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중부전선 미상의 항공궤적, 새떼로 확인"(종합)

입력
수정2019.07.01. 오후 4:59
기사원문
서동욱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서동욱 기자] [[the300]"레이더에 나타났다 사라졌다 반복, 전투기 출격해 조종사가 육안으로 확인"]

우리 군의 KA-50 전투기가 공중 비행하는 모습 / 사진 = 뉴스1 ,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1일 오후 강원도 중부전선 일대에서 미상의 항공궤적이 포착돼 우리 군 전투기가 출격했지만 새떼 20여마리로 최종 확인됐다.

합동참모본부는 1일 오후 1시 10분부터 오후 4시까지 강원도 중부전선 비무장지대 일대에서 레이더에 미상 항적이 포착됐다고 이날 밝혔다.

합참 관계자는 "공군 레이더에 미상의 항적이 포착과 소실을 반복해 공군 조종사가 확인비행을 하면서 육안으로 확인했다"면서 "그 결과 새떼 20여마리로 최종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새떼는 고도 3.5~5km 고도에서 식별됐다"면서 "통상 이 정도 높이에선 기러기나 고니가 비행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확히 어떤 종류의 새인지는 파악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한편 군 당국은 새떼 확인과정에서 우리 전투기가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른 비행 금지구역에 진입함에 따라 이러한 사실을 북측에 통지했다고 밝혔다.

서동욱 기자 sdw70@mt.co.kr

▶이코노미스트들의 투자칼럼
▶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더 많은 기사 보러가기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정치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