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파워푸드 슈퍼푸드

자라

[ soft-shelled turtle ]

요약 불포화지방산인 리놀산 함유
건강 증진 및 유지, 체력 보강

끈질긴 생명력의 자라

자라(snapping turtle)는 몸 전체가 단단한 껍질로 덮여 있으며 저온이나 고온에 견딜 수 있고 1∼2년 정도는 아무 것도 먹지 않아도 살 수 있을 만큼 끈질긴 생명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2억 년 전 빙하시대에서 살아 남은 몇 안 되는 수중 동물의 하나이다.

우리 말인 자라의 어원은 확실치 않으나 자연산의 경우 성장기간이 20년 이상이나 되므로 계속 자란다고 해서 동사 '자라다'의 어간만이 따로 떨어져 명사가 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중국에서는 자라를 '별(鼈)(자라 별)'자로 표기한다. 우리 속담에 “자라 알 바라보듯 한다”는 말이 있다. 자식이나 재물 같은 소중한 것을 멀찍이 두고 늘 잊지 못함을 나타내는 말인데, 자라는 어미가 몸으로 알을 품지 않고 제 몸으로 그늘을 지워서 새끼를 깐다는 속설에서 나온 속담이다. 또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소댕(솥을 덮는 뚜껑) 보고 놀란다”는 속담은 한번 무엇에 놀란 사람은 그와 비슷한 것만 보아도 기겁을 한다는 뜻이며, '자라목 오므라들 듯' 혹은 '자라목이 되었다'는 말은 면구스럽거나 멋적어서 또는 풀이 죽어서 목이 움츠러드는 것을 뜻한다.

자라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으로 리놀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자라의 피는 다른 동물의 피와 마찬가지로 단백질, 철, 칼슘, 비타민 등이 들어 있다. 자라의 피가 정력을 좋게 한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으나, 아직까지는 특별한 다른 성분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

동결건조 자라 분말이란 식용 양식(養殖) 자라의 가식 부위 전체 또는 일부 지방을 제거한 것을 동결(凍結) 건조하여 분말화한 것을 말하며, 열풍건조 자라 분말이란 식용 양식 자라의 가식 부위 전체 또는 일부 지방을 제거한 것을 열풍(熱風) 건조하여 분말화한 것을 말한다. 자라 분말 제품이란 동결건조 자라 분말 또는 열풍건조 자라 분말을 주원료로 하여 제조 · 가공한 것으로 『건강기능식품공전』의 제조 기준과 규격에 적합한 건강기능식품을 말한다.

자라유(油)란 식용 양식자라에서 채취한 기름을 정제한 것을 말하며, 자라유 제품이란 자라유를 주원료로 하여 제조 · 가공한 것으로 『건강기능식품공전』의 제조 기준과 규격에 적합한 건강기능식품을 말한다.

효용성

자라유(제품)의 기능성은 영양 보급이며, 자라 분말(제품)의 기능성은 건강 증진 및 유지, 영양 보급, 단백질 공급원, 신체 기능의 활성화, 체력 증진 및 체력 보강 등이다.
중국에서는 3000년 전 주(周)나라 때 자라 요리가 왕실에 제공되었으며 그 이후 자양 강장(滋養强壯), 불로장수(不老長壽)의 건강식으로 취급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인 자라 음식으로 자라구이, 자라탕 등이 있다.

중국의 『본초서』에는 한약재로 자라가 설명되어 있다. 또한 중국의 현대 서적인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에는 자라를 등딱지, 머리, 살코기, 피, 알, 쓸개, 기름 등으로 나누어 그 효능을 소개하였다. 그 내용을 보면, 자라의 살코기는 양기를 성하게 하고 음기의 부족을 보하며, 피는 안면 신경마비를 다스리며 결핵이나 산후의 발열을 진정시키고, 알을 소금에 절여 쪄서 먹으면 허약을 보하는 효과가 있다고 적혀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오래전부터 자라를 식용했고 한방 또는 민간약으로 이용해 왔다. 그러나 의서에 기록되기로는 1610년 허준의 『동의보감』에서 비롯되는데, 여기에 “자라는 개충(介蟲, 등딱지 동물)으로서 오행으로는 금(金)에 속하니 폐와 대장을 보하므로 유효한 것이다”라고 「정전(正傳)」에 기술되어 있다. 또한 부위별(등딱지, 고기, 머리) 효능이 기록되어 있다.
자라의 지방산은 72.2%가 불포화지방산이며 레시틴, 타우린 등이 함유되어 있다. 레시틴은 콜레스테롤을 단백질과 결합시키는 작용을 하며, 타우린은 담즙산과 결합하여 담즙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진다.
EPA, DHA와 레시틴이나 타우린의 상승 효과에 의하여 지방의 대사분해를 촉진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의 정상화, 혈소판 응집, 동맥수축의 억제, 혈액의 점착성을 낮추어 혈압을 떨어뜨리고 뇌졸중, 심근경색 등을 예방한다.

