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요섭

75px 비스트
비스트 멤버 (예정)
장현승미정미정
이전 멤버 (하이라이트)
윤두준용준형양요섭이기광손동운
이름양요섭(梁耀燮)[1]
별명양요, 요징어덮밥, 토마스 ,요소푸, 양돈노[2], 요떠비[3] 요다
출생1990년 1월 5일, 서울특별시 도봉구
신체170cm[4][5], 56kg, B형
포지션메인보컬
본관제주 양씨
취미가사쓰기
특기비트박스, 잘먹기
학력월천초등학교
노곡중학교
상계고등학교
아현정보산업학교
동아방송예술대학 방송연예과(전문학사)
동아방송예술대학 실용음악과(학사학위 전공 심화과정)
가족부모님, 누나 양해연
매력포인트요새는 복근, 비율[6]
데뷔2009년 비스트 EP 앨범 'Beast Is The B2ST'
소속사[7]
종교개신교
SNSwidth=32]]width=32]]width=32]]

1 소개

대한민국의 5인조 아이돌 그룹 비스트의 멤버이자 메인보컬이다.

Bad Girl 때까지만 해도 보컬로서의 장점이 크게 두드러지지 않았지만, 쇼크에서 안정적인 라이브로 인정받는다. 숨에서는 그 유명한 2단 부스터스킬을 시전했다! 쭉쭉 올라가는 고음과 성량에 경악을 금치 못했다는 팬들이 많다(...) 보컬 중 양요섭만 핸드마이크를 쓰기도.[8] 무대 외에도 라디오 라이브 등에서 확실히 진가를 발휘한다.

작은 체구에서 나오는 안정적인 성량도 일품이지만, 가성과 진성, 반가성을 넘나드는 스킬이 대단하다. 요즘 아이돌들은 보통 진성으로 고음을 내는 경우가 많은데, 양요섭은 유달리 가성을 많이 쓴다.[9] 본인도 자신의 보컬강점을 잘 아는 듯. 이런 훌륭한 보컬에 비해 랩은 심각하게 안습이다. 하지만 본인은 랩하는 걸 좋아하는 듯.

원래 체력이 약한 편이라 라이브의 기복이 꽤 심한 편이었지만 복싱을 통해 체력이 좋아져서 예전보다 안정적인 라이브를 들려주고 있다.

여담으로 먼데이키즈이진성, 이승기와 같은 고등학교 출신이며 덤으로 같은 밴드 출신이다. 실력파 보컬만 받아들이는 밴드인 것 같지만... 이후 소식이 없다

보컬로서의 실력을 인정받아서인지, M.net 보이스 키즈의 심사위원으로 발탁되었다! 하지만 그 정도의 실력까지 되냐는 평도 많았는데, 양요섭의 팀으로 들어온 김명주가 보이스 키즈의 우승자까지 되었다! 오오 양요섭 오오.

2 가짜 막내

파일:VpwZQut.jpg

왼쪽 손동운, 오른쪽 양요섭(...) 유난히 어려보이는 외모 때문에 팀내에서 가짜막내를 맡고있다. 비스트의 애교란 애교는 다 떠맡고 있는 중(...) 비스트의 애교를 책임진다! 애교전도사 양요섭!! 비스트의 '애완돌' 이미지는 본인한테서 나온거라고 인정한다.

데뷔 전 다큐에서도 애교있는 모습은 많았지만, 이정도는 아니었다. 윤두준이 말하길, 카메라나 팬만 있으면 '쟤 왜 저러나' 싶을 정도로 온갖 애교를 떨어댄다고. 최근 트위터와 옛날 싸이글의 문체차이만 봐도 애교의 달인이 된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사실 데뷔 전이나 직후까지만해도 '귀엽다'는 이미지가 너무 싫었었다고. 하지만 팬들이 열광좋아하니 자신도 즐기기로 한듯하다.내가 누누이 말했지 귀여운 척이 아니라 귀여운거라고

