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안 오늘뉴스 종합] 美대통령 사상 첫 북한 땅 밟은 트럼프…김정은·文대통령 한 자리, 트럼프, 국내 기업인들에 찬사 보내며 '대미투자' 강조 등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美대통령 사상 첫 북한 땅 밟은 트럼프…김정은·文대통령 한 자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오후 판문점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났다. 이날 오후 트럼프 대통령은 판문점에서 북측에서 걸어오는 김 위원장을 만나 악수를 나눴다. 이들은 악수를 하며 군사분계선을 넘어 북측으로 잠시 월경해 대화를 이어갔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다시 남측으로 이동해 함께 군사분계선을 넘어 환담을 나눴다. 자유의집에서 대기하고 있던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만남을 지켜본 후 자리에 함께 했다.

▲文대통령 "오늘 한반도는 지구상 가장 주목받는 땅"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 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오늘 한반도는 지구상에서 가장 주목받는 땅이 됐다"고 말했다. 한미 정상은 이날 오후 함께 비무장지대(DMZ)로 향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난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전선언이 있은 후 66년 만에 판문점에서 미국과 북한이 만난다"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판문점 상봉이 남과 북 국민 모두에게 희망이 되고, 평화를 향한 인류 역사의 이정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 국내 기업인들에 찬사 보내며 '대미투자' 강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내 대기업 총수들을 훌륭한 리더로 칭송하면서 앞으로도 미국 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해 달라고 당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진행한 국내 대기업 그룹 총수들과의 간담회에서 "미국에 투자를 해 준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계속 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발언 도중 삼성·현대차·SK·CJ 총수들을 일으켜 세운뒤 훌륭한 리더들이라고 소개한 뒤 "이들은 미국에 많은 투자를 했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대미투자에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며 "지금보다 투자를 확대하기에 적절한 기회는 없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美 투자 요청에 롯데·CJ 화답…고민 깊어진 재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 재계 총수들을 만나 대미 투자를 적극 요청했다. 롯데와 CJ가 투자 계획을 밝히면서 나머지 대기업들의 고민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 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에 투자한 한국 기업인들에게 감사를 표하면서 적극적인 신규 투자를 촉구했다. 이에 롯데와 CJ그룹은 대미 투자 확대 의사를 밝혔다. 롯데케미칼은 최근 3조6000억원 가량의 대미 투자(루이지애나 주 에틸렌 공장 설립)를 단행한데 이어 트럼프 대통령 방한 계기의 추가 투자를 검토 중이다.

▲내일부터 버스·방송·금융·대학도 '주 52시간제'
내달 1일부터 버스, 방송, 금융, 대학 등 '특례 제외 업종'의 300인 이상 사업장도 주 52시간제(노동시간 단축제)가 시행된다다. 30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7월 1일부터 특례 제외 업종에 속하는 300인 이상 사업장에도 노동시간 단축이 적용된다. 특례 제외 업종은 작년 3월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노동시간 제한 특례에서 제외된 업종이다. 노선버스, 방송, 금융, 교육서비스, 숙박, 음식·주점, 도·소매, 사회복지 서비스, 연구·개발 등 21개 업종이 해당된다.

▲고 전미선, 30년 연기 내공 뒤로한 안타까운 죽음
30년 간 다양한 작품에서 열연을 펼쳤던 배우 전미선(50). 대체불가 순수하면서도 진정성 있는 연기로 주목을 받은 전미선이 우울증을 앓아오다 사망해 안타깝게 하고 있다. 1989년 데뷔한 전미선은 올해로 30주년이 되는 해다. 영화 '나랏말싸미' 등 안방극장과 스크린, 그리고 연극무대까지 왕성하게 활동해오던 전미선의 갑작스런 죽음에 팬들 역시 망연자실한 상태. 소속사 측은 전미선이 평소 우울증을 겪어 치료를 받아왔다는 소식과 더불어 "고인의 명복을 빌어달라. 확인되지 않은 루머는 자제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데일리안 스팟뉴스팀 (spotnews@dailian.co.kr)

ⓒ (주)데일리안 - 무단전재, 변형, 무단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