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의학교실 _ 생리학

연혁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은 1969년 의학과 진입으로 심동원 교수가 초대 생리학교실 주임교수로 취임하면서 교실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1973년 윤평진 교수와 1979년 염철호 교수가 조교로 합류하면서 교실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하지만 1980년 심동원 교수가 타 대학으로 자리를 옮기게 되면서, 1982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남기용 교수가 제2대 주임교수로 부임하였으나 1989년 타계하셨다. 1989년 전제열 교수가 조교로 부임하면서 소화기 생리 연구를 위해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과 미국 네바다 대학교에서 유학 후 위장관 평활근의 수축과 전기생리학 분야에서 2004년 조교로 부임한 최석 교수와 함께 많은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윤평진 교수가 3대 주임교수를 거쳐 38년간 봉직하다 2011년 정년퇴임하였고, 뒤를 이어 염철호 교수가 4대 주임교수로서 교실을 화목하게 이끌어오다가 37년간 교수생활을 마치고 2016년 8월에 정년퇴임하였다. 2015년부터 전제열 교수가 5대 주임교수를 역임하고 있고, 당시 부교수이던 최석 교수는 미국 국립보건원(NIH)에서 유학 후 현재 위장관 수축 및 비흥분성세포에서 칼슘항상성 조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16년 홍찬식 교수가 조교수로 부임하면서 현재 생리학교실에는 3명의 교수(전제열, 최 석, 홍찬식 교수)가 재직하고 있다.

 

교실소개

초창기 전임 교원과 기자재의 부족으로 연구 활동이 어려운 여건 하에서는 physiography, gas analyzer, spirometer 등을 이용하여 심동원, 윤평진 교수가 주로 운동생리학 및 호흡생리학에 관련된 연구를 시작하였다. 1980년대 들어 남기용, 염철호 교수가 부임하여 더욱 개발된 기자재의 도입으로 다른 분야의 연구가 가능해져 순환생리학에 관한 연구를 하게 되었다.

생명과학의 발달로 생리학의 연구중심이 세포생리학으로 옮겨오면서 연구 분야가 더욱 다양해짐에 따라 전제열, 최 석 교수는 세포수준에서 위장관의 자발적인 운동 및 생리학적 조절에 대해 연구를 통해 본격적인 교실의 현대화를 이루었다. 이를 위하여 위장관 평활근 세포 배양, 위장관의 자발적인 운동이 시작되는 원인인 pacemaker potential을 만드는 interstitial cell of Cajal 등을 대상으로 patch-clamp technique, confocal microscopy, Ca2+ analysis technique 등 다양한 기법을 분자생물학적 기술을 응용하여 이용하고 있다.

새롭게 부임한 홍찬식 교수는 산화스트레스에 의한 칼슘 의존적 신경세포 사멸에서 이온통로를 타겟으로 한 퇴행성 신경질환의 치료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온통로 활성을 중심으로 신경과 위장관의 생리적 기능과 질환 메카니즘 (channelopathy)을 연구하고 있다.

 

교육내용

생리학교실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은 본과 1학년 및 간호학과 1학년을 대상으로 "인체생리학"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각 장기별 기본적인 생리학적 원리를 교육하고 있다.

일반생리

세포내외의 구성성분, 세포막의 구조 및 특성, 세포막을 통한 물질이동의 방식 및 기전 등을 학습시킨다.

전기생리

이온통로 개념, 흥분성 세포의 안정막 전압, 활동전압의 발생기전, 활동전압의 전도, 세포내 이차전령계에 의한 신호의 조절 등을 학습시킨다.

근육생리

근의 분류 및 각각의 특성, 근수축의 기전 및 역학, 근수축의 조절과정 등을 학습시킨다.

혈액생리

혈액의 조성과 기능, 혈액응고, 혈액형, 면역기능 및 이와 관련된 임상예를 학습시킨다.

심장생리

심근의 흥분성, 펌프기능과 수축역학, 심전도의 기록 및 분석 등을 학습시켜 심장질환의 병태생리를 이해하게 한다.

순환생리

혈액순환의 원리, 혈류역학, 혈류량 및 혈관평활근의 조절과정을 학습시킨다.

호흡생리

폐의 구조와 기능, 혈액의 가스운반, 호흡역학, 고기압 및 저기압 환경에서의 호흡의 영향, 호흡의 신경성 조절 등을 학습시킨다.

소화생리

소화관의 조절, 소화관의 운동성, 소화액분비, 음식물의 소화과정, 흡수기전 등을 학습시킨다.

체액 및 신장생리

체액의 구분과 조성, 신장의 체액조절, 요농축기전, 산-염기 균형 등을 학습시킨다.

내분비생리

호르몬의 분류 및 작용기전, 각 내분비 기관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기능 및 이와 관련된 임상예를 학습시킨다.

신경생리

중추신경계를 구성하는 뇌와 척수의 구조, 반사, 일반감각 및 특수감각, 운동신경생리, 고위 신경계의 역할 등을 학습시킨다.

 

발전계획 Vision

본 교실은 기초 의과학 연구를 통해 학생 교육에 최신 지견을 반영하고 있다.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을 학생실습에 도입시킴으로 물리적으로 제한된 여건에서 이온기전, 활동전압의 발생기전, 요농축 기전 및 산-염기 균형 등에 대한 모의실험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의 자발적 실험 참여가 가능해지고 생리적 흥미를 고취하여 경쟁력 있는 기초/임상 의과학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현재의 발전된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의 모습을 갖추기까지 우리는 운동 생리와 더불어 고혈압의 병태생리 기전 규명을 시작으로, 현재는 위장관 평활근의 자발적 수축과 이완에 관여하는 신호전달 기전을 세포수준에서 다양한 기법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적극적인 연구활동으로 국내·외 논문발표와 학술활동을 통해 생동하는 교실 이미지를 알림과 동시에 학문적인 공헌을 위한 생명과학 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

 

교수소개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