멤버들은 물론 팬들도 인정하는 조련의 달인이다.[10] 유난히 팬서비스 좋은 비스트 내에서도 독보적. 콘서트에서 팬휴대폰으로 셀카 찍기는 기본이고, 앉아있는 팬을 앞으로 끌어당겨 노래를 불러주기까지 한다! 해당 영상 참고

트위터에 올라오는 셀카의 양은 윤두준과 함께 1, 2위를 다툰다. 근데 그게 자기심취용이 아니라 팬들에게 선물한답시고 올리는 셀카. 심지어 트위터계정을 @all4b2uty로 바꿔버렸다(...) 계정이 만들어지고 아직까지도 팔로잉은 0.[11] 정말 팬들을 위해 계정을 만든듯. 우리가 양요섭 팬질을 하는건지 얘가 우리 팬질을 하는건지 대한민국에서는 양요섭이 뷰티의 팬질을 합니다!

귀여운 외모, 엄청난 가창력, 훌륭한 조련질로 인해선지 비스트 내에서도 개인팬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다. 양요섭 개인팬카페 수 회원이 웬만한 아이돌그룹 팬카페수보다 많을 정도. 국내뿐만 아니라 어느나라에서도 개인팬이 가장 많다. 멤버들의 증언이 끊이질 않는다.

팬들 다이어트까지 신경 써준다. 이딴거 신경써주지마

가짜 막내 역할로도 모자라 심지어 미성년자 자녀 역할까지 맡은 적도 있었다. 경찰청에서 제작한 청소년 범죄 예방 교실 <중학생 편>에서 부모님의 불화 때문에 가출하는 중학생 역할을 맡았다. 여기서 아버지 역할을 맡은 이가 용준형(...)
파일:DaumVodCapture 3분44초.jpg
[1]

3 개념돌

유난히 개념돌이라는 호칭으로 많이 불리는데, 그 이유는 이러하다.


오빠 많이 화났다
박력 넘치시네요 박력분이세여?
김재경과 비스트 멤버 용준형이 우리 결혼했어요 루머가 뜨자 일부 무개념 팬들이 김재경의 미니홈피로 몰려가 테러를 자행했는데, 양요섭이 이들을 디스하자 닥버로우하고 김재경의 미니홈피에서 물러난 일이 있었다. 팬사랑도 팬사랑이지만 팬을 훈계하는 일도 잘하는 듯(...) 그리고 사생팬이 비스트 숙소 아파트 벽면에 낙서를 하자 자신의 트위터에 '아파트 말고 차라리 우리 차에 낙서하세요!'라며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2013년 7월 25일 해피투게더에 위안부 팔찌를 착용하고 방송에 나온 모습이 포착되어 네티즌들에게 칭찬을 받으며 진정한 개념돌에 등극. 이에 대해 알려지자 '희움' 사이트는 접속자 폭주로 제대로 열리지도 않을 정도로 수많은 사람들이 몰렸고, 이에 희움 측은 양요섭에게 감사인사를 전했다. 인스타그램에 본인이 만들어낸 더 어려워진태극기 그리는 법을 게시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화제가 되기도.
일본에서 큰 인기를 누리는 한류아이돌의 멤버가 위안부문제로 방송에서 직접적으로 화제가 된 것도 처음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런 행동이 아직까지 일본활동에 무리가 있지는 않은듯.

사실 이런 모습도 좋지만, 혹여나 활동에 지장이 생길까 팬들이 노심초사할 때도 있다. 외모도 그렇고 평소 행동도 그렇고 한없이 여리고 다정할 것 같지만 소신있게 할 말 다하는 모습을 보면 윤두준과는 달리 외유내강형인듯 하다.

연예게 선배들 사이에서도 예의바른 걸로 유명하다. 비둘기형데프콘이 아는 아이돌 중에서 가장 아낀다고.

4 소두

2013080901000726400051681.jpg
양요정의 흔한 연예인 학살.jpg
사실 저 두 사람의 머리가 유난히 큰 거다

얼굴 크기가 연예계에서도 경악스러울 정도로 작다. 두루마리 휴지 한 칸에 이목구비가 전부 들어가는 경악(?)스러운 직찍도 있다. 소두종결자로 불릴 정도인데 팀킬은 물론[12]이고 다른 연예인들과 나오면 원근감을 뭉개놓기 일쑤다. 키도 제일 작다 팬들이랑 편하게 사진을 못 찍을 정도라고.

