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보수 대표 논객…160분간 '진검승부'

입력
수정2019.06.04. 오후 1:08
기사원문
신재웅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정오뉴스]◀ 앵커 ▶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과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의 유튜브 합동방송이 어젯밤 공개됐습니다.

진보와 보수를 대표하는 논객이죠.

160분 넘게 열띤 논쟁을 벌였는데요, 많은 관심을 모은 토론이었던 만큼 주요 내용을 신재웅 기자가 정리해봤습니다.

◀ 리포트 ▶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유력 정치인이자 대표적 유튜버인 유시민, 홍준표 두 사람이 '홍카레오'라는 이름으로 만났습니다.

먼저 시각차를 드러낸 건 '북한 비핵화 해법'.

[유시민/노무현재단 이사장]
"북한의 권력층을 완전 비이성적이고 괴물 같은 집단으로 보면 해법이 없다고 봐요. 거기도 나름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이다."

[홍준표/자유한국당 전 대표]
"북핵을 만들고 탄도 미사일까지 만들었다는 것은 이것은 적화통일 하겠다는 겁니다. 남침통일 하겠다는 겁니다."

'민생 경제'를 놓고도 정 반대 입장에서 40분 넘게 치열한 논쟁을 벌였습니다.

[홍준표/자유한국당 전 대표]
"IMF 이래로 대한민국 경제가 최악입니다. 서민들 좀 살게 해줘야 하는데 지금 방법이 보이지가 않아요."

[유시민/노무현재단 이사장]
"저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보고요. 다만 빨리빨리 성과가 나오려면 조금 더 힘있게 밀어붙여야 한다고 저는 그렇게 보는 편이죠."

야당 인사들의 막말 논란에 대해서도 뼈 있는 말을 주고받았습니다.

[홍준표/자유한국당 전 대표]
"왜 야당 할 때 못된 소리를 할 수밖에 없냐? 야당은 힘이 없어요. 야당은 힘이 없으니까…한방에 가슴에 찔리는 소리를 해줘야 된다."

[유시민/노무현재단 이사장]
"대표님, 야구 할 때 너무 상대방 타자가 잘 치면 빈볼도 한 번씩 던지고 그러는 거잖아요. 머리에 맞히면 안 되지…"

대선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는 홍 전 대표가 스스로를 '불펜투수'로 지칭하며 의지를 내비친 반면, 유 이사장은 "당원이 아니"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MBC뉴스 신재웅입니다.

신재웅 기자

[저작권자(c) MBC (http://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 네이버 홈에서 [MBC뉴스] 채널 구독하기

▶ [엠빅뉴스] 다시 봐도 놀라운 U-20 조별예선 ‘환상골’ 베스트 5

▶ [14F] 신림동 무단침입 영상 피의자 영장심사 출석

Copyright(c) Since 1996, MBC&iMBC All rights reserved.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