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찰은 2019년 6월 12일 홍콩 정부본부 밖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범죄인 인도법안에 반대하는 집회 중 시위대를 지켜보고 있다. ©AFPBBNEWS

(미국=국제뉴스) 조현호 기자 = 미중 무역협상을 앞두고 홍콩에서 중국으로 범인을 인도하는 송환법 반대 시위가 펼쳐지고 있어 미중 무역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주목된다.

일단 전문가들은 정치와 무역은 별개이기 때문에 큰 영향은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미국과 중국은 이번 달 말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에서 따로 양국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

이번 G-20 정상회담은 오는 28일~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다. 익명을 요구한 중국 고위 관리는 미중 정상회담이 29일 열릴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최근 전했다.

미중은 오사카 G-20 회담에서 지난해 12월 아르헨티나에서 열렸던 것과 같은 실무회담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미중은 아르헨티나에서 양국 정상회담을 갖고 무역전쟁 일시 휴전을 선언했었다.

이번 정상회담은 지난달 10일 미국이 중국 상품 2000억 달러에 대한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올려 무역전쟁이 재발한 이후 처음으로 양국이 머리를 맞대는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홍콩에서 중국 송환법 반대 시위가 벌어지고 있는 것. 최근 홍콩 당국은 중국에 범인을 인도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홍콩 시민들은 이 법안이 마련되면 정치범도 중국에 송환될 수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지난 9일에는 홍콩시민 100만 명이 모여 송환법 반대를 외친데 이어 12일에는 수만 명의 시위대가 홍콩의 의회인 입법회의 건물을 둘러싸고 항의 시위를 펼쳤다. 시민들의 반대가 거세지자 입법회의는 일단 법안 심리를 보류했다.

홍콩에서 송환법 반대 시위가격화되자 미국 국무부는 성명을 내고 홍콩의 시위를 지지했다. 지난 10일 모건 오르태거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문제의 법 개정은 홍콩의 자유와 기업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크게 우려한다"고 밝혔다.

미국 국무부는 "크게 우려한다"는 성명을 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잘 알아서 해결할 것"이란 입장을 내놨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100만 명이 시위를 했다. 내가 본 것 중 가장 큰 시위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과 홍콩을 위해 모든 일이 잘 되길 바란다. 시위 이유는 이해하지만 그들이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며, 중국과 잘 풀어나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이 중국과 잘 풀어나갔으면 좋겠다"며 홍콩 시위를 크게 문제 삼지 않을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전문가들도 중국의 국내 정치문제와 미중의 무역분쟁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미중 무역협상의 변수가 되지 못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G-20 회담에서 양국이 합의를 하지 못하면 나머지 중국산 제품 3000억 달러에 대해 최고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공언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