 받기도 했고요.

먼디파마가 조건으로 달았던 인보사 인허가나 성분에 문제가 생기면 계약 자체가 파기될 수 있습니다.

중국 하이난성,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 홍콩·마카오, 몽골에 인보사 제품을 공급하기로 했던 계약도 모두 파기될 것으로 보입니다.

품목 허가가 취소되면서 판매와 유통이 전면 금지됐기 때문에 1조원이 넘는 인보사 제품이나 기술 수출이 막히게 됐습니다.

이렇게 되면 코오롱생명과학 존립 자체가 뿌리째 흔들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앵커]

존립 자체가 위태로운 지경인데 코오롱은 어떻게 대처할 예정인가요?

[기자]

코오롱생명과학은 우선 "초기 개발단계 때 자료가 부족해서 품목 허가 자료가 완벽하지 못했을 뿐 조작이나 은폐는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식약처의 어제 발표에 대해서도 "회사 입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았기 때문에 향후 절차를 통해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업계에서는 코오롱이 행정소송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중단된 미국 임상 3상 실험으로 돌파구 마련에 나설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코오롱이 지난 3월 말 식약처에 "세포가 바뀌었다"고 보고하게 된 게 미국 임상 3상 도중에 나온 최신 시험 결과였는데요.

이걸 재개해서 안전성과 효능을 입증할 수 있는 마지막 카드가 남아 있습니다.

[앵커]

오수영 기자, 잘 들었습니다.

오수영 기자(oh@sbs.co.kr)


☞ 의견 있는 경제채널 SBSCNBC [홈페이지]

☞ 경제를 실험한다~ #머니랩 [네이버 TV]

저작권자 SBS플러스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TALK

유익하고 소중한 제보를 기다려요!

제보
구독자 0
응원수 0

은행, 저축은행, 금고, 협동조합 등 돈을 맡아주고 빌려주는 모든 기관들을 취재합니다. 제.보.환.영!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