그러나 더 무서운 것은 양요섭이 집안 식구들 중에서 얼굴이 제일 크다는 점(...)그럼 식구들은 얼마나 작은거야

파일:YxrFc2g.jpg
팬들의 직찍이 아니라 기자가 찍은 무보정 사진이다!
얼굴은 작고 다리는 길기 때문에 비율이 좋다. 저 사진만 봐도 170cm이하라고 생각되지 않는다. 하지만 다른 멤버와 함께 서 있으면...

본인 스스로도 놀랄만큼 작다고 얘기하는걸 보면 양요섭 본인도 키 작은 것에 크게 개의치 않는 듯. 쇼타임에서 깔창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공개했다. 공항사진 등과 같은 평소 사진에서 보면 깔창을 넣을 수도 없는 슬립온이나 버켄스탁 같은 신발을 주로 애용한다. 정말 사용하지 않는 듯.

5 그 외


과거에 동네 오빠 ucc시리즈의 주인공이었다! 그 애가 양요섭이었냐며 몰랐던 팬들도 대다수. 양요섭의 데뷔 이후, 동네 오빠가 새삼스레 화제가 되고 있다.

같이 ucc에 출연한 다니엘과 엠보트 연습생이었지만 데뷔가 무산되면서 JYP를 거쳐 이기광의 도움으로 큐브에 오게 된다.우리 회사 올래?/누구 있는데?/^-----^![13]

데뷔 전까지는 윤두준, 용준형과 함께 이기광의 백댄서로 활약. 무대에서 노래하는 기광을 보며 질투도 많이 했다고. 하지만 안녕하세요에서 자신을 큐브로 오게 해준 기광에게 고마움을 표하며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팬들에게서는 요정이라는 별명이 통용되고 있다. 심지어 양시츄라는 별명으로도 불린다. 스타골든벨에서 옆에 노란머리 시츄닮지 않았냐? 라는 문자가 오고 난 뒤로 붙은 별명이라고. 봐라 이거시 시츄 스타일이다 코갤러들아!

토마스 기차를 닮았다는 소리도 있다. # 팬들도 닮았다는 사실을 인지했는지 토마스 담요를 선물해주기도 했다. 트위터를 통해 토마스를 연기한 것이 본인임을 인증했다! 자신이 토마스와 닮은 것을 인정했다. #

데뷔 때 조원석을 닮았다는 소리도 들었으나 순간캡쳐의 피해자였을 뿐. 오히려 인간이 아닌 생물(...)들과 많이 닮았다. 토마스, 시츄, 딩동댕유치원의 뚝딱이 등등.

특기 항목에서도 알 수 있듯 먹는 것을 좋아한다 하며, 특히 야식을 자주 먹어 양식신도 모자라 양야식이라는 별명까지 생겼다. 애석하게도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어서 같은 그룹의 동지와 마찬가지로 갑각류가 들어있는 음식은 먹지 못한다. 이 모습은 여러 프로그램에서 보여주지만 특히 윤두준과 출연한 내친구와 식샤를 합시다에서 잘 나타난다.

멤버들끼리 찍은 'Mystery' 뮤직비디오에서 여주인공 '양요순'역을 맡아 열연. 여장을 했는데, 이기광은 "박신혜씨같아! 해리! 어른 해리!"라고 감탄사를 내질렀다. 미스테리 뮤비 참고. 소녀시대카라가보인다

2011년 9월에 게임을 꽤 좋아한다는게 트위터에 알려졌는데 그 게임이 환세취호전(...)

언젠가부턴 콘스프와 사랑에 빠졌다. 트위터에도 계속 콘스프이야기만 한다. 같은 멤버인 용준형은 콜라와 사귄다 카더라

2011년 6월 4일부터 방영된 불후의 명곡 2에 출연하여 실력을 과시하였으나 6월 6일 촬영을 마지막으로 하차했다.

