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
찜하기

포도

대한민국 으뜸 농사기술서
  • 저자
    박서준,정성민,허윤영,박종한,김현란
  • 출판
    농민신문사
  • 발행
    2016.06.28.
책 소개
대한민국 으뜸 농사기술서 시리즈 『포도』. 이 책은 포도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과 실용기술 중심으로 편집하기 위해 개원과 재식, 수형과 전정, 결실관리, 무핵재배기술 및 병해충 등을 전진배치하였고, 재배현황, 품종, 포도의 형태 등 포도나무를 이해하는 부분을 후순위로 배치하여 현장중심적인 기술서가 되도록 정리하였다.

책 정보

책 정보

  • 카테고리
    농수산/축산
  • 쪽수/무게/크기
    312471g153*225*21mm
  • ISBN
    9788979471564

책 소개

대한민국 으뜸 농사기술서 시리즈 『포도』. 이 책은 포도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과 실용기술 중심으로 편집하기 위해 개원과 재식, 수형과 전정, 결실관리, 무핵재배기술 및 병해충 등을 전진배치하였고, 재배현황, 품종, 포도의 형태 등 포도나무를 이해하는 부분을 후순위로 배치하여 현장중심적인 기술서가 되도록 정리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대한민국 으뜸 농사기술 모은

현장실무 중심의 기술서 『포도』

고품질 농축산물 생산 기반 구축에 기여하기 위한 대한민국 으뜸 농사기술서『 포도』가 출간됐다. 세계적으로 포도 재배면적은 바나나 다음으로 많고, 생산량은 사과, 오렌지와 함께 작황에 따라 2∼3위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과, 감귤 다음으로 많이 재배 및 생산되고, 단위면적당 소득도 높은 과실이다. 포도 소비량은 국민 소득증가와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되어 왔으나 2004년도 한·칠레 FTA를 시작으로 미국, 중국 및 동남아의 여러 나라와 FTA 체결로 다양한 수입 과실이 들어오면서 재배면적과 생산량이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여러 가지 불확실한 상황에서 국내 포도 산업이 한 걸음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캠벨얼리' 품종 중심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도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껍질째로 먹은 무핵(씨 없는)포도, 유색(녹색, 황색, 적색) 포도 등으로 품종 갱신과 새로운 재배기술 적용이 필요한 시기이다. 포도농가들의 영농현장 어려움을 인식하고 다각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면서 농업현장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책이 필요한 시점에 현장중심의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의견을 모아 현장경험을 토대로 현장 중심 기술서“ 포도”를 발간하였다.



현장에서 꼭 필요한

사례중심의 핸드북 형태로 집필

이 책에는 포도를 이해하기 위한 아주 기본적인 내용도 있고, 실용기술 중심으로 편집하기 위해 개원과 재식, 수형과 전정, 결실관리, 무핵재배기술 및 병해충 등을 전진배치하였고, 재배현황, 품종, 포도의 형태 등 포도나무를 이해하는 부분을 후순위로 배치하여 현장중심적인 기술서가 되도록 정리하였다. 그러나 큰 방향은 어려운 내용이 아니라, 현장에서 이용 가능한 참고서, 핸드북, 자료집의 형태로 집필했다. 이런 까닭에 어느 부문은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했고, 또 다른 부문은 간단한 내용과 도표, 사진으로 구성했다. 간단한 요약형태의 내용과 사진으로 구성, 주로 현장 경험이나 세미나 등을 통해 이해하기 쉽고 응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책 한권에 모든 내용을 담을 수는 없다. 포도에 관한 새로운 기술, 정보는 멈춰있는 것이 아니라 매일 새로운 것이 추가되고, 국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수시로 바뀌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면에서 앞으로도 내용들이 계속 보완돼야 할 것이다. 책 발간을 발판으로 포도농가와 포도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발전과 자극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



저자 소개

정현규 박서준국립원예특작과학원 과수과(농학박사)

정성민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과수과(농학박사)

허윤영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과수과(농학박사)

박종한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원예특작환경과(농학박사)

김현란 농촌진흥청 연구성과관리과(농학박사)

양창열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원예특작환경과(농학박사)

김승희 한국농수산대학 과수학과(농학박사)

이영철 전)한국농수산대학 과수학과(농학박사)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

Part1. 실전에서 살아남기 - 발아에서 수확까지
Ⅰ. 개원과 재식
Ⅱ. 수형과 전정
Ⅲ. 결실관리
Ⅳ. 무핵재배기술
Ⅴ. 토양관리
Ⅵ. 생리장해
Ⅶ. 병해충
Part2. 포도나무 이해하기 - 재배에서 경영까지
Ⅷ. 포도 재배현황
Ⅸ. 품종
Ⅹ. 포도나무의 형태
ⅩⅠ. 대목과 번식
ⅩⅡ. 수확 후 관리
ⅩⅢ. 경영
부록
- 부록 1. 농산물 표준규격
- 부록 2. 농약의 안전사용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판매처

전문 서점 3
정보
도서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서점입니다.
레이어닫기
목록보기
일반 쇼핑몰 44
목록보기

쇼핑몰에서 정확한 가격과 상품정보를 확인하세요!

신고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해주세요
신고
판매처 더보기

책 리뷰

리뷰 평점
5
평점 비율
2
5
리뷰 2
랭킹순
랭킹순

리뷰의 텍스트 길이, 최신 작성일, 단모음/단자음 반복 제외, 포토/동영상 리뷰, 자동 추출된 리뷰 토픽 등을 점수화하여 리뷰를 정렬합니다.

닫기