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검찰 대폭 물갈이 여부에 "검찰 내부에서 결정할 사안"

입력
수정2019.06.17. 오후 4:36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기수 낮은 총장 지명에 검찰 간부급 수십 명 물갈이 불가피
靑 "윤석열, 검찰개혁·조직쇄신 계속 고민할 것"
◆…청와대 전경 (자료사진)


청와대는 17일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의 검찰총장 발탁으로 그보다 기수가 높은 검찰 간부급 수십 명이 물갈이될 지 여부에 대해 "청와대가 언급할 부분이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검찰 내부에서 결정한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고 대변인은 또 윤 후보자가 검경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지금까지 분명한 입장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어떤 의지를 가지고 검찰을 이끌 것인지 후보자가 직접 밝힐 것"이라며 "윤 후보자가 국민이 열망하는 검찰 개혁에 대한 기대감과 조직 쇄신 문제들을 지금 계속 고민하고 계실 것"이라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향후 절차에 대해선 "윤 후보자에 대해 오늘 법무부장관이 재청하고 대통령이 지명했다. 이후 법무부에서 인사혁신처로 내용을 보내고 내일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하게 된다"며 "대통령 재가 후 즉각 국회에 인사청문회를 요청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윤 후보자는 문무일 총장(18기)보다 사법연수원 기수가 5기수나 낮다. 앞서 검찰총장후보추천위에서 추천된 다른 후보자들의 경우 19∼20기고, 21∼23기 선배 기수와 동기들도 검찰 내 상당수 포진해 있다. 이들의 경우 검찰 관행에 따라 줄줄이 옷을 벗는 상황이 벌어질 것으로 보여 검찰 내 간부급 물갈이가 불가피해 보인다.

검찰총장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는 자리다. 국회는 임명 동의안을 제출받은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청문회를 마쳐야 한다. 현재 여야간 협상이 잇따라 결렬됨에 따라 국회 정상화가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어서 청문회가 언제 열릴지는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 인사청문회가 열리더라도 윤 후보자에 대한 검증과정이 그리 원만해 보이지는 않는다.

윤 후보자의 경우 지난 정부 국정농단 등 적폐청산과 관련해 검찰을 지휘한 핵심인물이기에 자유한국당 등 야당으로부터의 날 선 질문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60억대 재산 증식 과정에 대한 검증 공세도 예상된다.

정부 공직자윤리위원회가 지난 3월 공개한 '고위공직자 정기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윤 후보자 재산은 약 66억원으로 법무·검찰 고위직 간부 중 재산이 가장 많다.

조세일보 홈페이지 / 정회원 가입
조세일보 네이버 뉴스스탠드 구독(종합/경제)

허헌(hh@joseilbo.com)

저작권자 ⓒ 조세일보(http://www.joseilb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주요뉴스해당 언론사에서 선정하며 언론사 페이지(아웃링크)로 이동해 볼 수 있습니다.

3
댓글

조세일보 댓글 정책에 따라 조세일보에서 제공하는 정치섹션 기사의 본문 하단에는 댓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