2012년 11월, 비스트 내에서 처음으로 솔로 데뷔를 한다! 뮤비 스틸컷이 공개되었는데, 여자배우와 키스씬도 있다![14]

솔로앨범 발매 후, 2012년 12월 9일엔 개그 콘서트의 전 코너 생활의 발견에 출연했었다. 출연하는 게스트들의 홍보때문에 홍보의 발견이라는 타이틀이 붙어, 처음 양요섭의 섭외 소식이 들렸을 때 팬들은 걱정, 시청자들은 실망하려 했...으나 놀랍게도 홍보를 하지 않았다. 마마보이 컨셉으로 신보라와 함께 연기를 맞췄는데, 생각 외로 연기가 호평. 랩빼고 다 잘하는 듯. 게다가 홍보를 하지 않아 상황극의 흐름이 끊기지 않고 개그를 살렸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반응도 좋은 편이다. 오히려 노골적으로 홍보를 안해서 역으로 홍보효과가 좋았던 듯.

복싱에 빠져 있다고 한다.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도 여러 번 인증도 했다. 멍든 것처럼 보이는 사진을 올려 팬들의 근심걱정을 사기도 했다. 윤두준을 복싱의 세계로 인도했다고... 꽤나 좋아하는 듯 하다. 8월달 쯤에는 복싱대회도 나갈 예정이라고.

복싱으로 빛을 본 근육특히 복근도 자주 공개하고 있다.어째서인지 데뷔 초 이기광보다 더 드러내는 듯 하다(...)
복싱을 하면서 모찌모찌하던 볼살이 없어졌는데 토마스 기차도 사라졌다! 기존에 있던 귀여움에 남성미까지 더해졌다. 진정한 사기캐

복싱뿐만 아니라 축구도 좋아한다. 같은 멤버 윤두준, 이기광과 함께 연예인 축구단 FC MEN에 소속되어 있다. 등번호는 5번. 하지만 다른 멤버들과 달리 2011년 이후부터 활동을 안하는 것 같다.

2013년 10월, MBC 나 혼자 산다에 게스트로 출연하나 싶더니, 고정으로 확정. 그동안 꽤 벌었을 법한데 이상하게 집은 좁다...?[15] 무지개 회원 중에서는 젊음과 귀여움그리고 소두를 담당. 강아지를 키우고 싶다고 노래를 하다하다 정말 키우게 되었다! 양갱이라는 장모치와와인데 귀여움이 어마어마해서 양갱이 팬카페마저 생겼다. 심지어 양갱이가 글을 올리기도 한다.(...) 나는 내 가수의 개까지 팬질한다.처음 등장했을 때는 굉장히 작은 새끼강아지였는데 이제는 5kg짜리 아령만하게 커버렸다. 그래도 여전히 귀여워서 팬들의 사랑을 독차지 중. [16]


양갱이를 건드리면 X되는거에요. 아주 X되는거야

2011년 비스트 정규 앨범 1집 수록곡 비가 오는 날에가 가사에 술이 들어간다는 이유로 여성가족부에 의해 19금 판정을 받자, 앞으로는 동요만 불러야 하나라고 한탄한 적이 있었다. 양요섭 동요 가수 강제 데뷔
그런데 2015년 9월에 동화를 원작으로 하는 뮤지컬 신데렐라에 출연한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6 활동

6.1 음악

6.1.1 참여 앨범

6.1.1.1 피처링
6.1.1.2 참여
  • MBC 시트콤 볼수록 애교만점 - 해피버스데이
  • MBC 드라마 마이 프린세스 - 그 사람을 아껴요
  • KBS2 드라마 포세이돈 - 안 돼
  • 첫 눈 그리고 첫 키스
  • MBC 드라마 나도 꽃 OST - 꿈을 꾼다[17]
  • 'A Cube' For Season # Green - Love Day
  • 2012 희망로드대장정 - Be Alright
  • Cube Voice Project - Perfume
  • 남과 여 2013[18]
  • 그대 내 맘에 들어오면은 (with 조수미)
  • tvN 드라마 식샤를 합시다 2 - 왜모르니
  • 이야기 - 인디 뮤지션 리차드 파커스와 듀엣

