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야쿠르트


구 로고
10000488521.jpg
신형 로고

정식명칭주식회사 한국야쿠르트
영문명칭KOREA YAKULT CO., LTD
창립일1996년 3월 10일[1]
업종명유제품 제조 및 판매(2012년 라면부문 ㈜팔도에 이임 및 분리)
기업형태중견기업
상장유무비상장
소재지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577 (잠원동)
홈페이지한국야쿠르트 홈페이지

야쿠르트 아줌마 야쿠르트 주세요

1 소개

일본에서 야쿠르트사와 한국 자본이 합작하여 1969년 설립된 회사다. 현재 한국야쿠르트는 독립적인 경영을 하고 있고 일본 야쿠르트는 주주로서 별개의 회사로 봐도 무방하다.[2]
합작계약 당시 지분은 7(한국):3(일본)으로 하기로 하였고, 실제 지분은 61.8(한국):38.2(일본)으로 구성되어있다. 창립 초기에는 한국과 일본에서 각각 공동대표이사, 이사2명, 감사를 선임하였고, 일본에서 기술자들도 파견을 왔었다. 하지만 현재는 결재ㆍ경영에는 간섭하지않는다.

영업사업을 포함해 야쿠르트 아줌마의 홍보에 힘입어 소비자들의 발효유에 대한 인식도 차츰 변하기 시작했다. 발매 첫해인 1971년 하루 평균 2만 개가 판매된 야쿠르트는 점차 판매량이 늘어 77년에는 하루 평균 100만 병, 83년에는 300만 병, 89년에는 500만 병으로 폭증했다. 국민들의 삶이 윤택해진 90년대에 들어서는 하루에만 800만 병이 팔려 나갔다.

이러한 전 국민적 사랑에 힘입은 야쿠르트는 올해 총 판매량 470억 병 돌파라는 금자탑을 쌓아 올릴 수 있었다. 이는 국내 식·음료 단일 브랜드 사상 최다의 판매기록이기도 하다.

지난 2013년 12월 한국야쿠르트는 야쿠르트 출시 43년 만에 자매품을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 기존 제품에 비해 당 함량은 반으로 줄이고 칼로리도 3분의 1로 줄인 ‘야쿠르트 라이트’를 선보인 것이다. 이 제품은 그해 가을부터 이어져 온 ‘당 줄이기 캠페인’의 일환에서 나온 것으로 한국야쿠르트는 잇따라 당 함량을 낮춘 제품을 선보이며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최근 한국야쿠르트는 야쿠르트 아줌마의 상징인 유니폼과 카트에 변신을 시도하며 시대 흐름에 발맞춰 가고 있다. 카트에는 전동시스템을 도입해 발판 위에 발만 올리면 자동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첨단화했다. 또 24시간 냉장시스템을 구축해 유제품을 보다 신선하고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도록 고안했다. ##


설립 초기인 1975년의 광고.

2 주요 판매 물품

2.1 야쿠르트 등 발효 음료와 유제품

헬리코박터프로젝트 윌, 야쿠르트, 슈퍼100, 하루야채, 쿠퍼스, 한진생(홍삼 브랜드), 브이푸드(비타민 브랜드) 등이 있다.

이 상품들이 한국야쿠르트의 주요 수입원이기도 하며, 많은 사람들이 한국야쿠르트 하면 항상 떠오르는 것이기도 하다. 또한, 고급 이미지도 함께 떠오르기 마련인데, 그 이유는 앞에 언급한 것처럼 야쿠르트 아줌마란 판매전략. 주요 슈퍼에선 팔지 않고 오로지 야쿠르트 아줌마의 전동카트에서만 사 먹을 수 있다는 점이 한 몫 했다. 간혹 슈퍼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있긴 하지만, 대다수는 지금도 꿋꿋하게 아주머니에게서 구매할 수 있다.

2.2 라면과 비락 식혜등의 음료

2012년 1월 1일부터 별도 법인으로 분사했다. 팔도 항목 참고.(팔도비빔면, 팔도짜장면 등 라면류, 비락식혜 등 음료류)판매

2.3 콜드 브루

2015년 미국 바리스타 챔피언쉽 우승자인 찰스 바빈스키와 협업하여, '콜드 브루 by 바빈스키'라는 브랜드로 완제품 2종(아메리카노/라떼)과 앰플 1종을 2016년 3월부터 출시했다.

콜드 브루(Cold Brew) 방식은 본래 더치 커피라고 불리던 추출 방식이며, 원액의 추출이 오래 걸리는 반면에 유통기한은 짧아서, 대량으로 생산하고 유통하기에는 까다로운 조건이 많다. 레시피 자체는 브랜드명에서 알 수 있듯이 상온에서 원액을 추출하는 방식이며, '로스팅 후 최고의 커피 맛과 향이 살아있는 기간인 10일 동안만 구매 가능하다'는 정책을 표방하여 제품 겉면에 로스팅 일자가 표기된 스티커를 부착하여 판매한다.

야쿠르트 아줌마를 그냥 지나치던 젊은 층이 아줌마를 찾아다니게 만든 장본인. 일부 오피스촌에서는 아줌마가 가만히 서있어도 벌떼처럼 구매자가 모여드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한다. 기존 커피 대비 저렴한 가격에 맛 또한 호평이라 판매 역시 호조세.

주문은 야쿠르트 아줌마나 대표번호,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가능했었으나, 한국야쿠르트 계열 카페인 코코브루니를 통해 콜드브루 계열 음료를 판매하거나,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팝업스토어를 내는 등 판매채널을 다변화하고 있다.

3 2013년 한국프로야구 타이틀 스폰서 계약

2013년 한국프로야구 타이틀 스폰서로 계약하였다. 2012년에는 팔도가 스폰서였는데, 나름 성공적인 스폰서 계약이라 판단되었는지, 2013년에는 한국야쿠르트가 타이틀 스폰서가 되었다.관련기사

2014년에도 같은 브랜드로 스폰서 계약을 했다.

4 사업 확장

  • 1997년 비락(식혜 및 건강식품 등의 제조 및 판매업) 인수
  • 2004년 파스퇴르유업(우유제품의 제조 및 판매업 ) 인수
  • 2006년 플러스자산운용(금융업) 인수
  • 능률교육(교육사업), 큐렉소(의료기기 판매업), 코코브루니(커피 프랜차이즈) 등에 진출.
  1. 전신인 한국야쿠르트유업의 설립일은 1969년 11월 26일이다.
  2. 회사로고만 봐도 다른나라에 있는 야쿠르트와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