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적 월경과 시의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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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적 월경과 시의 생성

<詩と詩論> 수용 및 그 주변
  • 저자
    란명
  • 출판
    역락
  • 발행
    2010.06.28.
책 소개
시대적 사상, 예술, 문학 등에 관련되는 담론적 맥락에서 천재시인 이상의 문학을 분석한 연구서이다. 이상 문학 텍스트의 의의를 동아시아 문학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표현의 장르를 넘나든 이상적 시의식(詩意識)과 시적 방법의 형성의 실태에 관한 해명, 더 나아가 그 시학적 본질에 대한 분석, 그리고 이상의 독특한 어휘와 일본 문학 수용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담고 있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문학의 이해
  • 쪽수/무게/크기
    500839g153*224*30mm
  • ISBN
    9788955568370

책 소개

시대적 사상, 예술, 문학 등에 관련되는 담론적 맥락에서 천재시인 이상의 문학을 분석한 연구서이다. 이상 문학 텍스트의 의의를 동아시아 문학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표현의 장르를 넘나든 이상적 시의식(詩意識)과 시적 방법의 형성의 실태에 관한 해명, 더 나아가 그 시학적 본질에 대한 분석, 그리고 이상의 독특한 어휘와 일본 문학 수용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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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이상적 월경과 시의 생성

이상 문학에서의 일본문학의 수용이야말로 이상의 문제의식 특히 이상 문학이 보여주는 독특한 사유의 회로가 관찰되는 중요한 현장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시대적 사상, 예술, 문학 등에 관련되는 담론적 맥락에서 그의 문학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논문집은 아래와 같이 4부 및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이상에 있어서의 요코미쓰 리이치(橫光利一) 수용의 위상”에서는 동아시아 문학의 관점에서 살펴본 이상 문학 텍스트의 의의를 논의한다.

제2부 “이상적 월경과 창조”는 표현의 장르를 넘나든 이상적 시의식(詩意識)과 시적 방법의 형성의 실태에 관한 해명, 더 나아가 그 시학적 본질에의 접근을 시도한다.

제3부 “이상의 일문시의 전고”는 이상의 독특한 어휘와 일본 문학 수용의 관계에 관한 연구의 전개를 기대하며 논의를 진행한다.

제4부의 “이상과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를 통해서는 이상이 일본 문학을 폭넓게 흡수한 실상을 제시하려는 의도를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부록에 번역 수록한 일본 시인의 작품(11명의 시 128편)은 조선총독부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것을 전제로, 이상과의 관련성을 의식하면서 선택한 것이다. 참고 자료로서 앞으로의 이상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저자 소개

란 명(蘭 明) 동경대학 대학원 인문사회계 박사과정 수료.

현 日本實踐女子대학 인간사회학부 교수.



권희철(權熙哲)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동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 수료.

현 서울예술대학 강사.



김예리(金禮利)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동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 수료.

현 홍익대학교 강사.



송민호(宋敏昊)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동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 수료.

현 서울여자대학교 강사.



이민정(李珉庭)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동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 수료.

현 건국대학교 강사.



이형진(李亨眞)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동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 수료.

현 동국대학교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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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이상에 있어서의 요코미쓰 리이치(橫光利一) 수용의 위상

란명(蘭明) 이상 을 부유하는 “상하이” / 23

――동아시아 현대문학생성의 시점에서 본 요코미쓰 리이치 수용

란명(蘭明) 이상 와 요코미쓰 리이치 “朝鮮人像”의 갈등 / 51

―― 및 를 중심으로

이형진 李箱의 女性像에 관한 연구 / 79

――橫光利一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제2부 이상적 월경과 창조-<詩と詩論> 수용을 중심으로

란명(蘭明) “여자의 눈”은 왜 찢어졌는가 / 109

――이상과 전위영화 및 <詩と詩論>의 그 주변

이민정 이상 문학의 ‘보는’ 주체와 이원적 육체의식 / 141

――시네포엠과 ‘카메라 아이’를 중심으로

김예리 이상 문학의 역사 이미지와 “전등형 인간” / 165

김예리 이상의 전위성, 현해탄 건너기의 의미 / 193



제3부 이상의 일문시의 전고

송민호 李箱의 미발표 창작노트의 텍스트 확정 문제와 일본 문학 수용 양상 / 221

――'與田準一'와 '月原橙一郞'의 출처에 관하여

송민호 李箱의 초기 일문시 '且8氏의 出發'의 전고(典故)와

모더니티의 이중적 구조 / 243



제4부 이상과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권희철 이상의 ‘마리아’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예수’ / 273



부록__1930년대 일본 모더니즘의 현장(란명 편)

키타가와 후유히코(北川冬彦) 318

안자이 후유에(安西冬衛) 342

하루야마 유키오(春山行夫) 368

키타조노 카츠에(北園克?) 392

콘도 아즈마(近藤東) 408

타케나카 이쿠(竹中郁) 430

요시다 잇스이(吉田一穗) 450

미요시 다쓰지(三好達治) 470

츠기하라 토우이치로(月原橙一郞) 486

요다 쥰이치(與田準一) 492

키타하라 하쿠슈(北原白秋) 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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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란명은동경대학 대학원 인문사회계 박사과정 수료. 현 日本實踐女子대학 인간사회학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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