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와이/쇼미더머니

1 소개

대한민국의 래퍼 비와이쇼미더머니 프로그램 출연 기록을 서술한 항목이다.

2 SHOW ME THE MONEY 3

참가자로는 등장하지 않았고, 씨잼의 본선 3차 무대 'Shit' 에서 더블링을 하였다. 이때는 우리가 몰랐다 노잼 무대에 웬 빡빡이
씨잼이 노잼이라고 평가절하당한 것도 있었고, 강자였음에도 방송상 존재감이 덜했기 때문에 이 무대 또한 큰 주목은 받지 못했다.[1]

3 SHOW ME THE MONEY 4

흑역사 급 시즌에서 빛난 숨겨진 진주
예선 탈락에도 불구하고 가장 큰 수혜자들 중 한 명[2]

쇼미더머니4에 출연전부터 강력한 우승후보라며 기대를 모았다. 우승후보라는 기대감에 힘입어 1차예선에서 프로듀서 지누션의 션에게 심사를 받고 합격받았다.

2차 예선에서는 프로듀서 4팀중 한팀이라도 패스를 주면 통과하는 방식이었는데 비와이는 한팀에게만 패스를 받아 하위권에 속하여 3차에 진출하였다. tv캐스트 무삭제 영상

1:1 3차 예선에서는 마이크로닷과 협동을 하게 되었는데, 원과 한해 이상의 브로맨스와 호흡을 보여주며 심사위원들을 고난에 빠뜨렸다. 결국 마이크로닷이 합격하였다.영상을 보고 각자 판단할 몫일 수 있지만, 비와이가 압도적이고 충격적인 기량을 보여줬음에도 승자는 마이크로닷이었다. 영상의 댓글 반응만 봐도, 이 때도 이미 비와이의 실력이 압도적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tv캐스트 무삭제 영상[3]

1:1 예선에서 떨어져 패자부활전에 진출하게 된다. 이때의 상대는 하필이면 프로듀서들에게 관심도와 인지도 모두 높았던 릴보이 였고, 릴보이와의 대전에서 패하게 되고 결국 영구탈락하게 되었다. 일각에서는 심사위원들에게의 인지도가 낮아서라는 지적도 있었다.[4] tv캐스트 무삭제 영상[5]

3차 예선에서 떨어졌으나 3차예선, 패자부활전 등에서 안정적인 래핑으로 어느정도 이름을 알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릴보이와의 대전에서 릴보이가 랩을 끝마치고 비와이의 래핑으로 들어갈 때 "B to the E W H Y" 는 "라이브로 어떻게 저런 플로우가 나올 수 있냐" 면서 아주 극찬하는 분위기. 관련 인터뷰 영상

쇼미더머니4 출연전 강력한 우승후보라는 기대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큰 주목을 받지는 못하고 탈락하였다. [6] 다만 나중에 모 매체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떨어진 것에 대해 후회나 아쉬움은 없었다고 한다. 우선 마이크로닷 또한 자신처럼 믿음이 좋은 기독교인 것을 알고 1대1 랩배틀전에서도 즐겁게 무대를 펼칠 수 있었다고 하였고 지더라도 괜찮은 마음으로 임했다고 하였다. 오히려 '다음 시즌의 큰 도약에 엄청난 기회'가 되었다고 하며 매우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그리고 잠시 잠깐 지나갔지만 디스배틀 때 관전하러 왔었다.

4 SHOW ME THE MONEY 5

이 문단은 영원히 비와(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진짜라는 건 모두가 알아보는 법이에요.

- 쇼미더머니5 1차예선 中 모든 참가자들과 심사위원들이 자신이 랩을 하는 모습을 쳐다보자

진짜로 여기저기, 어디든 매번 들리는 내 이름.[7]

-Forever 가사 中

Thank God!

