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명진 막말에 황교안 "막말이라는 말부터 조심해야"

입력
기사원문
곽재훈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엄중히 책임 묻겠다"더니…"말 배경과 진의 잘 봐야" 감싸기 [곽재훈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차명진 전 의원의 '문재인 빨갱이' 막말 논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막말'이라는 말부터 조심해야 한다"고 답했다.

황 대표는 7일 경기 성남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서 청년 기업가들과 간담회를 가진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차 전 의원의 '빨갱이' 발언이 용인 가능한 수준인지 묻는 질문에 "'막말'이라고 하는 말부터 조심해야 할 것 같다. 여러 분들이 여러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의 배경이나 진의가 무엇인지 잘 보면 될 것 같다"고 답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황 대표의 이 말은, 차 전 의원의 발언을 섣불리 '막말'로 단정해서는 안 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황 대표는 앞서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났을 때는 같은 취지의 질문에 "개인(이 한) 얘기까지 다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내용을 좀 알아보겠다"고만 했었다.

차 전 의원은 전날 SNS에 남긴 글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를 비판하며 "한국당 뭐 하나? 이게 탄핵 대상 아니고 뭔가? 우선 입 달린 의원 한 명이라도 이렇게 외쳐야 한다. '문재인은 빨갱이!'"라고 썼다.

이는 지난 5일 황 대표가 막말 논란에 대해 불용 방침을 밝히며 '엄정 문책'을 예고한 이후 나온 한국당 소속 전·현직 의원의 첫 관련 사례다. 황 대표는 당시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더 이상의 잘못은 용납할 수가 없다"며 "국민 마음에 상처를 주고 신뢰를 떨어뜨리는 언행이 나온다면 엄정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었다. (☞관련 기사 : 황교안 "막말 용납 못해")

그러나 황 대표의 공식 경고 이후 단 하루 만에 차 전 의원이 문 대통령을 '빨갱이'라고 비난하는 글을 SNS에 올리고, 이에 대해 황 대표가 "막말이라는 말부터 조심해야 한다"고 차 전 의원을 감싸는 듯한 태도를 보이면서 황 대표의 '엄정 문책' 방침이 빈 말이 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예상된다.

곽재훈 기자 (nowhere@pressian.com)

▶프레시안 CMS 정기후원
▶네이버 프레시안 채널 구독 ▶프레시안 기사제보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자 프로필

정치팀 기자입니다. 국제·외교안보를 거쳤습니다. 관심사는 민주주의, 페미니즘, 평화, 생태입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