자라의 분말에는 SOD 효소 성분과 아연, 망간 등 여러 종류의 항산화 성분이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으며, 또한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 무기질이 풍부하다.

자라의 영양가

자라는 등과 발톱을 빼고는 모두 먹을 수 있다. 보통 자라 한 마리의 살코기는 400g 정도이다. 자라 고기에 함유되어 있는 주요 영양분은 100g당 에너지 67㎉, 단백질 14.6g, 지질 0.2g, 당질 0.9g, 회분 2.9g, 칼슘 870㎎, 인 500㎎, 철 6.0㎎, 나트륨 95㎎, 칼륨 190㎎, 비타민 A 27RE, 비타민 B1 0.75㎎, 비타민 B2 0.65㎎, 나이아신 3㎎, 비타민 C 1㎎ 등이다.

관련이미지 23

자라를 재료로 쓴 용봉탕

자라를 재료로 쓴 용봉탕

이미지 갤러리

출처: 파워푸드 슈퍼푸드

1/23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제공처 정보

‘영양과 식품, 웰빙 식품, 비타민, 무기질, 웰빙 식생활’까지, 총 5개의 장으로 구성한 책이다. 독자들에게 영양과 식품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우리가 쉽게 구할 수 있는 웰빙 식품(파워푸드ㆍ슈퍼푸드)으로 53가지를 선별하여 각 식품별 효용성을 기술하는 데 많은 지면을 할애하였다. 또한,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미네랄)을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을 설명하면서 오용과 남용을 예방하기 위하여 비타민과 무기질의 생리적 기능, 결핍증과 과잉증, 권장량 및 급원식품에 관하여 알아두어야 할 상식들을 상세히 설명하였다. 자세히보기

  • 저자 박명윤 교수

    저자 박명윤(朴明潤)은 현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석좌교수와 한국보건영양연구소 이사장으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학교 보건학 박사(보건영양학 전공). 대한보건협회 자문위원, 한국식품영양재단 감사, 한국아동청소년가족포럼 상임대표, 보건복지가족부 청소년보호위원장.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삼육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외래교수 및 겸임교수. <현대인의 건강관리>, <성인병과 식생활>, <식생활 바로하기>, <건강기능식품>, <보건영양>, <영양교육>, <노인영양과 복지>, <청소년 웰빙건강> 외에 다수의 저서가 있다. 자세히보기

  • 저자 이건순 교수

    저자 이건순(李建順)은 현재 국립한국농수산대학 교수, 동아시아식생활학회 회장으로 재직 중이다. 동국대학교 가정학 박사(식품영양학 전공). 한국미래사회여성연합회 중앙회장, 저서를 가진 공직자회 여성회장, 농촌진흥청 농업연구관,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생활연구소 응용영양연구실장 역임.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객원교수, 호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겸임교수 역임. <웰빙 식생활과 건강>, <실천영양학>, <과학적인 식생활관리>, <건강기능식품>, <노인영양과 복지>, <인간환경과 생활과학> 외에 다수의 저서가 있다. 자세히보기

  • 저자 박선주 연구원

    저자 박선주(朴宣柱)는 현재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책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학교 생활과학 박사(식품영양학 전공).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연구원, 국립의료원 간호대학, 서울보건대학, 인하대학교, 남서울대학교, 삼육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강사 역임. 저서로 <건강기능식품 바로 알고 바로 먹자> 등이 있다. 자세히보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