- 우승이 확정되고 난 뒤

영원히 비와

Forever 가사 中

쇼미더머니 5의 우승자
랩스타의 탄생

SHOW ME THE MONEY 4에 이어서 SHOW ME THE MONEY 5에 참가해 1차 예선에서 프로듀서 자이언티에게 심사를 받고 합격받았다. tv캐스트 영상 tv캐스트 무삭제 영상

2차 예선에서는 닥터 드레의 deep cover 비트에 랩을 하여 올패스를 가볍게 받으며 통과하였다. tv캐스트 영상

그리고 씨잼이 "비와이? 비와이는 저를 이긴 적이 없어요." 라고 말했다. 이에 비와이는 "정식으로 붙으면 저한테 지겠죠."라고 말하면서 서로 라이벌 의식을 불태웠다.

싸이퍼 평가 미션에서는 정박자와 엇박자를 타면서 비와이 특유의 플로우를 선보이면서 래퍼들에게 우승후보라는 평가를 받았다.tv캐스트 무삭제 영상

엠넷이 제작한 5화 예고편에서 같은 크루이자 친구, 유력한 우승후보 경쟁자인 씨잼과 비와이는 배틀상대 지명에서 끝까지 뽑히지 않아 1:1 배틀에 매칭된 것을 암시해 많은 이들이 기대를 품었지만, 예고편과 달리 비와이와 씨잼은 실제로 붙지 않는다. 실제로 그 예고편은 교묘한 편집으로 이루어진 것이라 사실상 엠넷의 흔한 낚시질이었다. 실제로 비와이는 제이덥, 씨잼은 백민혁과 붙었으며 실력차이가 월등히 나는 가운데 제이덥이 가사 실수를 하면서 다음 라운드에 진출하였다.늘 항상 그렇듯 똑같은 엠넷. 이제는 속지도 않는다..가 아니고 많은 이들이 속아서 짜증을 냈다.

6화 방송에서는 AOMG 팀에 가서 , G2, 데이데이와 '니가 알던 내가 아냐' 를 선보였다. 강한 랩을 선보이기 보다는 엇박자의 정석을 보여주면서 꽤 그루브있는 플로우를 선보였다. 은 비와이 가사를 듣고 집에가서 작업을 하고 싶다고 말하였고 결국 음원이 나오자마자 1위를 찍었다.

팀 디스 배틀에서는 YG팀과 붙게 되었는데 친구이자 라이벌인 씨잼디스 상대로 지목했다. 씨잼이 본인이 랩을 가르쳐준것, 비와이라는 이름을 지어준것 실력파처럼 생긴 외모, 발냄새, 무좀 등으로 선공했지만 비와이가 최종병기인 씨잼의 흑역사 A-YO 뮤비 를 티셔츠를 입고 나와 예전 씨잼의 믹스테이프 곡중 작곡 십중팔구는 자신이 했다며 자기가 없으면 반토막 래퍼라는 디스와 더불어 A-YO 뮤비를 들어 의미없는 노출, 토쏠리는 상반신이라고 디스하자 씨잼은 결국 넉다운 하고 만다. 앞에서 레디가 G2를 향한 내부사정의 디스와는 다르게 서로 우정이 두텁게 장난스러운 디스전으로 이루어져 호평을 얻었고 무삭제판 동영상을 보는 것을 권한다. 무삭제판

본선무대에서는 길 & 매드클라운 팀의 멤버이자 고교선배 인천의 힙합 특성화 고등학교 [8] 보이비와의 단독무대 대결에서 4분여간 꽉 채운 랩만으로 길의 기획력[9]을 3배가 넘는 공연비 차이로 말그대로 압도 해버렸다[10]. 무대 영상 그리고 Forever 는 음원 발매 즉시 멜론 1위를 찍었다. 무반주 랩을 마칠 때의 눈빛을 보면 마치 신내림이 끝난듯한 느낌이라거나, 랩만 했음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카리스마를 과시해 전혀 지루하지 않았다는 호평을 받았다. 특히 마지막에 약한 비트와 함께 waltz, shalom의 가사로 한 랩은 전에도 비와이를 알던 사람에겐 소름을 돋게 했다. 도끼도 공연 후 비와이 이름을 연호했으며 쇼미 역사상 새로운 무대였다고 평했다. 매드클라운 역시 밀도 높고 래퍼로서 예술적인 면모를 보여준 무대였다고 평가했다. 처음부터 강력한 우승후보 중 한 명으로 꼽혔는데 이 단독 무대로 인해서 비와이의 존재감이 더욱 상승하면서 아무 이변이 없으면 비와이의 결승 진출과 우승은 당연하다는 평이다.

