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람의 심리 베르테르효과 vs 파파게노효과

사람의 죽음에는 다 이유가 있겠지만, 게중 참 많이 안타까운 것이 자살 아닐까요. 스스로 생을 마감할만큼의 힘들었다..얼마전 한류스타의 자살로 인해 베르테르효과가 대두되고 있는데, 이와 더불어 이런 일들이 급격히 늘어나지는 않을까 하는 조심스런 염려의 글도 보이네요. 자살에 대한 뉴스가 보도되면 따라다리는 키워드 중 베르테르 효과와 파파게노 효과가 있어서 먼가 열심히 찾아봤어요. 먼저 베르테르 효과부터 볼께요.


베르테르 효과는 괴테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죽음이라는 책을 통해서 나타난 현상인데,주인공 베르테르가 실연을 당한 후 권총으로 자살을 하게 되요.

헌데 이 책이 나왔을 무렵 젊은 사람들이 책을 모방해 권총으로 자살을 하는 것이 유행처럼 됐고, 이런 현상을 베르테르효과라고 한데요.

최근에도 그랬지만, 한동안 유명인의 자살이 잦을때 모방 자살이 늘면서 베르테르 효과가 사회문제가 되는거죠.




베르테르 효과는 뉴스나 각종 매체를 통해서 연예인 등의 유명인의 자살을 집중적으로 보도하게 되면 자살률이 늘어나는거라 생각하심 되요.


(이미지출처:위키리스트 / 젊은베르테르의 슬픔 1774 표판 표지)


이번에 파파게노효과를 볼껀데, 베르테르 효과와 정반대다 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파파게노 효과는 모차르트의 오페라 마술피리에 나오는 파파게노에게서 비롯된건데, 파파게노 역시 사랑을 이루지 못해 자살을 하려고 할때 요정들이 와서 희망의 노래를 불러주죠.

이 노래를 들은 파파게노는 자살을 하지 않게 되는데, 이것처럼 파파게노 효과는 절망의 상태를 극복하도록 돕는 현상을 말해요. 




베르테르 효과와는 정반대의 효과죠?

그래서 유명인이 자살을 했을때 각종언론에서 너도나도 이슈화해서 자살을 부추기는데, 이럴때 일수록 자살보도를 줄여서 자살충동 예방하고자 하는 거래요. 오래전 오스트리아는 자살률이 높은 국가 중 한곳이였으나 지금은 최저수준으로 떨어졌는데, 바로 파파게노효과를 이용했고, 실제로 성과가 있었다고 해요.유행처럼 퍼지는 자살도 문제이지만, 가족, 지인 들에게는 갑작스런 죽음에 얼마나 가슴이 아프겠어요.

관련기사를 아픈 마음으로 다루어주면 떠나는 고인을 기리는 마음이라 생각하겠지만, 이슈거리로 치부는거라면..고인을 위해서도 가족을 위해서도 자제하는게 어떻까 싶어요.




자살을 하려는 사람은 죽기전 주위에 도움을 청하게 되지만, 그 도움이라는 것이 명확치 못해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니 얼마나 안타까운지 모르겠어요.  파파게노처럼 누군가 옆에서 조금만 더 보듬어 준다면 더 이상이 이런 비극스런 일들이 뉴스1면에 장식되지 않을테니 말이예요.
이런저런 심리에 대한 것들을 보다보니 왠지 좋아보이는..? 것이 있는데 바로 피그말리온 효과란 거예요.
칭찬은 사람을 춤추게 한다! 이런 말 들어보시지 않았나요? 바로 이런걸 피그말리온 효과라 하는데, 좀 더 자세히 말해. 아주 긍정적인 기대나 관심, 칭찬은 t사람에게 아주 좋은 영향을 주는 현상을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한데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조각가 피그말리온의 이야기에 보면 갈라테아라는 조각상과 사랑에 빠진 피그말리온이 매일 신들에게 조각상을 사람으로 만들어 달라고 노래하고 친창했는데, 이걸보고 신들이 감탄했고, 결국 갈라테아는 사람이 되고 됐다고 해요. 언제봐도 그리스 신화는 참 재미가 있어요 ㅎㅎ
그 이후에 긍적적인 기대나 관심, 칭찬이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준다는 현상을 피그말리온효과라고 부르게 됐다고 해요.




연말이다 뭐다해서 조금은 어수선한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연말, 새해가 즐겁지 않은 분들도 많으실꺼예요. 수능성적이 저조하다거나 직장이 어려다거나 등등.. 이럴때 피그말리온 효과를 한번 생각해 보시면 어떨까 싶어요. 지금은 비록 어렵지만 다른 방향으로 함께 해보자, 고생했다. 등등 위로와 격려와 칭찬을 시작해 보자구요. 
칭찬에 인색한 분이라면 참 어렵고 힘들고 뭘 어떻게 말해줘야 할지 모르실꺼예요. 뭐는 처음이 어려운 법이거든요.

차가운 날씨만큼이나 마음까지 차가워지는 이야기들이 많지만, 겨울 지나면 봄이 오니까 좋은 일들을 생각해보는 오늘을 보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