6.1.2 솔로 앨범

6.1.2.1 1st 솔로앨범 The First Collage (EP)
트랙곡명
1Look At Me Now
2카페인 (feat. 용준형 Of Beast)[19][20]
3하던 대로 해
4그래도 나는
5그대는 모르죠

2012년 11월 26일 발매
벌써 4년째 The Second Collage는 무소식

6.2 예능

6.3 기타

  1. 원래는 요셉인데 한자식으로 짓기 위해 음차한 이름이라고 한다. 요는 '빛날 요'(耀)로, 셉은 발음이 비슷한 '불꽃 섭'(燮)으로 음차했다.
  2. 비스트의 곡 '숨' 에서 양요섭이 엄청난 고음을 선사하는데 그 가사가 I don’t know라서 생긴 별명이다.
  3. 요섭이 -> 요서비 -> 요떠비
  4. 프로필상 키는 이렇지만 의심스러운 것이 주간 아이돌에서 양요섭이 선택한 4minute 비주얼 순위에서 남지현을 3위로 꼽았는데 그 이유가 키가 커서(나보다)였다. 참고로 남지현의 공식 프로필상 키는 167cm. 그러나 여자아이돌은 남자아이돌과 반대로 키를 줄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167~169cm 정도로 추정.
  5. 애초에 양요섭 본인이 자신의 키가 매우 작다는걸 인정하고 개의치 않는다. 콤플렉스로 전혀 느끼지 않는다는 것. 흔하디 흔한 깔창조차 넣지 않는다.
  6. 키가 170cm 이하 인데에 비해 얼굴이 작아 비율이 어마어마하다. 혼자 서 있으면 180cm는 거뜬히 넘어 보인다. 하지만 다른 멤버가 오면...
  7. 2016년 10월 16일부로 큐브엔터테인먼트와 계약 기간이 끝났으며 아직 구체적인 행보가 정해지지 않았다.
  8. 그 외에는 랩 파트를 맡고있는 용준형이 핸드마이크를 쓴다.
  9. 그렇다고 진성이 부족하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굳이 다른 아이돌과 비교했을때 강점이라면 그렇다는 얘기.
  10. 참고로 양요섭은 '조련'이라는 단어를 싫어한다. 조련이라는 단어가 부정적인 느낌이 드는듯. 대신 팬서비스라는 단어를 쓴다.
  11. 인스타그램 계정도 0이었지만 지금은 멤버 4명만 팔로잉 한 상태.
  12. 윤두준이 특히 비교 당한다. 덕분에 윤두준은 대두준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물론 윤두준은 매우 평균적인 얼굴 크기이다. 다만 양요섭과 함께 있는 모습이 너무 많이 찍혀 피해를 봤을 뿐...
  13. 이후 다니엘은 DMTN으로 데뷔, 듀엣곡 '첫 눈 그리고 첫 키스'도 함께 내지만 두 사람의 바람과 다르게 한 쪽은 정상으로 그리고 한 쪽은...DMTN 항목 참고
  14. 그러나 양요섭은 뭘 해도 귀여워 보여 여자배우와 케미가 살지 않는다는 평이 많다(...) 심지어 여배우보다 키와 얼굴이 작다.
  15. 실제로는 월세가 100만원이 넘는 집이라고 한다.
  16. 최근 라디오에서 밝힌 바로는, 원래 장모치와와 종은 2kg만 넘어도 꽤 크다 싶은 정도인데 양갱이는 5.2kg라고......
  17. 가수명이 비스트로 되어있으나 실제로 부른 사람은 이다.
  18. 보이스키즈 우승자이자 제자인 김명주와의 듀엣
  19. 12월 14일,21일,3일 M.net 《엠카운트다운》 1위,12월 14일,21일 KBS 《뮤직뱅크》 K-Chart 1위
  20. 비스트 그룹곡과 각 멤버 솔로곡과 그외 OST곡을 모두 합하여 음원순위가 가장 좋은 곡이다. 활동을 접는 주에도 음원순위 3위를 유지하던 곡.
  21. 제7회 골든티켓어워즈 뮤지컬 기대주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