2차 경연에서는 노래 시작에 The Time Goes On을 직접 피아노를 치면서 부르다가, 펑키한 Day Day (feat. 박재범)로 넘어가며 경쾌한 무대를 선보였다. 상대였던 레디가 비와이는 심각한 랩을 들고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본인은 비와이가 절대 못할 신나고 밝은 음악으로 대응하겠다 했는데 비와이가 그걸 해버렸다. 공연 영상 리허설때는 가사를 까먹는 모습도 보였었는데 본공연에서 완벽한 모습을 선보였고 쌈디는 결국 감격의 눈물을 보이기도 레디를 상대로 압승을 거두면서 결승에 진출한다.[11] 더콰이엇은 1차 경연에 이어 또 한번 역대급 무대였다고 호평했다. 그리고 Day Day는 발매 동시에 음원 1위를 또 찍는다.

1차,2차 경연에서 상대 공연이 절대 수준이 낮지 않았음에도 [12], 압도적인 차이로 승리를 거두자, 비와이에게 너무 표를 몰아주는 것이 아니냐 라는 반응도 나오기 시작했다. 근데 아무도 이정도 차이가 날 줄은 몰랐을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비판을 하는 사람들도 '상대가 더 잘했는데 불공평하게 올라갔다'가 아니라 이기는 건 맞는데 저 정도로 압도적인 격차는 아닐텐데...라는 반응으로, 승리 자체는 인정(...)한다는 것.

결승무대에서는의 곡들은 자신이 직접 무대를 꾸미고 프로듀싱 했다. 본인이 랩만 잘하는 래퍼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프로듀서 사이먼도미닉과 그레이 역시 "음악을 잘하는 래퍼" 라며 비와이를 전적으로 신뢰했고, 비와이가 하고싶은 음악과 무대를 할 수 있도록 돕는 방향으로 결승전을 준비했다.

결승 무대에 오기 전까지 1,2차 라운드에서 역대급 무대를 보여주었고, 1집 정규 앨범 Time Travel 에서 보여준 비트메이킹과 프로듀싱 또한 좋은 평가를 받아왔기에 결승전의 퀄리티에 대한 기대감은 높았다.

결승전 1라운드에는 자신이 직접 프로듀싱한 곡인 '쌈박자'로 사이머도미닉과 함께 무대를 꾸몄다. 그러나 한껏 높아진 사람들의 기대를 채워주기에는 부족했다. 비와이가 많이 써온 3박자 비트에 송대관의 곡인 네박자에 마이너스 원박을 하면 쌈박자라는 의문의 훅과 단순한 가사 등 기존의 힙합 스타일에서 볼 수있는 스웨그 기반의 곡이라 하더라도 비와이의 평소 스타일을 고려했을 때 의아한 느낌이 들게 했다. 살짝 병맛이 있다. 근데 그걸 노린듯도 하다. 한번 듣고 나면 훅이 계속 맴도는 묘한 중독성이... 하지만 문자투표에서 57%의 득표율을 보이며 슈퍼비와 씨잼의 득표율을 합친것 보다 많은 지지를 받았고, 현장관객투표 또한 마찬가지로 1000만원이 넘는 공연비로....자이언티&쿠쉬팀의 씨잼과 함께 결승 2라운드에 진출하게 된다.

결승전 두번째 곡은 1집 Time Travel에 수록된 곡 '자화상'을 편곡한 '자화상 Pt.2' 뮤지컬 스타일로 그레이가 편곡에 참여했고 무대는 팝페라 가수인 형과 그의 동료들이 같이 꾸몄다. Time Travel에 수록된 '자화상'은 비와이 자신 내면의 다른자아를 꺼내 자신에 대한 비판과 비난이 주된 내용이다. 그리고 바로 뒤에 이어지는 트랙인 'So What'에서 그런 생각에 대한 반박과 자신의 꿈,신념을 얘기하는 구성이다.
결승전 무대의 '자화상 Pt.2'는 현재 자신의 상황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첫번째 벌스는 꿈과 이상만 쫓는것을 비난하는 현실주의자, 두번째 벌스는 신에 대한 찬양을 비판하고 신의 존재는 없다고 말하는 무신론자에 대한 역할로 랩을 하면서 가운데 자신이 이러한 비판과 비난에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세번째 벌스에서는 그러한 비판 비난을 뒤로한채 신념을 굳건히 하는 자신의 얘기를 랩으로 하면서 무대를 마친다.[13]
결승전 1라운드와는 달리 평소 비와이가 보여주는 랩과 스타일이 잘 드러나는 무대였고, 피쳐링, 댄스팀 없이 혼자서 모든 것을 이끄는 곡과 무대 구성 또한 상당히 실험적이며 신선했다. 1라운드에서는 왜 그러셨어요...

문자투표는 씨잼47% 비와이 53%로 거의 비등한 결과를 가져왔으나[14] 현장 관객 투표 합계에서 앞서며 합산 결과 1075만원으로 비와이가 승리하게 된다. 비와이는 이 모든 것을 당연히 생각하지 않고 오랜 시간 함께 꿈을 키워온 친구 씨잼과 함께 할 수 있어 기쁘다며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는 말로 소감을 밝혔다.

비와이가 연일 쇼미더머니에서 활약함에 따라 The Time Goes On이 무섭게 역주행하고 있다. 7월 10일자로 차트 15위까지 올라가는 기염을 토하고 유튜브 뮤직비디오는 400만 뷰를 넘어섰다. 자기 친구 뮤비도 올려준 건 덤
  1. 그래도 하이라이트인 22년 전 대체 어떤 일을 하신거야 내 아버지 어머니는 부분에선 소름 돋았다는 반응이 많다.
  2. 지나가는 참가자에서 최고의 존재감으로 상승했고 김준수, 정준일 등 스타 아티스트들과 콜라보에 무엇보다 다음 시즌에 엄청난 기대감을 심어주는데 성공했다.
  3. 둘 다 독실한 기독교인이라는 점 덕에 빨리 가까워진듯하다. 헤어질 때 마닷 표정이 가히 형제를 보내는 얼굴이다(...)
  4. 쇼미더머니4 심사위원이었던 팔로알토와, 다음 시즌 참가자 레디와의 대화에 따르면 당시 심사위원들은 릴보이를 많이 주목하고 있었다고.
  5. 비와이는 이때까지만 해도 주목받는 신인 정도였고, 그레 비해 릴보이는 전방위로 주목받았으니, 인지도면에서 손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6. 쇼미더머니4 출연자 중 동세대 슈퍼루키로 평가받는 인물인 슈퍼비 등보다 뛰어난 실력으로 평가받음에도 불구하고 별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7. 쇼미더머니 5에서 비와이의 위치를 한 번에 설명해주는 문장. 말 그대로 쇼미더머니 5 최고의 사기 캐릭터.
  8. 리듬파워 행주, 지구인, 보이비와 씨잼, 비와이가 모두 인하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출신이다. 씨잼과 비와이가 고등학교 시절에 그 당시 리듬파워 전신인 방사능으로 학교축제를 찾은 보이비 앞에서 랩을 선보였다고 한다.
  9. 이전 시즌 나왔던 리듬파워 의 행주, 지구인이 같이 나온것도 모자라 백댄서로는 우주소녀, 심지어는 곡 제목이 호랑나비라고 김흥국도 나왔다.
  10. 심지어 공연비 투표에서 최다득표했다. 피처링 없이 혼자서 말이다.
  11. 1차 투표에서 레디가 22만원이 나왔는데, 이는 쇼미더머니2에서 아웃사이더가 기록한 최저 20만에 가까운 수였다.
  12. 보이비나 레디가 비와이가 아닌 다른 래퍼들과 붙었으면 충분히 승산이 있었던 무대였다. 또한 AOMG팀에서도 근소한 차이의 승리를 예상했었다.
  13. 음원 버전으로 잘 들어보면 각 Verse 마다 피치가 다르다.
  14. 심지어 이것도 비와이가 중간에 지고 있던걸 뒤집은거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